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NCIST 제 11권 6호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ISSN(P) : 2384-101X 
ISSN(E) : 2672-1163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융합 관련분야 
 - 인문학 융합 관련분야 
 - 사회학 융합 관련분야 
 - 기술 및 서비스 관련분야 
 - 기타 유관 분야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김경남, 백석대학교 
           김동조, 순천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남상훈, 창원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 본 논문지는 2012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8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9년 년 4회로 발행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21년 년 6회로 발행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Journal Archive

1

실내 공간 및 객체인식을 통한 확장현실 기반 실세계 객체 제어에 관한 연구

정창훈, 서상현 | JNCIST 11(6) 575-586

Abstract : 증강현실 기술의 발전으로 여러 증강현실 콘텐츠가 대중화되었으며 관련 디바이스의 발전은 이를 가속화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증강현실은 컴퓨터 비전을 활용한 영상기반 마커 방식을 사용하여 현실공간을 인식하고 가상콘텐츠를 증강함으로써 실세계 공간과의 통합을 이루었다. 이는 시각적 통합으로 실세계 객체와 가상공간 객체 사이의 연결성 및 제어적 통합은 이루어지지 않아 가상객체와 실세계 객체 간 상호작용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는 확장현실로 이라는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가상공간에서의 변화가 실세계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내공간 및 객체를 인식하고, 인식된 객체에 부가적인 정보를 증강함으로써 가상세계와 실세계의 연결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반기술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공간 인식을 위한 SLAM 기술을 기반으로 카메라 트래킹을 수행하였으며, 카메라 트래킹 과정에서 얻어지는 영상과 포인트클라우드 정보를 활용하여 객체를 인식하였다. 인식된 객체의 제어과정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 가상 객체와 현실 객체를 연결, 가상공간에서의 제어가 현실세계의 물리적 변화로 반영될 수 있도록 실험하였다.

Keyword : 확장현실, Maker-less AR, 3D 객체 추적, 현실객체제어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12.01

       
2

IoT 균열계를 활용한 구조물의 손상 진단 연구

정도영 | JNCIST 11(6) 587-595

Abstract : 관리자의 입장에서 콘크리트 구조물 혹은 건축물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은 안전관리 측면에서나 향후 유지보수 계획을 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재래식 센서와 데이터로거로 구성된 기존의 모니터링 방식은 두 가지의 한계점이 있다. 운영 방법이나 비용 측면에서 매우 비효율 적인 것과 변형률을 측정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상태를 알 수 없고, 간접적으로 판단 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oT 균열계를 활용하여 구조물 이력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개발된 IoT 디바이스를 실제 현장에 적용하여 계측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IoT 균열계의 현장적용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우선, LTE 통신 음영지역 문제, LTE라우터-WiFi 방식의 배터리 소모량 문제, Sensor range(±5mm)의 부족 가능성, 센서측과 대기온도 분리 측정 필요성, 현장 보호 방법 마련이다. LTE 통신과 관련된 부분은 통신망 구축으로 해결가능할 것이나, 배터리 소모량의 경우 전용 전선 연결 또는 대용량 배터리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자체기술력 외에도 외부 기술연계 및 협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Keyword : 구조물, 손상, IoT, 균열계, 실증실험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12.02

