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AEM 제 11권 3호

○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ISSN(P) : 2508 - 9099
 ISSN(E) : 2672 - 1198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발간 목적과 중요성

글로벌시대에 차세대 창조적 사회는 분야 간의 경계를 초월한 인문, 예술 및 기술을 통합하는 융합적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예술, 인문 분야에서도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융합하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기술, 게임 분야에서는 예술 분야의 뉴미디어, 예술 요소들을 융합하려는 요구사항이 많아지고 있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연구센터는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를 창간하고 발간함으로써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디자인, 미디어, 생활, 건축, 게임, 영상 등의 분야들의 융합을 통하여 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사진, 연출, 순수, 공간 등) 융합 관련 분야
- 인문학 (언어, 역사, 문학 등) 융합 관련 분야
- 디자인 (광고, 시각, 제품 등) 융합 관련 분야
- 멀티미디어 (게임, 미디어, 영상, 애니메이션 등) 융합 관련 분야
- 건축 (건축, 실내, 전시 등) 융합 관련 분야
- 기타 유관 융합 분야
 
○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김경남, 백석대학교 

           김동조, 순천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남상훈, 창원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4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 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7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9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   

Journal Arch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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뤄쓰펀(螺蛳粉) 브랜드 로고의 시각적 요소 분석 -중국시장 점유율 10위 브랜드를 중심으로-

왕혜, 김희현 | JDAEM 11(3) 285-298

Abstract : 중국 뤄쓰펀 시장은 2016년에 시작하였고 2023년에 뤄쓰펀 판매 수입은 669억 9,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1.5% 증가했다. 시장은 커지면서 브랜드에 관한 문제들이 출현되었고 시진핑 국가 주석은 연설을 통해 뤄쓰펀의 산업 발전은 브랜드화의 길을 계속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뤄쓰펀 브랜드화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로고는 브랜드를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뤄쓰펀 브랜드 로고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선호도를 이해하여 현재 뤄쓰펀 브랜드 로고의 디자인 방향을 도출한다. 연구 방법은 중국 시장 판매량 상위 10개 뤄쓰펀 브랜드를 선택하고 각 브랜드 로고의 시각적 요소를 분석한다. 선행 연구를 찾아 형태, 서체, 색채의 3가지 로고 시각적 요소를 정하고 이 3가지 시각적 요소를 바탕으로 뤄쓰펀 브랜드 로고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분석하기 위해 리커트 (Likert) 5점 척도를 작성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론적으로 형태, 서체 및 색채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를 알 수 있었다. 소비자는 로고 디자인에 상하 배치 형태가 있는 로고를 사용하는 것이 소비자의 선호도를 더 높이며 인쇄체보다 중국 전통 서예 필기체를 선호하며 색상은 빨간색과 다채로운 색채 조합을 선호한다.

Keyword : 로고, 시각요소, 뤄쓰펀, 소비자 선호도

http://dx.doi.org/10.29056/jdaem.2024.09.01

       
2

팝업스토어 공간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측정을 통한 선호 요인 분석

김도영, 김승인 | JDAEM 11(3) 299-310

Abstract :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팝업스토어가 소비자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함을 제공하는 선호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팝업스토어 ‘스즈메의 문단속’과 ‘지그재그’ 두 곳을 지정하여 직접 팝업스토어를 경험한 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팝업스토어의 공간 특성 4가지인 한시성, 판매성, 상호 소통성, 차별성을 반영한 질문 16가지를 5점 리커트 척도에 따라 분류하여 설문하였다. 연구 결과, 한시성에서는 접근성과 공간의 매력성이 선호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판매성에서는 상품의 디스플레이와 희소성 있는 제품이 선호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상호 소통성에서는 개인 SNS에 업로드할 만한 볼거리와 경험을 자극할 만한 체험 요소가 선호 요인이었으며, 차별성에서는 제품에 알맞은 콘셉트 구현과 공간 경험이 선호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팝업스토어 이용자의 주관적인 선호 요인을 파악하여 팝업스토어 경험을 증진할 수 있는 선호 요인을 경험 디자인 관점에서 분석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Keyword : 팝업스토어, 한시성, 판매성, 상호 소통성, 차별성

http://dx.doi.org/10.29056/jdaem.2024.09.02

       
3

무라벨(Label-Free) 생수병의 디자인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소비자의 니즈와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오사가, 김희현 | JDAEM 11(3) 311-324

