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NCIST 제 11권 2호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ISSN(P) : 2384-101X 
ISSN(E) : 2672-1163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융합 관련분야 
 - 인문학 융합 관련분야 
 - 사회학 융합 관련분야 
 - 기술 및 서비스 관련분야 
 - 기타 유관 분야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김경남, 백석대학교 
           김동조, 순천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남상훈, 창원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 본 논문지는 2012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8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9년 년 4회로 발행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21년 년 6회로 발행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Journal Arch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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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반 IBD Scoring System

김재승, 김현영, 은성종 | JNCIST 11(2) 115-123

Abstract : 염증성 장질환은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내시경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궤양성 대장염은 일생동안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염증성 장질환 이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궤양성 대장염의 내시경적 질병 활성도를 평가하는 지표로 MES를 주로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정확도가 우수한 MES 평가 지표를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자동 분석하여 스코어링 해 주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스코어링 자동 분석을 위해 Faster R-CNN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적용하였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평가하기 위해 MLP, SVM, CNN모델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에 대한 정확도를 비교 평가 하였다. 비교 평가 결과 평균 88%의 정확도를 도출하여 성능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시스템은 임상 현장에서 내시경 시술에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내시경 영상을 활용한 본 연구의 성과물은 염증성 장질환 중 하나인 궤양성 대장염의 진료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진료의 질 향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향후 연구로 다기관 데이터 수집을 통한 데이터의 확장을 통해 정확도를 개선하고자 한다.

Keyword : 염증성 장질환, 궤양성 대장염, 내시경 점수, 점수 시스템, 영역 기반 합성곱 신경망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4.01

       
2

미국 AI 기술 및 알고리즘 규제정책 분석에 관한 연구

김근혜, 박규동 | JNCIST 11(2) 125-137

Abstract : 본 연구는 미국의 AI 규제정책의 접근 방식과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현재까지 미국의 연방정부와 주 정부에서 도입한 AI 기술 및 알고리즘 규제 관련 정책과 입법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미 행정부는 AI 기술 규제에 대하여 포괄적인 제재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규제를 이끄는 핵심 기관은 없으며 각 정부 부처가 AI 관련 규제정책 개발을 활발하게 제안되고 있다. 둘째, 특정 AI 기술의 사용을 제한하는 법률의 경우 연방 차원에서 제정되지 않았으며 주 정부 차원에서 활발한 논의와 입법이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연방정부는 국가안보 측면에서 AI 개발에 가장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넷째, 주 정부는 특정 AI 기술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형성되고 해당 기술에 대한 규제 요구가 커지면 해당 기술에 대한 규제가 신설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미국의 정책 및 입법사례의 흐름과 특징을 살펴보고 AI 규제정책의 의미 있는 다양한 정책 접근 방식을 보여주었다는 데서 의미가 있다.

Keyword : 인공지능, 알고리즘, 규제, 미국 AI 정책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4.02

       
3

소형 선형 액추에이터 설계를 통한 확장현실 햅틱 컨트롤러 소형화에 관한 연구

고기남, 문남미 | JNCIST 11(2) 139-147

Abstract : 확장현실에서 핸드 컨트롤러는 여러 종류의 센서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움직임 및 물리적인 입력 정보를 인식하고, 사용자의 손과 손가락에 역감, 진동, 촉감 등의 감각을 제공하여 확장현실 콘텐츠의 몰입감을 높인다. 상용 핸드 컨트롤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고려하여 핸드헬드 형태로 설계되고 있는데, 핸드헬드 컨트롤러는 구동 모듈, 제어 모듈, 배터리와 같은 부품을 포함하면서도 사람의 손으로 잡을 수 있어야 하므로 내부 설계 및 인체공학적 디자인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개의 액추에이터를 사용하여 다섯 손가락에 역감 피드백을 제공하는 확장현실 컨트롤러 설계에 관해서 연구하였다. 컨트롤러 내부의 부피 비율이 높은 소형 액추에이터 구조를 재설계하고 이를 통합하여 햅틱 피드백 모듈 및 컨트롤러 외형을 재설계하여 햅틱 컨트롤러의 크기를 소형화하였다. 기존의 컨트롤러와 새로 제작한 컨트롤러의 엑추에이터 이동 거리 및 엑추에이터의 힘을 측정하여 비교하였으며, 새로 제작한 컨트롤러가 소형화되었음에도 기능적으로도 개선되었음을 보였다.

