○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ISSN(P) : 2384-101X
ISSN(E) : 2672-1163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융합 관련분야
- 인문학 융합 관련분야
- 사회학 융합 관련분야
- 기술 및 서비스 관련분야
- 기타 유관 분야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김경남, 백석대학교
김동조, 순천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남상훈, 창원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 본 논문지는 2012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8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9년 년 4회로 발행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21년 년 6회로 발행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Abstract : 본 연구는 다중객체환경에서 도로이용자이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개발되어 상용화된 ADAS 중 차선인식 및 경고시스템의 정량적 효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과거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데이터만을 근거하여 효과를 추정하다 보니 차선인식 및 경고시스템 만의 독립적인 효과를 판단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정량적인 효과를 교통사고 측면이 아닌, 운전자별 반응 속도, 이탈 회수 등 객관화할 수 있는 효과척도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총 70명의 운전자를 대상으로 주행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차선인식 및 경고시스템이 장착되었을 때와 장착되지 않았을 때를 각각 주간 및 야간으로 구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결과 차선인식 및 경고시스템은 야간 주행 시 차선을 인식하지 못하고 차선을 이탈하는 운전자에게 효과를 보였으며, 시스템 장착으로 차선이탈 시간이 감소하였다. 하지만 차선이탈 횟수가 소폭 증가하였는데, 이는 운전자의 시스템 의존도 증가로 인한 주의력 저하문제로 판단할 수 있다.
Keyword : 다중객체환경, 차선인식, ADAS, 교통안전, 비교그룹 분석
http://dx.doi.org/10.29056/jncist.2025.02.01
상호 작용을 기반으로 한 몰입형 학습지원 시스템의 설계
Abstract : 본 논문은 온라인상에 제공된 가상공간에서 학습자와 강사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온라인 학습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온라인 학습 시스템은 게임 서버를 활용한 가상공간에 설정된 캐릭터 조작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교육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풍부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다. 둘째, 기존 게임 서버를 활용하여 온라인 게임 기반의 실시간 화상 수업 콘텐츠와 동영상 강의를 제공한다. 셋째, 온라인 게임 환경은 사용자에게 친근한 인터페이스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넷째, 교육이 이루어진 콘텐츠는 미디어 서버를 이용하여 필요시 재학습이 가능하게 한다. 동영상 강의 자료는 재가공되어 다양하게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교육 시스템을 제공한다. 여섯째, 학습자 수준에 맞춘 강사의 강의 추천 방식으로 학습자의 강의 만족도를 증가시킨다.
Keyword : 인터페이스, 실시간, 블록체인, 캐릭터, 추천 시스템
http://dx.doi.org/10.29056/jncist.2025.02.02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학습객체 개념의 발전과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학습객체 설계 방안을 탐구한다. 학습객체는 1990년대에 등장하여 교육 콘텐츠의 모듈화와 재사용성을 강조하였으나, 기술적 한계로 인해 정적이고 일방향적인 콘텐츠로 구현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학습객체의 한계를 분석하고, 인공지능(AI), 몰입형 기술, 데이터 분석 등을 적용하여 동적이고 적응적인 학습객체 개념을 새롭게 제안하였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학습자는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받고, 상호작용성과 몰입도를 높이는 학습환경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새로운 학습객체 설계를 통해 AIDT(AI Digital Textbook)의 성공적인 구현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며, 교육의 질 향상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현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정책적 측면에서는 교육자와 기술자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알고리즘 공정성과 개인정보 보호 등 윤리적 고려를 포함하여 포용적 교육 환경을 조성할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는 첨단 기술을 활용한 학습객체의 발전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미래 교육에서 개인화 학습을 지원하고 디지털 학습 생태계의 혁신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Keyword : 학습객체, 인공지능 기반 학습, 몰입형 에듀테크, 적응형 학습 시스템, AI 디지털교과서
http://dx.doi.org/10.29056/jncist.2025.02.03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HCI 경험에 관한 연구 -Z세대를 중심으로-
Abstract : 오늘날 스피커는 점점 더 지능화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지능형 시스템과 음성 기술의 발전은 풍부한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스피커 사용 시 Z세대의 HCI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데 있다. Z세대는 디지털 기술과 함께 성장한 세대로, 스마트 기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스피커와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Z세대의 행동 패턴, 사용 동기, 상호작용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Z세대가 스마트 스피커라는 새로운 기술 제품을 어떻게 인식하고 사용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에 따라 세 가지 스마트 스피커 브랜드를 비교한 HCI 경험 분석을 통해 Z세대의 주요 요구가 개인화 서비스, 프라이버시 보호, 상호작용의 편리성, 음성 인식 정확도 등에 집중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Z세대의 기대에 부합하는 스마트 스피커 개발 방향을 제안하며, 나아가 스마트 스피커의 HCI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디자인 방안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 : 스마트 스피커, Z세대, HCI(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사용자 경험
http://dx.doi.org/10.29056/jncist.2025.02.04
여행 애플리케이션 개인화 서비스 사용자 경험 연구: 하나투어, 트리플, 여다를 중심으로