Abstract : 전 세계적으로 산업화가 가속화되고 패키지에 플라스틱 재료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수자원 오염 문제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각 국가에서도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정책을 수립했으며 무라벨은 그런 친환경 흐름 중 하나이다. 일본, 한국과 같은 선진국들은 적극적으로 홍보 및 적용을 추진하고 있지만 중국에는 무라벨 제품이 손에 꼽을 정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서 수상한 무라벨 생수병과 중국 유일의 무라벨 생수병의 용기 형태, 컬러, 레이아웃, 브랜드 로고 4가지 브랜드의 시각적 요소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고 연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연구를 수행했다. 연구 목표는 중국의 무라벨 생수병 친환경 패키지 문제점을 파악하고 무라벨 디자인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친환경 인식과 니즈를 결합하여 중국의 무라벨 생수병 디자인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무라벨 생수병에는 환경적 표현 요소의 제시가 부족하여 소비자의 친환경 인식이 약했다. 소비자들은 무라벨 생수병의 시각적 요소 중 정보 레이아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중국의 무라벨 생수병은 정보 배치 시 환경적 요소의 분포를 강조해야 한다. 환경적 표현 요소의 디자인에 있어 환경적 인증마크, 회수마크와 환경 친화적 문구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보완하기 위해 무라벨 생수병을 디자인할 때 이 세 가지 환경적 표현 요소를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다.

Keyword : 무라벨 생수병, 친환경 패키지, 소비자 니즈, 디자인 개선

http://dx.doi.org/10.29056/jdaem.2024.09.03

       
4

이미지 생성 AI를 활용한 미디어아트에 관한 연구

곽소정, 정서연, 정원호, 권지은 | JDAEM 11(3) 325-334

Abstract : 최근 이미지 생성 AI 기술이 예술 창작 분야에서 확장되어 복잡한 알고리즘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독특하고 예측 불가능한 예술작품이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지고 있다. 이미지 생성 AI 기술이 친화적인 사용자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화하여 이 기술을 활용한 예술이 증가하고 있다. 이미지 생성 AI는 기술과 예술, 미디어아트라는 영역으로 새로운 예술 표현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 생성 AI 대한 정의와 특징을 살펴보고 작품을 분석하여 이미지 생성 AI를 활용한 미디어아트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정립하고자 한다. 첫 번째, 이미지 생성 AI 모델의 이미지 생성원리와 특징에 관하여 연구한다. 두 번째, 이미지 생성 AI 예술작품을 선정하여 분석 방법 및 범위를 설정하여 분석한다. 세 번째, 이미지 생성 AI를 활용한 미디어아트를 예술의 형식으로 분류하고 발전 방향성에 대한 기대효과와 한계점을 논한다. 본 논문이 AI 기술이 예술 창작에 미치는 새로운 시대적 흐름 속에서 예술과 기술의 융합한 작품제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 : 이미지 생성, 생성 AI, 미디어 아트, 융합 예술

http://dx.doi.org/10.29056/jdaem.2024.09.04

       
5

직장인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연구: 블라인드, 리멤버 중심으로

임선영, 김승인 | JDAEM 11(3) 335-343

Abstract : 이 연구는 국내 직장인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인 블라인드와 리멤버의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Mobile Application Rating Scale (MARS)를 한국어로 번역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블라인드 사용자 4명, 리멤버 사용자 4명, 총 8명의 피험자에게 심층 인터뷰를 진행해 직장인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두 애플리케이션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대상 연령은 청년부터 일반 성인이다. 주요 초점은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이므로 행동 변화와 목표 설정에 집중하였으며, 이론적 배경과 기술적인 요소는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두 애플리케이션 모두 기능성, 심미성, 정보, 참여의 순서로 점수가 높게 평가되었으며, 객관적 평가에서는 모든 영역이 만족스러운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주관적 평가에서는 객관적 평가에 비해 낮은 점수가 나타났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직장인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이 개선되고, 치열해지는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의 경쟁 속에서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 구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 : 사용자 경험, 커뮤니티,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급 척도

http://dx.doi.org/10.29056/jdaem.2024.09.05

       
6

청소년의 심리적 회복 및 문화예술역량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리드믹 휴먼케어 아카데미를 중심으로

한현석, 엄희정 | JDAEM 11(3) 345-356

Abstract : 본 연구는 리드믹 중심 예술융합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의 심리적 회복 및 문화예술역량 증진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함이다. 전라북도에 거주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체능력 향상, 창의성 증진 및 심리적 회복 및 치유 능력 향상을 위하여 2023년 7월 1일부터 12월 9일까지 운영된 예술융합 인재 교육과정으로써, 프로그램에 참여한 43명을 대상으로 회복탄력성, 자아존중감, 지각된 스트레스,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효과에 대한 사전 및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참여 후 참가자들은 회복탄력성이 평균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효과의 5개 요인(개인적 역량, 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문화예술일상화, 여가문화향유)에서 모두 프로그램 참여 후 평균적으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과 지각된 스트레스의 경우 각각 프로그램 참여 전후 자아존중감은 상승하였고, 지각된 스트레스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는 않았다. 리드믹 휴먼케어 아카데미 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청소년들의 심리적 회복탄력성 및 문화예술역량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적인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제한된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예술융합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하였고 이는 향후 지자체 주도의 예술융합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정책 개발 필요성을 나타낸다.

