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NCIST 제 13권 2호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ISSN(P) : 2384-101X 
ISSN(E) : 2672-1163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융합 관련분야 
 - 인문학 융합 관련분야 
 - 사회학 융합 관련분야 
 - 기술 및 서비스 관련분야 
 - 기타 유관 분야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김경남, 백석대학교 
           김동조, 순천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남상훈, 창원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 본 논문지는 2012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8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9년 년 4회로 발행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21년 년 6회로 발행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Journal Arch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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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원도심과 경관의 사회적 인식 연구

송현지 | JNCIST 13(2) 139-148

Abstract : 본 연구는 쇠퇴하는 원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원도심과 경관에 관한 주요 이슈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조사하였다. 조사방법으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TEXTOM’을 이용해 네이버(뉴스, 웹문서, 학술정보), 다음(뉴스, 웹문서), 구글(웹문서)에서 수집한 웹문서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도심과 풍경을 주제로 TF-IDF와 CONCOR 분석을 실시하였다. TF-IDF 분석 결과, 지역 공지 외에 지역 및 지자체 명칭 관련 키워드가 압도적으로 상위권에 있었다. 이 외에도, 지역발전계획 및 활동 관련 키워드인 ‘설립’, ‘추진’, ‘활성화’, 그리고 지역주민의 지역사회 참여와 교육의 중요성에 관련된 ‘주민’, ‘문화’, ‘참여’, ‘교육’ 등의 키워드들이 도출되었다. CONCOR 분석 결과는 원도심 관련 사업 정보, 지역, 시민과 문화, 개선에 관한 네 그룹의 단어 군집이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원도심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지자체의 인프라 지원, 시민 참여, 문화 프로그램 강화 등의 개선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원도심 경관 계획에서 연결성, 안전, 자연과 관련된 키워드의 미흡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원도심 경관 계획에 있어 이러한 점을 보완하는 것을 제언한다.

Keyword : 원도심, 경관, 빅데이터, 텍스톰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4.01

       
2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반영한 코리빙하우스 사용자 경험 연구: MZ세대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권미정, 김승인 | JNCIST 13(2) 149-158

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 코리빙하우스에서 거주하는 MZ세대의 커뮤니티 프로그램 사용자 경험 연구이다. 이를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코리빙하우스에서 거주하는 사용자들의 커뮤니티 프로그램 경험 향상에 필요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선행연구와 문헌을 토대로 커뮤니티 프로그램의 요소를 정의하고 코리빙하우스에 거주하며 커뮤니티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MZ세대를 대상으로 1:1 대면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커뮤니티 활동 활성화를 위해서 거주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주도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과정에서 코리빙 업체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커뮤니티의 소수 모임이 활성화됨에 따라 거주자마다 다르게 요구되는 커뮤니티 프로그램의 종류나 전문성도 충족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상당한 전문성이 요구되거나 추가 비용이 드는 프로그램은 사전정보 제공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의 정보와 신청 외에도 코리빙 내 커뮤니케이션의 한 가지 도구로서 애플리케이션의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Keyword : 코리빙, 사용자 경험, 커뮤니티 프로그램, MZ세대, 커뮤니케이션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4.02

       
3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연구: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 기능을 중심으로

안성은, 이캐시연주 | JNCIST 13(2) 159-171

Abstract : 본 연구는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발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실시되었다.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는 기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정보과부하, 낮은 필터링 수준 등으로 야기된 환경에서 사용자들의 기대와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새롭게 제안된 서비스이다. 본 연구는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현재 시스템을 분석하기 위해 나단 쉐드로프의 경험 디자인 모델을 기준으로 하여 연구 모델을 도출하고, 이를 기준으로 인스타그램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해시태그’에 대한 평가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용자가 정보에 참여할 수 있는 ‘응답성’과 사용자 참여에 대한 결과인 ‘정보구조화’에서 낮은 만족도가 조사되었다. 현재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가 고강도 큐레이션에더 근접해지기 위해서 정보 수집, 생산, 배포의 과정에서 사용자의 권한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전략 수립과 개발과정에 사용자 경험에 대한 연구자료로써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Keyword : 소셜 큐레이션, 디지털 큐레이션, 필터링, 해시태그, SNS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4.03