Abstract :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여행 유형의 나노화 현상으로 인해 고객 맞춤형 상품이 증가함에 따라, 개인화 서비스 기능을 갖춘 대표적인 여행 애플리케이션인 하나투어, 트리플, 여다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에서 여행 일정 생성 서비스를 이용 중인 남녀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피터 모빌의 허니콤 모델을 활용하여 유용성, 신뢰성, 사용성, 편리성, 접근성, 매력성, 가치성 등 총 7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개인화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사용자들은 여행 일정을 쉽게 계획하고 구성할 수 있는 점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간단하고 쉬운 사용법일수록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고객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의 화면 구성이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워야 하며, 동시에 사용자가 스스로 일정을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는 자율성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여행 애플리케이션의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조사하는 데 있어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 : 개인화, 여행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허니콤 모델, 자율성
http://dx.doi.org/10.29056/jncist.2025.02.05
중고 거래 씨엔위 앱(XIANYU APP) 이용 동기와 IT 어포던스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결제 편리성을 매개 변인으로
Abstract : 본 연구는 중국의 중고 거래 씨엔위 앱 사용자의 이용 동기와 IT 어포던스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용 동기와 IT 어포던스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결제 편리성이 어떠한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하고자 총 501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씨엔위 앱 이용 동기는 지역성, 경제성, 신뢰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씨엔위 앱 이용 동기인 지역성, 경제성, 신뢰성 요인 모두가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IT 어포던스의 가시성, 쇼핑 가이드, 메타보이싱 모두가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넷째, 이용 동기(지역성, 경제성, 신뢰성)와 IT 어포던스(가시성, 쇼핑 가이드, 메타보이싱)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결제 편리성은 모두 부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고 거래 앱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 및 구매 결정 과정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데 기여하며, 나아가 중고 거래 앱의 최적화 및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향후 관련 연구의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Keyword : 씨엔위 앱(XIANYU APP), 이용 동기, IT 어포던스, 결제 편리성, 구매 의도
http://dx.doi.org/10.29056/jncist.2025.02.06
인스타툰 캐릭터의 인플루언서 특성 연구: 준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Abstract : 본 연구는 인스타툰 캐릭터를 중심으로 캐릭터의 인플루언서적 특성에 대해 준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웹툰산업은 대형 플랫폼을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이용자와 작품의 양적 확장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콘텐츠 다양성에 대한 소구로 인해 SNS와 같은 플랫폼에서도 웹툰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무료 기반인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웹툰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및 이용도가 높은데 이는 인스타툰 캐릭터가 인플루언서로서 활동하며 독자들과의 친밀도를 높이며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이에 작가 캐릭터가 등장하는 일상툰을 대상으로 캐릭터가 인플루언서로서 독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세 작품을 선정하였으며, 세 작품 모두 인플루언서로서 매력성, 친밀성, 전문성, 신뢰성을 가졌음을 분석하였다. 또한 높은 구독자 수를 가진 인플루언서로서 독자들과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히 진행됨을 연구하였다. 추후 다양한 SNS 플랫폼 기반 웹툰 장르의 확장과 콘텐츠의 다양성, 웹툰 캐릭터에 대한 연구로 확장되길 기대한다.
Keyword : 인스타툰, 캐릭터, 인플루언서, 준사회적 상호작용
http://dx.doi.org/10.29056/jncist.2025.02.07
쌀 포장디자인의 지역 특색이 소비자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 본 연구는 쌀 포장 디자인의 지역 특색이 소비자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샹만위안, 푸린먼, 진롱위 브랜드를 사례로 삼아 포장 디자인의 주요 요소와 소비자 행동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는 사례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총 321명의 데이터를 SPSS로 분석하여 지역 특색 요소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사례 분석 결과, 샹만위안은 녹색과 금색, 곡선형 로고를 활용해 농업의 풍요로움을 표현하였고, 푸린먼은 전통적인 서예 스타일과 복(福)을 상징하는 그래픽 요소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였다. 진롱위는 백학, 대나무, 붉은색과 푸른색의 조화를 통해 전통과 자연 친화적 이미지를 강조하였다. 결론적으로, 쌀 포장 디자인에서 지역 특색 요소를 강조하는 것은 소비자와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며, 구매 행동을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지역 특색을 활용한 포장 디자인 전략이 쌀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Keyword : 지역 특색, 포장 디자인, 소비자 구매 행동, 브랜드 경쟁력
http://dx.doi.org/10.29056/jncist.2025.02.08
Abstract : 괴산 각연사 통일대사탑비는 고려시대에 조성된 역사적, 학술적, 예술적 가치가 높은 석조문화유산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오랫동안 야외 환경에 노출되면서 복합적 원인으로 인해 손상이 진행된 상태이다. 따라서 손상 상태 진단을 위해 육안 조사, 풍화훼손도 평가, 초음파속도 측정 등의 비파괴 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탑비의 생물학적 손상 점유율은 동측면에서 75.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북측면과 서측면에서 각각 59.6%와 58.1%의 비슷한 점유율을 보였다. 또한, 물리적 손상 점유율은 북측면에서 박리박락이 40.4%로 가장 높았다. 화학적 손상 점유율은 동측면에서 67.1%, 북측면 56.6%, 서측면 53.5%로 나타났다. 또한, 풍화지수 산출 결과는 이수, 귀부, 비신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수의 경우 보주로 올라가면서 풍화지수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탑비의 부재별 풍화등급은 3등급에서 4등급 사이의 보통 암에 해당한다. 이러한 손상은 탑비의 원형을 변화시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보존 처리와 주기적 관리가 필요하다.