       
3

디지털 탄소중립 인식제고를 위한 UX 연구 -모바일을 중심으로-

김수빈, 반영환 | JNCIST 11(6) 597-608

Abstract :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와 이상기후 같은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깨닫고, 국제사회에서는 2015년 6월 ‘파리협정’을 채택해 지구의 평균 온도 상승폭을 1.5℃ 이내로 제한하기 위해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Netzero)을 달성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2020년에는 비디오 스트리밍, 화상 회의, 소셜네트워크, 온라인 게임 등의 증가로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은 40% 이상 급증했고, 이로인해 전 세계 온실가스의 약 3.7%가 온라인 데이터로 인해 발생했다. 전자기기로 네트워크에 접속하면 이 네트워크가 전 세계의 데이터센터 서버에 연결하는 과정에서 에너지가 소비되고, 데이터 센터는 24시간 가동되어 많은 양의 전력이 소모되고 온실가스가 발생하게 된다. 온라인에서 소비하게 되는 시간은 점점 늘어나고 있으나 온라인 데이터의 사용으로 탄소가 배출되고 있다는 사실은 모두가 외면하고 있다. 온라인 데이터를 통해 발생하는 탄소를 줄이기 위해서는 디지털도 탄소중립을 해야만 한다. 디지털 탄소중립의 실천 방안으로는 기업과 정부에서 시행중인 에너지 생산 및 효율성의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개인이 실천 가능한 에너지 사용 및 낭비와 같은 사용적인 측면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디지털 탄소중립 인식 제고의 필요성과 정량적인 탄소 발자국 수치를 통한 전달방식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파악했고, 디지털 탄소중립 실천의 어려움으로 1. 디지털 탄소중립의 사회적 인식 부족, 2. 실천 가이드의 부재 두 가지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디지털 탄소중립을 위한 모바일 사용 유형을 분류하여 정량적 연구방법인 설문조사를 통해 1.디지털 탄소중립 인지도와 실천의 어려움 요인 분석, 2. 디지털 탄소중립에 따른 스마트폰 사용유형 분류를 통한 화면별 UX 적합도 테스트를 통해 UX 디자인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탄소중립 인식의 부족과 가이드의 부재로 인해 실천으로 이어지는 어려움을 상쇄하고 디자인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여 사용유형에 맞는 디지털 탄소중립 가이드를 통해 디지털 탄소중립의 인식 제고에 의의가 있다.

Keyword : 기후변화, 탄소중립, 디지털 탄소중립, UX디자인, 프레임워크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12.03

       
4

강우환경에서의 시선유도시설 성능 표준실험방법

김형규, 정준화, 한대철, 정도영 | JNCIST 11(6) 609-618

Abstract : 도로안전시설은 도로 교통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개발·제작되어야 하며, 악천후 상황에서도 본연의 성능을 내야한다. 하지만, 기상재현 조건의 실증시험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는 표준화되어 있지 않다. 이를 위하여 기상 재현 조건에 대한 실험 기준을 마련하여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시선유도시설을 중심으로 강우시의 시인성 성능평가를 진행하고 표준실험 방안을 위한 적정 실험방법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도로안전시설 중 시선유도시설을 대상으로 강우시의 성능평가 표준실험방법을 실험하였다. 실험방법은 강우재현 실내실험실에서 설치된 시료(노면표시 시료 A)에 대해 강우 조건별(0mm/h, 10mm/h, 20mm/h, 30mm/h, 40mm/h) 재귀반사성능(휘도)을 측정장비로 측정한 휘도 데이터를 대상으로 하였다. 각 실험 케이스가 표준실험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계적 검토를 수행하였고, 표준실험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일관성 높은 재현이 가능해야 함을 전제로 하였다. 본 분석에서는 일관성에 대한 검토를 정규성 검정과 신뢰성 검정을 통해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Dry, 10mm/h, 20mm/h에서 정규성 및 신뢰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었다. 즉, 시선유도시설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실험은 Dry, 10mm/h, 20mm/h에서의 재귀반사성능을 측정하면 되고, 30mm/h이상에서는 추가 실험이 불필요하다. 성능 평가실험시 불필요한 실험이 많아질수록 실험에 소요되는 비용 및 시간도 증가하기 때문에 경제성 측면에서 성능을 확실히 판단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실험이 필요하다. 강우시의 실험은 20mm/h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 : 시선유도시설, 강우, 표준실험, 성능평가, 신뢰성 검증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12.04

       
5

웹툰 기반 UI 애니메이션에 따른 사용자 경험 연구 : 네이버 웹툰과 카카오 웹툰을 중심으로

이아현, 김승인 | JNCIST 11(6) 619-628

Abstract : 본 연구는 모바일 웹툰 애플리케이션 내 UI 애니메이션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UI 애니메이션의 적절한 사용을 위한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네이버 웹툰과 카카오 웹툰을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통해 각 애플리케이션 내 UI 애니메이션의 활용도를 파악하였다. 또한, 주 사용자인 20대를 모집하여 제이콥 닐슨(Jakob Nielsen)의 휴리스틱 평가를 토대로 사용성 평가 기준을 정의하고, 사용성 테스트와 심층 면접법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사용자들은 웹툰 감상을 더욱 효율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자연스러운 UI 애니메이션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지만, 복잡하거나 과도하게 느껴지는 UI 애니메이션의 활용은 웹툰 감상에 있어 다소 불편함을 주는 요인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웹툰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주목적은 콘텐츠 감상이며 이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의 UI 애니메이션 사용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UI 애니메이션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의 기초 자료로써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Keyword : UI 애니메이션, 모바일, 웹툰, 사용자 경험, 애플리케이션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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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공간연출 차이에 따른 유저 감성 평가 연구

