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NCIST 제 11권 4호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ISSN(P) : 2384-101X 
ISSN(E) : 2672-1163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융합 관련분야 
 - 인문학 융합 관련분야 
 - 사회학 융합 관련분야 
 - 기술 및 서비스 관련분야 
 - 기타 유관 분야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김경남, 백석대학교 
           김동조, 순천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남상훈, 창원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 본 논문지는 2012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8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9년 년 4회로 발행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21년 년 6회로 발행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Journal Archive

1

실종아동 예방을 위한 시민 참여의식 고취로의 미디어아트 활용성 연구

김경남 | JNCIST 11(4) 345-357

Abstract : 아동실종사건은 사건의 특성 상, 경찰의 홍보와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매체와 각 기관들 뿐 아니라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끌어내어 수사의 효율과 집중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빠른 수사속도와 예방이 중요하지만 수사의 시작은 대부분 사건이 발생 한 후부터 시작되며, 실종아동사건을 사회의 문제로 인식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아동실종의 예방과 협력을 끌어내는 일은 아직까지 많이 부족한 상태이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초기수사에 필요한 아동의 정보들과 미디어아트 특징들과의 융합가능성을 분석한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미디어아트 체험을 즐기는 가운데 아동실종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고, 실종아동의 문제를 더 이상 개인의 문제, 실종아동 가족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고 사회 공동체 문제로 인식하게 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미디어아트의 특성상 동시감시 역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기 수사에 필요한 정보들을 신속히 경찰청에 전달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Keyword : 실종아동, 미디어아트, 융합, 몰입, 데이터 활용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8.01

       
2

불공정 정보에 따른 구인구직 플랫폼 사용자 경험 비교 연구 : 잡코리아, 사람인, 원티드 중심으로

임정은, 김승인 | JNCIST 11(4) 359-371

Abstract :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과 MZ 세대의 활발한 구직 활동으로 구인구직 플랫폼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구인구직 플랫폼의 정보는 여전히 구인 기업 중심으로 제공되어 구직자들의 요구는 충족되지 않고 구인구직 미스매칭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구인구직 플랫폼 잡코리아, 사람인, 원티드를 중심으로 불공정 정보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수집 및 분석하여 구인구직 플랫폼의 미스매칭 개선점을 제안하였다. 연구 방법은 구인구직 플랫폼 사용 경험이 있는 MZ 세대를 대상으로 1차 온라인 설문 조사를 수행했으며, 선행 연구 분석과 설문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구인구직 플랫폼의 품질 요인을 추출하고 설문지를 재구성하여 2차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구인구직 플랫폼 차원의 체계적인 구직 정보 관리와 애플리케이션 활용을 통한 상호성 증가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구인구직 플랫폼 서비스가 미스매칭 개선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Keyword : MZ 세대, 구인구직 플랫폼, 구인구직 정보 품질, 미스매칭, 사용자 경험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8.02

       
3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혁신 중개조직 협업방안 : 용인시 중심으로

윤재만, 신정화 ,장봉임 | JNCIST 11(4) 373-386

Abstract : 본 연구는 용인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혁신 중개조직인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간 협업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결과 3개 혁신 중개조직을 관리하는 정부부서는 다르지만, 설립근거와 목적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공동의 목표와 기능을 확인하였다. 혁신 중개조직 간 입지요인의 접근성이 좋으며, 조직의 목적, 기능, 지원 분야가 상호 협업을 추진하여 높은 수준의 목표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협업을 통한 목표 달성과 성과 창출을 위해서는 공동의 목표의 범위와 수준을 단계적으로 높여서 협업의 유형을 네트워크 단계에서 협업단계로 높여야 하고, 협업의 생애주기 단계별 진행 과정에서 실무자 간 호혜와 신뢰를 기반으로 상호 간 협업체계를 통해 진행해야 한다. 또한, 협업을 통해 목표 달성과 성과 창출을 위해서는 협업에 참여하는 실무자에게 협업참여에 대한 제도적인 지원장치가 마련되어야 협업 목표 달성과 성과 창출을 위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Keyword : 혁신중개자, 협업,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8.03

