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ISSN(P) : 2384-101X
ISSN(E) : 2672-1163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융합 관련분야
- 인문학 융합 관련분야
- 사회학 융합 관련분야
- 기술 및 서비스 관련분야
- 기타 유관 분야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김경남, 백석대학교
김동조, 순천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남상훈, 창원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 본 논문지는 2012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8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9년 년 4회로 발행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21년 년 6회로 발행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Abstract : 최근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는 것을 우선으로 학생들의 연령, 특성 등에 따라 융합 인재 교육을 통한 다양한 놀이· 체험 중심의 학습부터 최종적으로 AI 활용에 대한 능동적인 학습 태도를 육성하는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디지털 교육 콘텐츠 개발의 교수-학습 모형과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디지털 교육 콘텐츠에 대한 배경 이론을 연구하고, 콘텐츠 개발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정립한다. 둘째, 인공지능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디지털 교육 콘텐츠 개발 방향성을 모색하고, 교수-학습 모형에 맞는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설계안을 제시한다. 셋째, 이를 통해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디지털 교육 콘텐츠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그 한계점과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방안을 논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Keyword : 공지능 교육, 교수학습 모형, 디지털 콘텐츠, 에듀테크,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2.01
인공지능을 이용한 스마트팩토리의 고장 진단 시스템 설계 및 개발
Abstract : 최근 국내에서는 공장 자동화 시스템을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제어하고, 생산 장치로부터 생산되는 데이터를 생산 및 관리에 재이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공장 자동화 시스템의 각 장치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려는 시도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기술의 보편화에 따라 산업용 IoT(INDUSTRIAL IoT) 형태로 이용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산업용 IoT는 단순히 공장의 생산 설비만을 네트워크화 하여 자동화 하는데 그치지 않고 공장 시스템의 세부적인 부분들까지 IoT에 참여시킴으로써, 자동제어, 각종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함과 아울러, 내외부의 다양한 데이터를 공장 운영에 이용하여 운영 효율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IoT를 적용하게 됨으로써 다양한 프로토콜의 다양한 장치를 시스템에 참여시킬 수 있게 되어 과거에 이용한 자동화 시스템에 비해 진보된 시스템의 구성이 가능하다. 이번 연구 논문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는, 별도의 센서들을 사용하지 않고도 스마트 팩토리를 구성하는 장비들의 고장 예후를 검출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스마트 팩토리의 고장 진단 시스템을 설계 개발 하고자 한다.
Keyword : 스마트팩토리, 고장진단, 인공지능, 임베디드, 자동화, IOT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2.02
미술교육 학습 도구로서 활용을 위한 생성형 AI 서비스 분석
Abstract : 본 연구는 생성형 AI를 미술교육의 학습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플랫폼의 Text-to-image 생성 AI 서비스를 용도별로 분석하고, 범주화한다. 창작 도구로서 AI는 현대미술의 주요한 화두이고, 미술교육은 이처럼 동시대를 반영하는 현대미술에 근거한다.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은 다양한 매체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디지털 전환시대에 필요한 소양을 키울 것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새로운 자기표현의 매체이자 창작 도구로서 생성형 AI가 오늘날 미술교육에 주는 의미에 대해 고찰한다. 또한, Text-to-image 생성 AI의 기술적 작동 원리인 Stable Diffusion에 대해 알아보고, 미술 학습 지원도구가 갖춰야 할 원리에 근거해 비교의 기준을 세운다. 이에 따라 여러 생성형 AI 서비스의 접근성 및 결과물의 미적 표현의 특징 등을 비교 분석한다. 이러한 연구는 미술교육의 상황과 교육 대상 및 내용에 적합한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며, 이와 같은 멀티모달 생성형 AI의 활용을 더욱 용이하게 할 것이다.