김정현, 김정윤 | JNCIST 11(6) 629-641

Abstract : 게임의 던전은 공간적 특수성으로 인해 조명 색광의 연출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위기의 연출이 가능하다. 또한 적절한 분위기로 연출된 공간은 플레이어로 하여금 게임 분위기 경험을 통해 긴장감을 높이고 서스펜스를 증가시켜 게임의 몰입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보스 몬스터는 플레이어에게 게임을 플레이하는 목적을 부여할 만큼 비중 있는 게임 요소이며 많은 리소스와 게임스토리, 다양한 연출 방법을 통해 보스 몬스터를 구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공간에 대해 다양한 색광의 조명을 적용함으로써 각각의 색광별 효과의 평가어휘를 통해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적용된 색광은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Navy, Purple의 7가지 색의 조명 색광을 바탕으로 보스 몬스터의 분위기와 가장 어울리는 섬뜩한, 공포스러운, 긴장된, 무서운, 강렬한, 경악스러운, 자극적인, 불안한의 8가지 평가어휘별 던전 색광의 분석을 통해 각각의 색광별 던전 분위기가 나타내는 어휘를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보스몬스터와 보스몬스터의 던전에 어울리는 조명환경을 구성함으로써 최적의 분위기를 연출함과 동시에 몰입도 높은 게임플레이를 기대할 수 있다.

Keyword : 게임 던전, 보스 몬스터, 몰입도, 조명 색광, 선호도 분석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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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AI 평생학습체계 분석 및 시사점

백수은, 한나 | JNCIST 11(6) 643-653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싱가포르의 AISG 이니셔티브 중 AI 평생학습체계를 분석하여 한국의 AI 국가전략 수립에 주는 시사점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싱가포르 AI 평생학습체계 현황과 커리큘럼, 운영전략을 탐색하여 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싱가포르 AI 평생학습체계는 첫째, 포용적 운영방식을 통한 AI 사회적 격차 해소 추구한다. 둘째, AI 역량의 실용성을 강조하며, 기술의 속도에 맞춰 프로그램이 계속 진화하고 있다. 셋째, 현장 수요를 반영하여 정부-연구기관-기업의 협력관계를 통한 유연한 교수자원 확보와 교사 전문성 강화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전 국민의 AI 역량 강화, AI 전문인재 양성, AI 생태계 활성화를 통한 AI 국가경쟁력 향상의 선순환을 가져온다. 한국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범국가적인 통합 AI 평생학습체계와 플랫폼이 필요하다. 둘째,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학습자 맞춤형 강좌를 확대 개설해야 한다. 셋째, 포용성에 중점을 두고, AI로 인한 사회적 격차 해소를 목표로 해야 한다.

Keyword : 싱가포르, AI 평생학습체계, AI 역량, AI 인재양성, AI 국가경쟁력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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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생활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연구 : 에브리타임, 캠퍼스픽, 포켓유니브 중심으로

황보경, 김승인 | JNCIST 11(6) 655-665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 생활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평가하고 분석함으로써 위한 UI 디자인과 사용성 향상에 필요한 개선사항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선행연구와 문헌을 토대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정의하고 현재 대학생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는 3가지 애플리케이션 즉 에브리타임, 캠퍼스픽, 포켓유니브을 대상으로 사례 분석을 통해 각 애플리케이션을 파악하였다. 또한,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허니콤 모델(Honeycomb Model)의 요소를 재구성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에게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첫째, 글과 댓글의 차단 필터와 처벌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사용자를 고려한 맞춤형 구성 UI 디자인과 콘텐츠가 필요하다. 셋째, 저장 기능을 구분해야 한다. 넷째, 검색성을 높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각 애플리케이션 성격에 따른 커뮤니티 게시판의 유용성을 높여야 한다. 본 연구는 대학 생활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을 비교 분석하고 차후 개선사항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Keyword : 대학 생활, 온라인 커뮤니티, 사용자 경험, 심층 인터뷰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12.08