       
4

상담 전공 학생의 상담 역량 증진을 위한 온라인 기반 단기 마음챙김 명상 효과

이우경 | JNCIST 11(4) 387-396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마음챙김 명상에 기초한 인지치료의 단축형 4회기를 온라인으로 실시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참여자들은 S 사이버대학교에 재학 중인 상담심리학과 재학생으로 구성되었다. 상담심리학과 학생들의 자기 이해를 돕고 향후 상담자로서 역량 개발을 위해 본 연구자가 번역한 마음챙김 인지치료(MBCT)를 토대로 4회기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압축하였다. 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기반 단기 마음챙김 인지치료의 효과는 어떠한지 살펴본 결과 분노 반추가 줄어들고 우울감이 향상되었다. 또한 마음챙김의 주요 변화 기제인 탈중심화 점수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상담자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내적 성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프로그램은 팬데믹 시대에 단기간에 온라인으로 이루어진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고 4회기 프로그램만으로 내적 성장을 이루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에는 사이버대학교에 재학 중인 상담심리학과 학부생의 자아성장과 자기 이해를 돕기 위해 조금 더 회기를 늘려서 온라인으로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코로나 상황이 끝나면 오프라인 프로그램과 병행하는 것도 효율적이라 사료된다.

Keyword : 마음챙김 명상, 분노 반추, 탈중심화, 우울감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8.04

       
5

노인의 외로움이 주관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반려동물 소유의 조절효과

이성은 | JNCIST 11(4) 397-405

Abstract : 본 연구는 노인의 외로움이 주관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외로움과 주관적 건강의 관계에서 반려동물 소유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2021년 서울서베이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분석대상은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 총 5,476명이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을 포함한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노인의 외로움은 주관적 건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노인의 외로움과 주관적 건강의 관계에서 반려동물 소유는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반려동물을 소유한 경우 노인의 외로움이 주관적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노인의 외로움으로 인한 건강 저하를 예방하기 위한 개입에 반려동물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Keyword : 노인, 외로움, 주관적 건강, 반려동물, 조절효과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8.05

       
6

모바일 금융 애플리케이션 라이팅 사용자 경험 연구 : KB스타뱅킹과 신한 쏠(SOL)을 중심으로

정희주, 김승인 | JNCIST 11(4) 407-417

Abstract : 본 연구는 디지털 금융 서비스의 언어적 인터랙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이다. 모바일 금융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는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때 생소한 금융 언어와 축약된 표현들로 인해 어려움을 느낀다. 이러한 라이팅 사용자 경험을 고찰하고자 국내 종합금융사인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의 통합 금융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전혀 또는 거의 사용하지 않은 30대와 40대 남녀를 대상으로 1:1 대면 심층 면접으로 이루어졌으며, 감성 대화 말뭉치 분류체계를 이용하여 사용자 감정을 수치화하고,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편리성, 유희성, 의미성, 총 여섯 가지 요소를 통해 모바일 금융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피실험자는 구어체의 다소 긴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서 긍정적인 감정을 느꼈으며, 직관적 인터페이스보다 명확한 언어적 인터랙션이 있을 때 불안감이 낮아지고 신뢰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금융사의 아이덴티티를 전달하고 고객 사용성을 높이는 라이팅은 브랜드 방향성과 동시에 신뢰성, 인지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Keyword : UX 라이팅, 모바일뱅킹, 사용자 경험, 감성 인터페이스, 감성 대화 말뭉치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8.06

       
7

모바일 쇼핑 앱의 고객서비스, 브랜드가치. 제품선호도가 소비자만족도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허원회, 최정일 | JNCIST 11(4) 419-430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쇼핑 앱 사용에서 고객서비스, 브랜드가치, 제품선호도가 소비자만족도와 브랜드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전국적으로 이용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2021년도 12월에 약 3주 동안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내용을 보면 독립변수로 ‘고객서비스, 브랜드가치, 제품선호도’를, 매개변수로 ‘소비자만족도’를, 종속변수로 ‘브랜드충성도’를 작성하였다. 각 변수 간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이 검증되었고 내적 일관성도 확보된 것으로 확인하였다. 각 항목들의 집중타당성이 대체로 잘 확인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구조방정식에 의한 가설검증결과, ‘고객서비스 ⇨ 소비자만족도’와 ‘브랜드가치 ⇨ 소비자만족도’ 그리고 ‘소비자만족도 ⇨ 브랜드충성도’는 채택되었으나, ‘제품선호도 ⇨ 소비자만족도’는 기각되었다. 모바일 쇼핑 앱 사용에서 고객서비스와 브랜드가치가 높아질수록 소비자만족도가 높아질 것이고, 소비자만족도가 높아질수록 브랜드충성도가 향상될 것으로 분석되었다.