Keyword : 풍화훼손, 초음파속도, 풍화지수, 추정압축 강도
http://dx.doi.org/10.29056/jncist.2025.02.09
패키지 분리배출 표시의 활성화 방안 연구 -디자인 요소 적용을 중심으로-
Abstract : 소비자들의 낮은 분리수거 방법 정답률을 문제점 삼아 분리배출표시 활성화 방안으로 디자인 요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분리배출표시의 현실태 및 지식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현재 분리배출표시는 기능적 그리고 활용적 측면과 미적 측면에서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었지만, 시각적 인식도의 경우 크기가 작아 인식하기 힘들다는 응답을 보였다. 정보제공 적합성에서는 만족도가 낮았으며 이는 단순한 배출의 경우 표시를 활용하여 어렵지 않게 배출하지만, 복수의 재질이 결합된 패키지 일시 현재 표시로는 쉽게 이해할 수 없다로 해석할 수 있다. 개선방안 측면에서 응답자들은 보완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으며 일러스트 요소와 문구 추가, 크기의 조정과 관련하여 올바른 배출을 유도하기에 적합한 방법들임에 동의하였으며,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시하였다. 시대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패키지가 출시되고 환경 문제의 중요성이 더욱이 높아지는 시점에 올바른 분리배출을 위한 개선방안, 활성화 연구가 환경 보호와 학문적으로 의의를 갖기를 기대한다.
Keyword : 패키지, 분리배출, 분리배출 표시, 디자인 요소
http://dx.doi.org/10.29056/jncist.2025.02.10
중국 전통문화를 활용한 코카콜라 패키지 디자인 요소의 연구
Abstract : 본 연구는 중국 시장을 배경으로, 코카콜라가 패키지 디자인에 중국 전통 문화 요소를 융합함으로서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탐구하였다. 2006년부터 2024년까지의 기간 동안, 용띠해, 토끼띠해 등 중국 전통 축제를 상징하는 테마와 전통 건축, 공예, 민속과 관련된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7가지 코카콜라 캔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소비자 조사와 결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이러한 전통 문화 요소는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고, 브랜드의 문화적 깊이와 시장 매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에 전통 문화 요소를 적절히 적용할 경우,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을 제고하는 동시에 깊이 있는 문화적 가치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며, 이는 향후 브랜드 디자인 전략에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 현지 문화를 반영한 디자인 전략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비교 분석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Keyword : 중국 전통 디자인 요소, 코카콜라 캔, 패키지 디자인, 소비자 선호, 브랜드 인식
http://dx.doi.org/10.29056/jncist.2025.02.11
Abstract : 지역과 지역문화를 콘텐츠화함에는 해당 지역과 지역문화의 장점과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소재가 경쟁력을 가질 것은 자명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안산에서 작품 활동을 펼쳤던 단원 김홍도의 작품 중 〈황묘농접〉을 실감형 지역문화콘텐츠로 개발하고자 한다. 조선시대 회화를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하는 데 확장현실기술을 접목하는 것은 문화유산의 보존과 보급을 위한 새로운 방식이다. 이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혼합현실, 증강현실을 아우르는 XR기술을 활용하여 조선시대 회화의 몰입형 경험을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몇 년간 실감형 콘텐츠를 문화유산에 적용하는 사례와 방법에 관한 연구가 수십 편에 이르나 실감형 지역문화유산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보고 지역문화유산의 보존과 보급에 대한 XR기술의 영향력을 평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감형 지역문화유산 콘텐츠를 XR기술로 구현하여 지역문화유산의 XR 활용의 가능성과 적합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실감형 지역문화유산 콘텐츠의 개발 전략을 제시하여 향후 다양한 문화유산 콘텐츠로 적용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Keyword : 김홍도, XR콘텐츠, 황묘농접, 지역문화유산
http://dx.doi.org/10.29056/jncist.2025.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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