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AEM 제 11권 4호

○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ISSN(P) : 2508 - 9099
 ISSN(E) : 2672 - 1198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발간 목적과 중요성

글로벌시대에 차세대 창조적 사회는 분야 간의 경계를 초월한 인문, 예술 및 기술을 통합하는 융합적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예술, 인문 분야에서도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융합하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기술, 게임 분야에서는 예술 분야의 뉴미디어, 예술 요소들을 융합하려는 요구사항이 많아지고 있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연구센터는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를 창간하고 발간함으로써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디자인, 미디어, 생활, 건축, 게임, 영상 등의 분야들의 융합을 통하여 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사진, 연출, 순수, 공간 등) 융합 관련 분야
- 인문학 (언어, 역사, 문학 등) 융합 관련 분야
- 디자인 (광고, 시각, 제품 등) 융합 관련 분야
- 멀티미디어 (게임, 미디어, 영상, 애니메이션 등) 융합 관련 분야
- 건축 (건축, 실내, 전시 등) 융합 관련 분야
- 기타 유관 융합 분야
 
○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김경남, 백석대학교 

           김동조, 순천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남상훈, 창원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4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 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7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9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   

Journal Arch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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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별 인공지능 융합 기술 발전 연구

권미혜 | JDAEM 11(4) 427-436

Abstract : 인공지능에 관한 국제특허분류(IPC)와 악기에 관한 국제특허분류(IPC)를 이용하여 악기 인공지능 관련 특허 288건을 선별하였다. 1989년 야마하에서 악기 인공지능 특허가 처음 출원된 이래 악기 인공지능 특허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2015년까지는 일본과 미국에서 주로 특허가 출원되었고, 2016년 이후에는 미국과 중국에서 주로 특허가 출원되었다. 악기 인공지능 특허는 미국 빅테크기업이 아닌 악기 제조사와 중국과 영국의 테크기업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2015년 이전까지는 악기 인공지능의 목적은 다양하였으나, 2016년 이후부터는 음악 생성에 대한 악기 인공지능 특허가 집중되었다. 약 80%의 특허는 특정 악기에 특화되지 않은 특허였으며, 나머지 약 20%의 특허 중 건반악기에 관한 인공지능 특허가 절반이었다. 건반악기에 관한 인공지능 특허는 연주를 보조하거나 평가하는 기술을 목적으로 하는 인공지능이었다. 관악기에 관한 인공지능 특허는 검색되지 않았다. 향후 어쿠스틱 악기와 인공지능 융합 기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 : 악기, 인공지능, 음악 생성, 연주 보조, 전자 악보

http://dx.doi.org/10.29056/jdaem.2024.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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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분화와 자존감: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와 음악 기능의 조절된 매개효과

김요완, 이승현 | JDAEM 11(4) 437-449

Abstract : 본 연구는 개인의 심리적 웰니스에 미치는 변인들을 탐구하고 자기분화, 자존감, 회복탄력성, 음악 기능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자기분화는 자존감을 예측할 것이다. 둘째, 회복탄력성은 자기분화와 자존감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셋째, 음악 기능은 자기분화와 회복탄력성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넷째, 자기분화가 회복탄력성을 매개로 하여 자존감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음악 기능에 의해 조절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한 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인 성인 남녀 531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를 통해 기술통계, 상관분석을, Hayes의 부트스트랩 분석을 통해 매개 및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분화는 자존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회복탄력성이 이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하였다. 또한, 음악 기능은 자기분화와 회복탄력성 간의 관계를 조절하여 그 효과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한계와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Keyword : 자존감, 자기분화, 회복탄력성, 음악 기능, 심리적 웰니스

http://dx.doi.org/10.29056/jdaem.2024.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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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추얼 아이돌 팬덤에 관한 연구: 플레이브를 중심으로