Keyword : 생성형 AI, 미술교육, 텍스트 투 이미지, 멀티모달 AI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2.03
시니어의 디지털 리터러시 기반 애플리케이션 UI/UX 디자인
Abstract :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이하며 다양한 분야의 대부분 서비스는 스마트 폰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화가 되었다. 따라서 점차, 디지털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다양해지며 모든 연령층이 생활 속에서 접할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사용의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전반적으로 디지털 활용 능력을 의미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이 향상했다. 기존 아날로그 방식에 익숙한 시니어 역시 간단하고 기본적인 디지털 활용에 대해서 거부감 없이 활용할 정도가 되었다. 즉, 기존과는 다른 상승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보유한다. 하지만, 여전히 단계가 복잡하거나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이 상용화됨에 따라 지속해서 여러 불편함과 어려움들을 토로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시니어 계층을 대상으로 변화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기준으로 모든 시니어가 편리하게 스마트 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UI/UX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당 방향성은 각 항목에 대해 세부적 요소로 구성한 내용을 기준으로 정립하여 도출한다.
Keyword : 디지털 리터러시, UI/UX, 시니어, 애플리케이션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2.04
지역 박물관을 통한 지역 브랜드 형성에 관한 연구 : 영월 박물관 고을 사례를 중심으로
Abstract : 오늘날의 지역 박물관은 소장품 수집, 보존, 연구에서 나아가 전시와 교육, 체험 등의 다양한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지역 박물관은 지역의 소장품과 자료를 바탕으로 전시와 교육으로 관람객과 소통하며 지역 브랜드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도 하다. 지역 브랜드란 특정 지역을 하나의 소비되는 상품이나 서비스로 인식하고 지역의 각종 인프라․자산․특성을 발굴하여, 지역이 나타내고자 하는 정체성을 차별화되고 독특한 이미지로 만들어 다른 지역과 식별하기 위한 총체적인 것을 말한다. 지역 브랜드 형성은 추진 조직, 차별화 전략, 고객 접점의 과정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 브랜드와 지역 박물관의 관계를 살펴보고 지역 브랜드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 박물관 구성요소의 속성을 연구하였다. 연구 대상은 지역 박물관을 통하여 지역 브랜드를 구축한 ‘영월 박물관 고을’을 대표 사례로 선정하였다. 사례를 분석한 결과, 지역 박물관은 공공성, 공동체성을 가진 조직을 중심으로 소장품의 차별성과 지역성, 공간의 상징성과 장소적 특성에 관한 차별화 전략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과의 상호작용과 공감대 형성이 지역 문화를 중심으로 한 전시와 교육, 지역 내의 박물관들과의 협력 활동을 통해 지역 정체성 이미지를 강화하였다. 즉, 지역 박물관은 문화시설 이상의 의미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소통의 공간’으로 지역 브랜드를 형성한다.
Keyword : 지역 브랜드, 지역 브랜드 형성, 지역 이미지, 지역 박물관, 영월 박물관 고을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2.05
예술인이 지각하는 코로나제약과 공동체의식, 삶의 만족의 관계 : 공공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 본 연구는 공연예술인이 지각하는 코로나제약과 공동체의식, 삶의 만족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아울러 코로나제약과 공동체의식의 관계에서 공공지원의 조절효과가 있는지 탐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예술인을 대상으로 2022년 3월~5월 사이에 설문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설문지는 총 220부를 배포하여 178부를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단순 및 위계적 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공연예술인이 지각하는 코로나제약이 공동체의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연예술인의 공동체의식은 삶의 만족에 유의미한 예언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연예술인이 지각하는 코로나제약과 공동체의식의 관계에서 공공지원의 조절효과를 확인한 결과, 공공지원의 하위요인 중 정보적지지와 물질적지지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서적지지와 평가적지지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제약과 공동체의식의 관계는 공공지원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 검증한 결과, 코로나제약과 공동체의식의 관계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공지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코로나제약과 공동체의식의 부(-)적 관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문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공한다. 