Keyword : 예술융합, 리드믹휴먼케어, 회복탄력성, 문화예술역량

http://dx.doi.org/10.29056/jdaem.2024.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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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Ts 기반 문화유산 AI 챗봇 개발을 위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연구

이은정, 김경수 | JDAEM 11(3) 357-365

Abstract : 본 논문은 GPTs를 활용하여 문화유산 AI 챗봇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전략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인 소쇄원을 대상으로 ‘소쇄원 문화유산 탐방 (ver.2)’ AI 챗봇을 기획하고, 프롬프트 작성과 조정의 과정을 거쳐 개발하였다. 이 챗봇은 다양한 사용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설계되었다. 정보 제공 범위, 사용자와의 소통 방식, 보안 지침 등을 고려하여 구조화된 설계가 이루어졌다. 챗봇의 프롬프트는 ‘PROMPT’라는 단계별 작성 원칙을 기반으로 구성하였으며, 역할지정, 내용예시, 형식예시, 구조화 등의 기법을 적용하였다. 이 기법들은 프롬프트의 명확성, 정확성, 일관성을 유지하여 챗봇의 성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또한 프롬프트를 테스트하고 조정하는 반복적인 과정은 챗봇의 기능을 최적화하는 데 필수적이었다. 본 연구는 GPTs 기반 문화유산 AI 챗봇 개발에 있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가능성과 효과를 탐구한 첫 시도로 AI 기반 문화유산 정보 제공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Keyword : 문화유산, 맞춤형 GPT, 인공지능, 챗봇,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http://dx.doi.org/10.29056/jdaem.2024.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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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vate Blockchain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방전장치의 운영과 관리에 관한 연구

이성욱 | JDAEM 11(3) 367-374

Abstract : 현재 전기자동차는 과도기적 단계를 지나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전기자동차 충전기반시설 또한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현재의 전기자동차 기반시설은 오직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실정이나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새로운 분산전원으로 이용하려는 스마트그리드 기술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 Vehicle to Grid (V2G)기술이 여러 산업체와 학계로부터 연구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와 전력서비스제공자 사이의 신뢰성 높은 통신은 V2G 시스템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고에서는 블록체인을 이용한 V2G시스템의 인증과 운영체계룰 제안한다.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과 디지털서명을 이용하여 메시지의 기밀성과 서비스 당사자 상호간의 인증을 지원한다. 모든 거래 내역은 모든 참여자들이 공유하고 사용자의 개인정보는 블록에 기록되지 않으며 사용자의 익명성을 보장한다. 또한 특정 노드가 블록을 관리하는 Private Blockchain방식을 사용하여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였다.

Keyword : 전기자동차, 스마트그리드, V2G, 블록체인, 보안

http://dx.doi.org/10.29056/jdaem.2024.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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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기관 마이데이터 사용자 경험 연구: 신한 SOL(쏠)과 우리 WON뱅킹을 중심으로

안류민, 김승인 | JDAEM 11(3) 375-386

Abstract : 본 연구는 금융기관 애플리케이션 마이데이터 사용자 경험 측정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 SOL(쏠)과 우리은행 WON뱅킹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선행연구 분석과 문헌 연구를 통해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였으며, 둘째, 마이데이터 가입부터 서비스 이용까지 단계별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는 과제를 설정하였다. 셋째, 스티븐 앤더슨의 감성 인터페이스 모형을 기반으로 질문지 작성 후 30~40대 남녀 8명을 대상으로 설문과 1:1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두 금융 애플리케이션 모두 감성 인터페이스 모형의 하위 단계인 태스크 관점(기능성, 신뢰성, 사용성)에서는 높은 수치를 보였으나, 상위 단계인 사용자 경험 관점(편리성, 유희성, 의미성)에서는 비교적 낮은 수치를 보였다. 따라서, 향후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사용자 경험 상위 단계까지 충족시킬 방안이 고려되어야 하며, 이는 애플리케이션 사용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상품 및 서비스 판매로 연결되는 고리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 : 금융 애플리케이션, 마이데이터, 사용자 경험, 감성 인터페이스 모델

http://dx.doi.org/10.29056/jdaem.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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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추얼 산업과 비즈니스 모델: 버추얼 아이돌, 플레이브 사례를 중심으로