       
4

Application of Co-Design in Innovative Rural Traditional Food Design: A Case Study of Northern Fujian, China

Song-Fei He, Ting-Ting Li, Yue-Hui Liang, Kyung-Ran Choi | JNCIST 13(2) 173-186

Abstract : In the process of economic globalization and urbanization, China's countryside has shown a trend of decline, which has led to rural areas facing tremendous pressure in economic development and cultural inheritance and has become a focus of social concern. However, in recent years, with the gradual recognition of local culture, traditional Chinese regional food culture has been attracting more and more attention and admirationyoung people, and it has become an opportunity for rural development through the dissemination and experience of traditional regional food culture. To transform traditional countryside food into a usable value resource and help countryside economic development, this study selected the countryside in the northern region of Fujian, China, as the research and explored the methods of countryside food design and innovation, especially the method of collaborative innovation applied to the countryside food design process. Through stakeholder analysis, designers organize collaborative design workshops, inviting sellers, artisans of traditional food production, local government, and regional and foreign food consumers to participate in the design and development process and transform traditional food culture and food into consumer-approved food products. The process and framework of rural traditional food design innovation are constructed, and the model can be directly applied to other cases of rural design innovation.

Keyword : Social innovation, Co-design, China rural, Traditional food, Food design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4.04

       
5

배속문화 시대의 OTT 구독 서비스 연구

김고명, 김승인 | JNCIST 13(2) 187-199

Abstract : OTT 서비스의 발전과 디바이스가 다양해지면서 무한에 가까운 콘텐츠를 시공간을 초월하여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콘텐츠 또한 개인에게 맞는 추천 시스템으로 각자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원하는 디바이스를 가지고 원하는 장소에서 시청할 수 있게 되면서 점점 더 개인화 되어가고 있다. 전통적인 방식인 거실에 다 같이 모여 TV를 시청하는 것과 매우 다른 방식으로 영상을 소비하게 되면서 점점 짧은 영상이나 긴 영상을 빠르게 재생하여 시청하는 등 똑같은 영상을 소비하는 방식이 개인마다 매우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단순히 미디어 이용 시간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 방식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이렇게 변화된 환경에서 2030대 영상 시청방식이 점점 더 짧게 더 빠르게 시청하는 행태에 대하여 습관, 사용성, 이용 동기, 통제적 내재 동기, 4가지 요인을 측정하였다. 결과적으로 이용자들 대부분은 매우 습관적으로 영상을 시청하며 더 짧은 시간의 영상 길이를 선호 하였고 스스로 시청방식이나 시간을 통제하길 원했다. 앞으로 OTT 서비스는 더욱 개인화되고 디바이스는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Keyword : 배속문화, 유튜브, OTT, 구독 서비스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4.05

       
6

도전 성취 및 보상 경험요소에 따른 온라인 학습의 효과 향상

한향련, 이승민 | JNCIST 13(2) 201-209

Abstract : 온라인을 통한 교육과 학습의 영역은 점차 넓혀지고 있고 새로운 형태의 학습 경험이 디자인되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오프라인 대면 교육과 비교하면 온라인 학습은 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요구하는 동시에 몰입과 집중을 더 많이 요구하고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이미 이러한 몰입과 집중을 불러 일이키기 위한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게이미피케이션을 구성하는 요소 중 도전, 성취 및 보상 전략에 집중하여 연구하였다. 먼저 금융, 이커머스, 헬스 서비스의 게이미피케이션 사례를 대상으로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도전, 성취 및 보상과 관련된 30개의 경험 요소를 발굴하였다. 그리고 온라인 학습 도구에 적용 시 30개의 경험 요소의 중요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와 탐색적 요인분석을 진행하였고, 10개 요소를 제외한 20개의 경험 요소가 3개의 요인으로 분류된 것을 발견할 수 있었고, 미션과 보상 시스템 요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독창성 표현 요인, 지속적인 게임 참여 유도 요인이다.