나아가 예술인이 지각하는 코로나제약과 공동체의식의 관계에서 공공지원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되는 최초의 연구로써 예술학 분야의 새로운 이론적 확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Keyword : 공연예술인, 코로나제약, 공동체의식, 삶의 만족, 공공지원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2.06
Abstract : 본 연구는 디지털 공간을 사용자와의 인터랙션이 일어나는 공간으로 정의하고 공간 탐색의 과정에서의 사용자의 기억 체계를 알아보았다. 인간의 기억 인식체계는 감각과 지각 그리고 인지를 통해 발생하며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을 통해 정보를 사용하고 저장하는 체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사물과의 관계를 통해 위치를 기억하는 공간 기억과 시각적 탐색을 통한 시각 기억을 확인 하였으며 공간 기억의 기억을 높이기 위해 랜드마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디지털 공간에서의 인터페이스에서는 레이아웃, 컬러, 크기, 여백 그리고 중첩을 랜드마크 요소로 선정하였다. 레이아웃은 특정 요소의 위치 고정이 필요하며 컬러와 크기는 대비를 바탕으로 랜드마크가 될 수 있으며, 중첩은 그림자의 깊이로 3차원의 공간을 구현하여 중첩을 만들고 가장 위쪽의 요소를 랜드마크로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여백은 단독으로 구성되기 어려워 다른 요소를 분리하거나 그룹화하는 방법으로 시각적 정보 요소를 랜드마크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Keyword : 공간, 인지부하, 공간기억, 랜드마크, 사용자경험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2.07
Z세대의 사용자 경험 기반 자동차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Abstract : 본 연구는 자동차를 바라보는 Z세대의 감성 및 시선에 주목하여 Z세대의 자동차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 경험 요소를 분석하였다. 오늘날 자동차는 더 이상 이동만을 위한 수단이 아닌 운전하는 것 이상의 가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선사하는 매개체이다. 자동차의 사용자 경험이 중요해진 지금, 가치와 경험을 중시하는 Z세대를 자동차와 연관 지어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를 토대로 자동차 사용자 경험을 자동차 내부 UI 요인, 내부 환경적 요인, 외부 환경적 요인, 사용자 관련 요인으로 그룹화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여덟 명의 Z세대를 대상으로 한 심층 면접법(In-depth interview)을 진행하였다. 인터뷰 결과 친화도법(Affinity diagram)을 통하여 사용자 인터뷰 데이터를 ‘Z세대가 자동차에 갖는 인식’, ‘자동차에 갖는 감정’, ‘향후 자동차에 바라는 점’으로 그룹화할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자동차 사용자 경험 피드백이 지속해서 이루어진다면, Z세대 대상의 자동차 사용자 경험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 : 자동차 사용자 경험, 운전 경험, 사용 가치, 자동차 상호작용, 자동차 탑승자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2.08
Abstract : 최근 빅데이터 시대의 도래로 인공신경망을 포함한 기계학습 모델들이 의학, 유전체 연구, 기업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술 특허 분석에 자연어 처리와 기계학습을 적용한 국내 리걸테크 연구는 충분히 발전하지 못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에 대한 특허 데이터, 자연어 전처리 기법 그리고 기계학습모형 기반의 기술 특허 분류 시스템을 설계하고, 정확도, 카파 상관계수 그리고 F1-점수를 비교·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섯 가지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 기술 분류에서 그래디언트 부스팅, 랜덤 포레스트, 의사결정나무 순으로 성능이 나타났다. 이를 통해 단일 결정 나무보다 배깅과 부스팅 기법을 적용한 랜덤포레스트 모형과 그래디언트 부스팅 모형이 더 우수한 학습 성능을 제공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특허의 요약과 제1 청구항을 활용한 기술 분류에서 비슷한 성능이 관찰되었다. 이는 자연어 처리 과정에서 중요한 키워드를 명사로만 추출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자연어 전처리와 기계학습 모형을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 기술 특허 분류에 처음으로 적용한 의미 있는 연구로 사무 로봇 기술을 통해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데 응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Keyword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자연어 처리, 특허, 비즈니스 의사 결정,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2.09