이은교, 이주영, 전하령, 한주희 | JDAEM 11(3) 387-397

Abstract : 최근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각광받고 있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버추얼 아이돌은 AI 멤버만으로 구성되거나 인간과 AI 멤버로 구성되는 등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다. 버추얼 아이돌은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만든 가상의 인간이 디지털 공간에서 활동하는 가수로 정의되며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고 있다. 버추얼 아이돌은 웹툰, 웹소설, 영상, 게임 등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서의 여러 분야에서 활동을 확장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인 버추얼 아이돌 플레이브의 경우에는 실제 사람이 멤버들의 본체이며 그들이 모션 캡처의 장비를 활용하여 가상 아바타의 형상으로 공연 및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는 비실재적 특징과 실재적 특징이 결합된 형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가상의 스토리를 토대로 환상적 재현과 실재적 재현 사이를 오가는 과정을 통해서 구축된 버추얼 아이돌 플레이브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버추얼 산업의 영향력을 살펴보고 버추얼 아이돌 비즈니스 지향점과 그 의미를 도출하고자 한다.

Keyword : 메타버스, 버추얼 산업, 버추얼 아이돌, 비즈니스 모델, 플레이브

http://dx.doi.org/10.29056/jdaem.20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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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제로 음료 라벨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연구

장일단, 김희현 | JDAEM 11(3) 399-412

Abstract : 본 연구는 당뇨 환자들과 과체중 환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연구 범위는 제로 음료 라벨디자인을 중심으로 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시각적 요소를 파악한다. 연구방법은 중국 일반성인 231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한다. 온라인으로 23문항의 설문을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최종 표본추출 231개의 자료를 도출하였고, 이를 다시 SPSS 통계 분석 ANOVA로 분석했다. 제로 음료의 선정 기준은 2024년 기준 중국 쇼핑몰 3곳에서 가장 판매가 높으며, 천연당 추출로, 가격대가 비슷한 비교 제품군 7개이다. 연구 분석은 시각디자인의 6가지 요소로 브랜드 이미지, 로고 색상(주색상, 보조색상), 글씨체(켈리그라피), 그래픽(Graphic)과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가격이다. 연구 결과,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결정적인 구매 요인은 시각적 요인이 91.78%를 차지한다. 가장 선호하는 로고 색상은 1번 음료로 색상은 블랙이다. 글씨체는 디자인 서체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고 두께는 굵은 것을 선호하고, 로고 비율은 전체 약 25% 비율로 가시성은 1번 제품에서만 존재하고 나머지 제품에는 가시성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픽과 일러스트레이션은 천연 과일을 이용한 그래픽과 은은하고 청명한 배경 역할을 하는 제품이 판매율과 만족도가 1위로 나타났다. 가장 중요한 것이 디자인보다 가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 : 패키지디자인, 라벨디자인, 중국 소비자, 시각디자인요소, 제로 음료

http://dx.doi.org/10.29056/jdaem.2024.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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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적합성과 제어주체가 친환경 소비에 미치는 영향

송니은, 김은정 | JDAEM 11(3) 413-426

Abstract :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인간 인플루언서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생성형 AI와의 결합을 통해 사회의 이슈와 정책에 더 깊이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사회 이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으며,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운영하는 제어 주체가 사람이냐 AI냐에 따라 달라지는 소비자 반응에 대한 논의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논문은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가진 내외부 단서가 사회 이슈(친환경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을 연구할 뿐 아니라, 더불어 그 효과를 조절할 수 있는 제어 주체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외부 단서(형태 및 행동)와 내부 단서(지각된 유능함 및 따뜻함)가 친환경 캠페인 적합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친환경 캠페인 적합성이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친환경 소비 추천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제어 주체가 사람이냐 AI이냐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조사 결과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형태 리얼리즘, 지각된 유능함, 지각된 따뜻함은 적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행동 리얼리즘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지각된 따뜻함이 적합성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고, 그 다음으로 지각된 유능함, 형태 리얼리즘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제어 주체가 AI와 사람일 때 모두 친환경 캠페인 적합성이 친환경 소비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제어 주체가 AI인 경우에는 지각된 유능함이, 제어 주체가 사람인 경우에는 지각된 따뜻함이 적합성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Keyword : 버추얼 인플루언서, 인공지능, 적합성, 제어 주체, 친환경 소비

http://dx.doi.org/10.29056/jdaem.2024.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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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