Keyword : 온라인 학습, 게이미피케이션, 도전, 성취, 보상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4.06

       
7

틱톡(TikTok) 뷰티 콘텐츠 특성이 남성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크리에이터의 매력성과 콘텐츠 정보 신뢰성을 매개변인으로-

리우잉츄, 김종무 | JNCIST 13(2) 211-224

Abstract : 본 연구는 틱톡 뷰티 콘텐츠의 특성이 중국 남성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크리에이터의 매력성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이 어떠한 매개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중국에 거주하는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배포하고, 회수된 총 422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틱톡 뷰티 콘텐츠의 특성은 정보성, 상호작용성, 오락성, 편리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틱톡 뷰티 콘텐츠의 정보성, 상호작용성, 오락성, 그리고 편리성 요인 모두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틱톡 뷰티 콘텐츠의 특성이 남성 소비자의 구매의도 미치는 영향에 있어 크리에이터의 매력성의 매개 효과 분석 결과, 크리에이터의 매력성은 부분적인 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틱톡 뷰티 콘텐츠의 특성이 남성 소비자의 구매의도 미치는 영향에 있어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의 매개 효과 분석 결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은 부분적인 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중국 남성 소비자들이 어떤 틱톡 뷰티 콘텐츠 특성이 남성 화장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며, 크리에이터의 매력성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Keyword : 틱톡(TikTok) 뷰티 콘텐츠의 특성, 크리에이터의 매력성, 콘텐츠 정보 신뢰성, 구매의도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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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커머스에서 시간압박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가치와 지각된 위험을 매개 변수로

조서일, 정기호 | JNCIST 13(2) 225-238

Abstract : 이 연구는 기존의 관련 문헌에 대한 광범위한 검토를 바탕으로 시간 압박, 지각된 가치, 지각된 위험 및 구매 의도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S-O-R 모델과 지각된 가치 이론을 통합하여 일련의 연구 가설을 세우고 이론적 틀을 확립한다. 이 연구는 지각된 가치와 지각된 위험을 매개 변수로 하여 시간 압박 자극을 독립 변수로, 소비자 반응을 매개 변수로 하여 궁극적으로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국내외에서 수행된 선행 연구를 고려하여 라이브 커머스에 특화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맞춤형 온라인 설문지를 설계한다. 총 254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집하여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타당도 분석 등 SPSS 26.0을 사용하여 분석한다. 또한 AMOS 26.0을 확인적 요인분석에 활용하여 모형과 가설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이론적, 실무적 연구결론을 도출한다. 연구 과정과 결과에 따라 실무자에게 구체적인 마케팅 권장 사항이 제공됩니다. 또한 연구의 한계와 전망에 대한 종합적인 논의가 이루어진다.

Keyword : 라이브 커머스, 구매 의도, 지각된 위험, 지각된 가치, 시간 압박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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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모토서프 대회 물리적환경이 참여만족 및 재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진호 | JNCIST 13(2) 239-249

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 모토서프 대회의 물리적환경이 참여만족 및 재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를 규명하여 모토서프 대회의 경쟁력 강화와 발전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했다. 따라서 최근 24개월 간 1회 이상 대회에 참가한 남성과 여성을 표본으로 선정했다.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을 활용했다. 조사는 2023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온라인 설문지와 오프라인 설문지를 활용해 실행했다. 자료처리는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문항간 내적일관성, 상관분석, 단순 및 다중회귀 분석방법을 통해 36부의 자료를 분석했으며, 프로그램은 SPSS(ver. 21.0)을 활용했다. 연구결과 첫째, 국내 모토서프 대회 물리적환경의 인적서비스, 비용, 시설환경 요인 순으로 참여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내 모토서프 대회 참여만족이 재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내 모토서프 대회 물리적환경의 시설환경, 접근성, 인적서비스, 비용 요인 순으로 재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 : 모토서프, 대회, 물리적환경, 참여만족, 재참여의도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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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기혼여성의 부부갈등과 화병의 관계: 여가경험은 심리적 완충효과가 있는가?