Keyword : 모바일 앱, 고객서비스, 브랜드가치, 제품선호도, 소비자만족도, 브랜드충성도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8.07

       
8

Harnessing Technology in the Evolving Tourism Servicescape during the Post-Covid-19 Era

Arnelyn M. Torres | JNCIST 11(4) 431-442

Abstract : The tourism industry is reopening after two years of disruption due to the COVID-19 pandemic. With its re-emergence, new ways of welcoming, receiving, and serving tourists and visitors will be necessary to restore their travel confidence. Governments and destinations should address tourists' health concerns and reassure them to feel at ease, secure, and safe while traveling. This paper argues that technology is an essential strategic partner for redesigning the tourism servicescape. A tourism servicescape combines products, places, services, and activities that contribute to tourists' overall experience. It also includes the interactions between tourists and several organizations at different touchpoints. This study attempts to redesign the tourism servicescape in the Post-Covid-19 by leveraging technology and aligning it with service delivery and interaction. Five technology pillars would facilitate a new service landscape in the travel and tourism industry. For each of these pillars, the author explores how to harness technology and how it can benefit organizations, businesses, and tourists. Technology will likely play an essential role in realigning tourism services and business models in the post-COVID-19 era.

Keyword : technology, tourist experience, immersive technologies, digitized identification and passes, contactless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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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 VR에서 GUI 종류에 따른 시선 이동 경향성에 대한 연구

최하람, 남상훈 | JNCIST 11(4) 443-450

Abstract : 360 VR 영상은 프레임의 경계가 없으며 사용자 시선 이동의 자유가 높아졌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사용자는 360 VR 영상 내러티브의 필수적인 부분을 놓칠 수도 있으며 연출자가 의도한 서사의 흐름대로 시선이 이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360 VR 영상에서 사용자의 시선 이동을 고려한 연출 기법이 필요하다. 360 VR 영상에서 사용자의 시선 이동을 고려한 연출 기법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시각 정보를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때 시선 추적 기술이 활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360 VR 시선 추적 시스템을 활용하여 360 VR 영상에서 GUI의 종류에 따른 사용자 시선 이동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시선 추적 시스템을 기반으로 GUI의 크기, 빈도 시간, 개수에 따른 사용자 시선 이동 경향을 분석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GUI의 크기, 빈도, 시간, 개수의 값이 클수록 시선 이동이 활발하게 유도되며 GUI의 노출 시간이 길수록 가장 많은 피실험자의 시선 이동을 유도하였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Keyword : 가상현실, 360 VR, 시선 추적,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히트맵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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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스 시그마 기법을 활용한 초소형 광픽업 개발

이명복 | JNCIST 11(4) 451-463

Abstract : 식스 시그마 기법은 생산라인의 품질관리, 경영관리 뿐만 아니라 신제품의 연구개발에도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식스 시그마 도구와 방법론을 적용하여, 청색 광원을 사용하는 고밀도 휴대형 광정보저장기기용 초소형 광픽업의 설계 및 제작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를 기술한다. 식스 시그마 방법론으로서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DMAIC 프로세스를 적용하였다. 초소형 광픽업은 크게 마이크로렌즈와 실리콘 광학 벤치 모듈로 구성되며, 조립 정렬의 용이성 및 생산성 향상, 초소형화 및 박형화 가능성을 고려하여 MEMS 기술과 집적광학 기술을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먼저 마이크로미러 어레이를 포함하는 실리콘 광학 벤치를 제작하였고, 굴절렌즈와 회절렌즈를 결합한 하이브리드형 마이크로렌즈를 광학 벤치에 탑재하고 청색 레이저 다이오드 칩을 광축을 조정하면서 본딩하여 광픽업을 완성하였다. 제작된 광픽업의 파면 수차와 광학 신호 평가 결과, 청색광에 적합한 광픽업의 규격을 만족시켰다.

Keyword : 식스 시그마, DMAIC, 마이크로렌즈, 마이크로미러, 실리콘 광학 벤치, 초소형 광픽업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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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