       
9

사티어 모델에서의 일치성과 자존감: 마음챙김의 매개효과와 인지적 공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김요완 | JNCIST 11(6) 667-680

Abstract : 본 연구는 버지니아 사티어가 임상적인 경험에 근거하여 이론적이고 개념적으로 주장한 내담자의 변화과정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일치성은 자존감을 예측할 것이다, 마음챙김은 일치성과 자존감 사이를 매개할 것이다, 인지적 공감은 마음챙김과 자존감 간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일치성이 마음챙김을 매개하여 자존감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인지적 공감에 의해 조절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국내 한 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인 성인 617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557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역할과 조절역할을 확인하기 위해 Hayes가 제안한 부트스트랩 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일치성은 자존감을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마음챙김은 일치성과 자존감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였으며, 인지적 공감은 마음챙김과 자존감 간 관계를 유의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일치성이 마음챙김을 매개하여 자존감에 미치는 과정에서, 인지적 공감의 조절된 매개효과가 유의한 결과를 보여, 결과적으로 네 가지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한계와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Keyword : 사티어, 일치성, 자존감, 마음챙김, 인지적 공감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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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라인스케이트 교육기관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유민, 신진호 | JNCIST 11(6) 681-692

Abstract : 본 연구는 인라인스케이트 교육기관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를 규명하여 운영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했다. 따라서 인라인스케이트 교육기관에 등록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남녀 및 학부모를 표본으로 선정했다. 표집은 편의표본추출법을 활용했다. 조사는 2022년 5월 2일부터 7월 29일까지 구글 설문지를 활용해 온라인으로 수행했다. 회수된 280명의 자료 중 불성실한 답변과 내용이 누락된 자료를 제외한 249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했다. 자료처리는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문항내적일관성, 상관분석, 단순 및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했으며, SPSS(ver. 21.0) 프로그램을 활용했다. 연구결과 첫째, 인라인스케이트 교육기관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청결성 요인이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라인스케이트 교육기관의 지각된 가치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라인스케이트 교육기관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청결성, 공간배치 순으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 : 인라인스케이트, 서비스스케이프, 지각된 가치, 구매의도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12.10

       
11

자동차 기업의 친환경전략: 현대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손경우, 한주희 | JNCIST 11(6) 693-701

Abstract : 2022년 1월 28일 친환경차 관련 기업 지원의 확대와 같은 자동차 친환경 정책의 개정으로 인해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변화가 예상된다. 한국에서의 자동차 산업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주력산업으로 다양한 공급업자, 관련 소재 및 서비스 등 전후방 산업에 파급효과가 가장 큰 산업으로 최근 급속한 기술적 진보와 친환경 정책의 확대로 인해 패러다임 전환기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자동차 산업에 중점을 두어 다양한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자동차 산업의 변화를 진단해보고 현대자동차 사례에 기반하여 자동차 기업의 친환경 전략을 살펴보고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전동화 전략, 수소 사업 시너지 효과, 사업장 탄소 중립 정책, 부품 공급망 탄소중립 유도 및 지원 및 순환경제를 중점으로 현대자동차의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자동차의 면면에 대해 보다 기술 혁신적이고, 환경 친화적이며 그리고 인간 중심의 자동차 산업의 특성 및 미래 전략 방안에 대한 고찰을 해보고자 한다.

Keyword : 자동차 산업, 기술혁신, 친환경 전략, 현대자동차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12.11

       
12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전·후 경영성과 관련성에 관한 연구

홍수희 | JNCIST 11(6) 703-713

Abstract : 본 연구는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으로 기관투자자들의 주주권 행사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면서, 기업들 스스로 비재무적 성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이러한 노력이 재무적 성과에도 반영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이후 비재무적 성과의 향상이 있었는지, 또 재무적 성과는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전·후 기간별 차이가 있었는지 실증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이후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통합등급 및 기업지배구조등급(G), 사회책임경영등급(S)은 이전보다 개선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환경경영등급(E)은 전·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무적인 성과측면에서 주가수익률과 토빈큐가 두 기간별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는데, 두 기간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는 않았다. 본 연구는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기보다는, 스튜어드십 코드의 도입이 기업의 경영성과(비재무적, 재무적)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기간별로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기관투자자 및 기업들에게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의 실효성 및 실질적 추진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 : 스튜어드십 코드, 기관투자자, 비재무적성과, 재무적 성과, ESG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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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