복합금형산업 육성을 위한 생산성 향상 컨설팅 운영사례 및 발전방향 모색
Abstract : 본 연구는 G지역 복합금형산업 관련기업의 컨설팅 지원을 통하여 생산성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목적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금형은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으로서 타 산업과 연계성이 높아 모든 산업에 금형기술을 활용하여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용도는 광범위하고 다양하다. 이처럼 금형산업의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최신 기술에 대한 정보제공과 컨설팅이 요구되고 있으며, 컨설팅에 대한 필요성과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으나, 대부분 중소기업은 재정적인 문제로 인하여 컨설팅을 제공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G지역 내 금형 관련 중소기업의 생산현장 애로기술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인력을 통해 컨설팅을 수행함으로써 지역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사업화를 촉진하고, 우수 금형기업을 대상으로 품질, 구매 경쟁력 및 판로확보를 위한 카탈로그를 제작 지원하였다. 복합금형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컨설팅 지원 사례연구를 통하여 산업현장의 문제점 해결에 대한 컨설팅 효과를 예측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Keyword : 복합금형산업, 생산성, 컨설팅, 중소기업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2.10
CMC 환경에서 공감적 대화를 위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메시지 리액션 기능: 카카오톡 ‘말풍선 공감’을 중심으로
Abstract : 본 연구는 CMC 환경에서 메시지 리액션이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공감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이다. ‘메시지 리액션’은 이모티콘의 형태 특성과 SNS의 공감 인터페이스 특성에 공통점을 가지는 새로운 비언어적 기능이다. 본 연구는 카카오톡 ‘말풍선 공감’를 중심으로 ‘메시지 리액션’ 서비스를 분석하여 UI 특징을 도출하였고, 사용자 경험에 관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말풍선 공감이 CMC환경의 비언어적 표현 수단의 특징과 기능을 공유함으로써 비언어적 요소에 해당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 맥락과 대화자 관계에 따라 대화방의 유형을 4가지로 구분하여 사용자 경험을 확인하였다. 말풍선 공감은 다자간 대화와 과제 지향적 사회 맥락에서 더 많은 사용량을 보였으며, 사용되는 이모티콘 종류에도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말풍선 공감은 온라인상에서 오해의 소지가 높은 ‘침묵’을 공감적 수용에 해당하는 ‘경청’의 신호로 변환하고, 대화 상대자 간의 상호 이해를 도우며, 친밀감과 신뢰감을 불러일으켜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며, 빠르고 효율적인 사용 방법으로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으로 인식됨을 확인하였다.
Keyword : 비언어적 의사소통, 메시지 리액션, 말풍선 공감, 공감적 대화, 이모티콘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2.11
기업지배구조가 부채비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시장경쟁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 본 연구는 기업의 지배구조와 부채비용의 관계를 시장경쟁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은 지배구조를 개선함으로써 부채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장경쟁도가 낮아 외적 지배구조가 약한 기업일수록 지배구조 개선을 통한 부채비용 절감 효과를 더 크게 누릴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지배구조가 대리인 비용을 감소시키고 부도위험을 낮춤으로써 신용등급의 상승과 부채비용의 하락을 이끌 수 있고, 시장경쟁도에 따라 기업지배구조가 부채비용에 미치는 영향이 차별화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기업은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고금리 부담을 완화할 수 있으며, 특히 시장경쟁도가 낮은 기업일수록 지배구조의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재무적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을 유도할 적절한 제도를 마련함으로써 기업의 재무적 건전성을 강화할 수 있고, 채권시장의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 : 기업지배구조, 부채비용, 시장경쟁도, 대리인 비용
http://dx.doi.org/10.29056/jncist.2024.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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