강은원 | JDAEM 11(4) 451-460

Abstract : 본 연구는 버추얼 아이돌 그룹 ‘플레이브(PLAVE)’를 중심으로 버추얼 아이돌 팬덤의 형성과 그 성장 가능성을 심층적으로 고찰하였다. 연구의 주요 목적은 버추얼 아이돌이 어떻게 팬덤을 형성하고, 그들이 지속 가능한 산업 모델로 발전할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버추얼 아이돌의 팬덤 구조는 K-POP 아이돌 팬덤과 유사하게 형성되었으며, 특히 버추얼 아이돌은 현실의 아이돌과 달리 외모의 노화나 사생활 문제에 대한 리스크가 없다는 점에서 팬들의 몰입과 지지를 더 강력하게 얻고 있으며 버추얼 아이돌 팬덤이 일반적인 아이돌 팬덤보다 더 안정적이고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버추얼 아이돌의 세계관과 서사를 통한 팬덤 형성은 단순히 팬들의 감정적 지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IP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콘텐츠 사업의 핵심 요소로 기능하고 있다. 팬들은 버추얼 아이돌의 세계관을 확장 시키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이를 통해 웹툰, 애니메이션, 음악, 영화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로 확장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해진다. 이와 같은 IP 확장전략은 버추얼 아이돌 산업이 지속할 수 있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며, 특히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서 버추얼 아이돌의 경제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Keyword : 버추얼 아이돌, 버추얼 휴먼, 팬덤, 플레이브

http://dx.doi.org/10.29056/jdaem.2024.12.03

       
4

녹차 음료 라벨디자인의 차별화 요소 연구 -국내 RTD 녹차 음료를 중심으로-

유창명, 김희현 | JDAEM 11(4) 461-472

Abstract : 녹차 음료 브랜드가 다양해짐에 따라 각 브랜드간의 경쟁 압력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녹차 음료의 라벨은 단순함, 복잡함의 시각적 요소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 및 브랜드 정보를 전달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녹차 음료 라벨디자인 요소(로고, 컬러, 일러스트,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녹차 라벨디자인의 시각적 요소(로고, 컬러, 일러스트,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중 형태의 단순함과 복잡함이 녹차 음료의 매출에 영향을 줄 것이다‘라는 연구 가설을 설정하고 20대 이상 성인 남녀 1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가상 녹차 음료 라벨디자인의 시각 자극물을 통해 연구 가설을 검증했다. 결론적으로 분석 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은 컬러 요소 중에 불필요한 시각적인 요소를 줄이는 것이 특징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앞으로 녹차 라벨디자인을 할 때 필요 없는 컬러 요소를 줄이고 가장 단순하면서도 가장 필요한 시각적 요소를 어떻게 남길 것인가라는 것이 중요한 방향이 될 것이다.

Keyword : 녹차 음료, 라벨디자인 요소, 컬러, 일러스트,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http://dx.doi.org/10.29056/jdaem.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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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를 활용한 테라조 패턴 디자인 제작 연구

김기범, 장재욱 | JDAEM 11(4) 473-485

Abstract : 테라조 패턴은 전통적으로 건축 마감에 쓰였으며, 현재는 디자인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테라조의 불규칙한 패턴을 수작업으로 구현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복잡한 과정 때문에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해 이 과정을 효율화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테라조 패턴의 주요 특성인 칩의 크기와 배열, 색상, 질감 등의 요소를 프롬프트로 설계하여 인공지능에 입력하고, 다양한 스타일의 테라조 패턴을 생성한 후, 응용 디자인까지 적용하였다. 생성된 패턴은 독창적이고 유기적인 이미지로써, 응용 디자인에서도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반복적인 프롬프트 조정과 후보정을 통해 원하는 품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생성형 인공지능은 디자인의 효율성과 창의성을 향상할 수 있는 도구로, 디자이너가 반복 작업에서 벗어나 창의적 작업에 집중하도록 도울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는 인공지능이 그래픽 디자인 영역에 도입되어 창의성과 생산성을 높일 가능성을 보여주며, 미래에 인간과 인공지능 기술의 보편화된 협업 가능성을 제시한다.

Keyword : 테라조 패턴, 패턴 구조, 생성형 인공지능, Firefly, 그래픽 디자인

http://dx.doi.org/10.29056/jdaem.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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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치킨 브랜드 배달 패키지 디자인의 비교 분석 연구-상위 10개 브랜드를 중심으로-

임기예, 김희현, 심수연 | JDAEM 11(4) 487-499

Abstract : 최근 중국 치킨 배달 시장은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힘입어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성장 속에서 배달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많은 중국 치킨 브랜드 패키지는 단순한 플라스틱 상자나 비닐봉지만 사용하고 있어 디자인적 측면에서 약점이 발견된다. 본 연구는 2023년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배달 패키지 디자인을 상위 10개 브랜드를 중심으로 패키지 디자인의 요소 (컬러, 타입 페이스, 일러스트, 로고, 레이아웃)를 통해 중국 치킨 브랜드를 SWOT 분석과 시장 경쟁력 강화 그리고 브랜드 전략 및 시장 포지셔닝을 이해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 치킨 브랜드의 배달 패키지 디자인은 지역 특성을 살리는 동시에 다른 지역 사람들의 문화와 식습관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패키지 디자인에 전 국민이 수긍하는 중국 전통문화 요소를 추가해야 시민 만족도와 민족 정체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본 연구가 성장하고 있는 치열한 시장에서 차별화 된 패키지 디자인의 트렌드를 도출하여 상품의 구매 욕구를 증진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하기 바란다.