문상정 | JNCIST 13(2) 251-262

Abstract : 본 연구는 중년기혼여성의 부부갈등과 화병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아울러 부부갈등과 화병간의 관계에서 여가경험의 완충효과가 있는지에 대하여 탐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구‧경북 그리고 경남에 거주하는 중년기혼여성 309명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23년 8월~11월 사이에 이루어졌다. 첫째, 중년기혼여성의 부부갈등과 화병의 관계를 탐험적인 수준에서 확인한 결과 부부갈등이 화병(정서증상, 신체증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부갈등이 화병(정서증상, 신체증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여가경험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여가경험이 부부갈등의 하위요인 중 개인적 갈등과 화병(정서증상)사이에서 화병(정서증상)을 감소시켜주는 긍정적 완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여가경험은 부부갈등의 하위요인 중 공동생활 갈등과 화병(신체증상)사이에서 화병을 감소시켜주는 긍정적 완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인적 갈등과 화병(정서증상)의 관계는 여가경험에 따라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동생활 갈등과 화병(신체증상)의 관계는 여가경험에 따라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중년기혼여성의 부부갈등과 화병의 관계에서 여가경험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한 최초의 시도였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가치가 있을 것이다.

Keyword : 중년기혼여성, 부부갈등, 화병, 여가경험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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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서창희, 권지은 | JNCIST 13(2) 263-275

Abstract : 메타버스 플랫폼은 비대면 형식의 새로운 소통 방식을 제공하며, 현실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가상 세계가 지닌 이점을 동시에 제공한다. 이는 교육 분야에서도 새로운 형식으로 적용되며, 에듀테크의 주된 매개체의 하나로 작용한다. 이때, 메타버스 플랫폼은 3D 그래픽에 기반한 여러 시각적인 게임적 요소들과 인터랙션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의 효율성과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시범 적용하여 이에 대한 효과와 한계점을 논하고자 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방 탈출 게임이라는 콘텐츠를 메타버스 플랫폼에 적용하였고, 교수-학습 모형에 기반하여 구체적 내용을 정립하였다. 실제 수업 환경에서의 단계별 교육 내용과 교수자와 학생에게 요구되는 역량 및 목표를 수립하였다. 또한, 실제 검증 단계를 통해 학습자와 교육자 관점에서의 메타버스 활용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육 프로그램과 결과물이 앞으로 개발되는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의 교육 콘텐츠와 교육 설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Keyword : 메타버스, 교육, 콘텐츠, 에듀테크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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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T를 활용한 기술 특허 분류 성능 평가

이우식 | JNCIST 13(2) 277-285

Abstract : 최근 RPA과 인공지능을 결합한 인텔리전트 오토메이션의 도래로 재무, 보험, 인적자원 관리, 회계, 제조, 공급망 관리, IT 관리, 고객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술 특허 분석에 딥러닝 기반의 자연어 처리를 적용한 IPA 연구는 충분히 발전하지 못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에 대한 특허 데이터, 자연어 전처리 기법 그리고 BERT와 BERT 파생 모형 기반의 기술 특허 분류 시스템을 설계하고, 정확도, 카파 상관계수 그리고 F1-점수를 비교·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섯 가지 CCU 기술 분류에서 BERT 모형이 ELECTRA 모형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였으며, 이는 BERT모형의 MLM 방식이 전체 문맥 정보를 더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특허 요약 분류에서는 제1 청구항 분류보다 더 높은 성능을 나타냈는데, 이는 언어 모형들이 다양한 텍스트 유형으로 학습되고, 일반적인 언어 사용과 문맥을 기반으로 학습되기 때문에, 전체 특허 내용을 요약하는 특허 요약을 더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BERT와 BERT 파생 모형을 기술 특허 분류에 적용한 의미 있는 IPA 연구로 비즈니스 전략 수립과 기술경쟁력 강화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Keyword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지능형 프로세스 자동화, 자연어 처리, 언어모델, 비즈니스 의사 결정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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