Keyword : 배달 패키지, 시각요소, 마케팅 전략, 중국 치킨

http://dx.doi.org/10.29056/jdaem.2024.12.06

       
7

저조도 이미지 개선을 통한 도로 표면의 위험 검출 기술

김형규 | JDAEM 11(4) 501-510

Abstract : 본 연구는 기존 도로 표면의 위험을 검출하기 위한 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하여 기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주요 성과물로 도로 표면의 위험 검출 우선순위와 저조도 영상 화질 개선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저조도 영상에 대한 화질 개선 알고리즘은 성공률 95%를 나타내 조도, 선명도, 밝기 등의 문제로 오인식되는 영상의 식별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시작품 제작을 완료하여, Structural Similarity Index Map 검증결과에서도 91%의 정제 성공률을 나타내었다. 전문가 대상의 육안 검증에서도 모든 영상이 저조도 이미지 정제 후 식별 대상의 경계선이 뚜렷해 졌다고 판단되었으며, AI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학습데이터셋 확보와 관련해서도 저조도 상황에서의 학습데이터셋 4만건을 생성하여 학습데이터셋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외 교통사고 분석 및 문헌조사 결과 도로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7가지의 도로 상태이상 종류를 분류하였고, 교통사고 발생, 심각도 증가, 교통운영 효율성 저하 3가지 영향요인을 고려하여 전문가 계층분석을 진행하여 우선순위를 선정하도록 하여, 도로 표면 위험 검출시 프로세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Keyword : 도로 표면, AHP, 영상 인식, 저조도, 고도화

http://dx.doi.org/10.29056/jdaem.2024.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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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클렌징폼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요소가 브랜드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학릉화, 김희현 | JDAEM 11(4) 511-524

Abstract : 최근 중국에서는 남성 전용 클렌징폼 브랜드가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중국 남성 클렌징폼 브랜드는 해외 유명 브랜드와 유사한 패키지디자인으로 인해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남성 클렌징폼 패키지 디자인 중 어떤 요소가 소비자의 브랜드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 및 검증하고, 중국 남성 클렌징폼의 브랜드 신뢰도 향상에 도움이 되는 패키지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연구 방법은 중국 최대 온라인 판매 플랫폼인 ‘타오바오’에서 판매량 최고의 10가지 국내외 브랜드 남성 오일 컨트롤 클렌징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중 로고, 컬러, 레이아웃, 형태 및 그래픽 5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국내외 남성 클렌징폼 패키지 디자인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리커트5점 척도를 이용하여 남성 클렌징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중국 남성 소비자는 해외 브랜드 패키지에 대한 신뢰도가 높으며 패키지 디자인의 브랜드 로고는 브랜드 전문성의 구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향후 중국 남성 클렌징폼 패키지 디자인 할 때 중국어와 영어를 결합한 로고를 이용하고 브랜드 명을 살린 레이아웃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고급스러운 컬러, 브랜드 특정 형태와 과학인정 마크 등 그래픽 요소를 잘 활용해야한다.

Keyword : 남성 기초 화장품, 남성 클렌징폼, 패키지 디자인, 시각요소, 브랜드 신뢰도

http://dx.doi.org/10.29056/jdaem.2024.12.08

       
9

IKEA Kreativ AR APP 몰입 경험이 소비자 사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AM 이론과 Flow 이론을 중심으로-

씨에춘샤오, 김종무 | JDAEM 11(4) 525-538

Abstract : 본 연구는 AR 기술을 사용한 IKEA Kreativ APP 사용에서 소비자가 인식하는 몰입 경험이 소비자 사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몰입 경험과 사용 만족도 사이의 관계에서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사용 유용성이 어떤 매개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IKEA Kreativ 사용 경험이 있는 20~50대 소비자 350명의 설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몰입 경험(즐거움, 지각된 조절, 주의 집중)은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사용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몰입 경험 중 지각된 조절과 주의 집중은 사용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즐거움은 사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사용 유용성은 사용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몰입 경험 중 즐거움은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사용 유용성을 매개로 하여 사용 만족도에 완전한 매개 효과를 보였으며, 몰입 경험 중 지각된 조절과 주의 집중은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사용 유용성을 매개로 하여 사용 만족도에 부분적인 매개 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AR 기술을 활용한 IKEA Kreativ 사용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몰입 경험과 소비자의 지각된 사용 용이성 및 지각된 사용 유용성이 사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Keyword : IKEA Kreativ APP, 몰입 경험, 사용 만족도, 지각된 사용 용이성, 지각된 사용 유용성

http://dx.doi.org/10.29056/jdaem.2024.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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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도로 민원 신고유형 분류 개선에 관한 연구

전우훈, 김진국 | JDAEM 11(4) 539-547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도로에서 발생한 총 7, 448건의 민원을 분석하여 신고내용을 통해 신고유형을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도로시설물에는 표지와 분리대, 신호등, 가드레일 등의 키워드가 대표적으로 도출되었으며, 노면상태는 파임, 균열, 요철 등의 상태를 나타내는 키워드가 도출되었다. 로드킬/낙석은 사체, 고양이, 고라니 등 도로에서 자주 발견되는 동물의 상태와 나이어, 돌, 박스 등이 도출되었다. 배수시설은 막힘, 고임, 침수 등 주로 배수의 상태를 나타내는 키워드가 사용되었으며, 기타에는 주차, 현수막, 쓰레기 등이 자주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매칭분석에서는 79%가 정확히 매칭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1%는 재분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결과는 도로관리청에서 효율적인 도로관리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매칭 분석결과는 효율적인 신고접수를 위해 향후 텍스트 마이닝, 딥 러닝 등과 같은 학습기술을 통해 정확한 신고유형 배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 : 도로민원, 신고유형, 도로위험, 단어빈도분석, 키워드분석

http://dx.doi.org/10.29056/jdaem.2024.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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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예술작품의 존재양식과 재생산에 관한 소고

신혜경 | JDAEM 11(4) 549-558

Abstract : 이 연구는 디지털 예술작품의 존재양식과 재생산 이미지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본질, 원본, 진정성을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예술 개념에서 문제시하고 있는 복수성을 기원으로 한 대상의 존재론적 형식과 재생산 이미지의 기능 및 역할 변화를 살펴본다. 오늘날 과학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디지털을 매개로 하는 예술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주로 컴퓨터프로그램, 소프트웨어 등 모두 프로그램화적 과정에 포함되는 논리형식을 구성한다. 이러한 예술의 형식은 필연적으로 무한히 재생산될 수밖에 없으며, 그 자체적 형식으로 인해 원본성을 문제 삼지 않게 된다. 이와 같은 복제 가능성은 필연적으로 제 자신을 향한 수용의 기회를 확대시킨다. 기술적 장치가 매개가 되어 이미지가 생성되고 그 이미지가 우리의 지각에 형상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주체와 객체의 상호작용과 지각의 결정적 역할에 관하여 주목한다. 이러한 경험에서의 재생산의 이미지는 기술적 재생산의 표준을 매개로 주체와 사물 간의 상호성에 의한 변형가능성으로서의 재생산 이미지를 생산한다.

Keyword : 디지털, 예술작품, 존재양식, 복제, 재생산 이미지, 변형가능성

http://dx.doi.org/10.29056/jdaem.2024.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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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 창의성의 융합, 1990년대 한국 드라마 CG 도입이 가져온 장르적 변화

나소미 | JDAEM 11(4) 559-572

Abstract : 1990년대 한국 방송 산업에서 컴퓨터 그래픽(CG) 기술의 도입은 드라마의 시각적 표현과 장르 확장에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했다. 본 연구는 CG 기술이 한국 드라마에 처음 도입된 역사적 배경과 그 발전 과정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CG 기술이 한국 드라마 제작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CG 기술의 초기 적용 사례들을 중심으로, 해당 기술이 드라마의 스토리텔링과 시각적 표현에 미친 변화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한국 방송 산업에서 CG 기술이 판타지와 현실을 넘나드는 시각적 세계를 구현하는 데 어떻게 기여했는지, 또한 한국 드라마의 기술적 진보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조명한다. 나아가, CG 기술 도입의 초기 사례들을 통해 한국 미디어 역사에서 이 기술의 도입이 방송 산업의 현대화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 분석하고, 향후 한국 미디어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역사 연구는 한국 미디어 기술의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Keyword : 컴퓨터 그래픽, 한국 드라마, 1990년대 한국 CG, 역사연구

http://dx.doi.org/10.29056/jdaem.2024.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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