Keyword : 확장현실, 핸드 컨트롤러, 햅틱, 핸드헬드, 소형화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4.03

       
4

<리그 오브 레전드>의 게임 IP를 활용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연구

김은정, 김정윤 | JNCIST 11(2) 149-162

Abstract : 본 논문은 전통적 RPG에 비해 게임내 스토리텔링을 중시하지 않던 MOBA 장르인 <리그 오브 레전드>가 고유의 유니버스를 재확립하고 성공적인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생산한 현상에 주목하였다. 이를 통해 타매체로의 IP 확장이 어렵다고 여겨진 게임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성공 요인을 도출했다. 분석결과 <리그 오브 레전드>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성공 요건인 완결성과 일관성을 충족시킴과 동시에 ‘세계구축’과 ‘캐릭터 빌딩’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며 캐릭터 스킨을 중심으로 한 다중의 유니버스를 구축했다. 더불어 각각의 미디어가 최선의 역할을 하도록 트랜스할 매체별 특수성뿐 아니라 게임의 장르적 특성을 고려한 전략적 스토리텔링을 구사했다. 150개가 넘는 개성 있는 챔피언을 내세워 거대 엔터테인먼트를 기획하고 있는 라이엇게임즈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유니버스를 탈장르적 그리고 탈매체적으로 확장하며 게임 IP의 최적화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보여주었다.

Keyword : 게임, IP,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MOBA, 리그 오브 레전드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4.04

       
5

유사 홀로그램 영상 구현과 액팅 수업을 통한 STEAM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박은애 | JNCIST 11(2) 163-174

Abstract : 21세기는 융합적 지식과 사고를 바탕으로 창조와 문화가 중시되는 시대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는 학문 분야를 넘나드는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인재를 필요로 한다. 2005년부터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STEM 교육을 시작으로, 한국 역시 2011년부터 교육부에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예술을 추가한 융합인재교육인 STEAM 교육을 도입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융합교육의 일환으로, 액팅 수업과 연계하여 영상 촬영, 합성 기술을 이용하여 유사 홀로그램 영상 3개를 제작하여 시연해보는 총 8차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초등학교 3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 학생들 중 30명의 학생이 본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했다. 학생들은 스토리텔링 방법, 스토리텔링을 연기로 표현하는 방법, 크로마키 세트장에서의 촬영 방법에 대해 배우고, 유사 홀로그램으로 영상을 구현해 보았다. 발표회와 함께 전문가 평가, 학생 개별 인터뷰 및 사후 평가 설문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홀로그램과 액팅 수업을 통한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새로운 형태의 융합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Keyword : STEAM, 창의융합교육, 유사 홀로그램, 액팅, 영상 촬영, 크로마키 합성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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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마음챙김 명상앱 개발을 위한 AI 스피커 및 명상 훈련 선호도 조사

천지영, 이우경 | JNCIST 11(2) 175-183

Abstract : 스트레스 완화를 위하여 마음챙김 명상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형식으로 제공하는 새로운 접근들이 지속되고 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청소년의 심리적 개입에도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마음챙김 명상 애플리케이션을 청소년에게 적용할 때는 지루하지 않고 재미를 줄 수 있는 요소가 필수적이다. 또한 목소리로 콘텐츠를 전달하는 만큼 사용자가 선호하는 목소리를 애플리케이션에 담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마음챙김 명상훈련 유형의 선호도와 명상 목소리 선호도를 조사하고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 중학교 171명(남- 89명, 여- 8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선호하는 명상훈련 유형으로는 성별에 따라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에 비하여 긍정확언 마음챙김 명상훈련을 선호하였다. 마음챙김 명상훈련별로 살펴보면, 호흡 마음챙김, 나비포옹 명상, 소리마음챙김에는 성별에 따른 선호 차이가 없었다. 선호 스피커 유형을 알아보는 실험결과에서는 성별과 상관없이 사람 목소리를 선호하였다. 그리고 남자 청소년은 남자 인공지능 목소리를, 여자 청소년은 여자 인공지능 목소리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청소년이 보다 선호하는 훈련 유형과 목소리 유형을 파악하여 마음챙김 명상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였다.

Keyword : 청소년, 마음챙김 명상, 인공지능 목소리, 사람 목소리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4.06

       
7

MZ세대의 창업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직무스트레스, 그릿(Grit) 조절효과

윤재만, 장봉임 | JNCIST 11(2) 185-198

Abstract : 본 연구는 현재 대한민국 청년창업을 주도하고 있는 MZ세대의 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이다. 연구결과 직무 스트레스는 기업가정신의 위험감수성과 창업 의도 간의 관계에서 완충적(buffering)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릿의 관심은 기업가정신의 혁신성, 위험 감수성이 정(+)의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진취성은 완충적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한 정책적 제언으로는 첫째, 본 연구결과를 통한 정책적 제언으로는 첫째, MZ세대가 일하는 직장에서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사내벤처 프로그램지원을 지원하여 청년창업 활성화를 지원해야 한다. 둘째, MZ세대의 그릿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현재의 창업교육 프로그램에 그릿 프로그램을 추가해야 한다. 셋째, MZ세대가 온라인, 오프라인 시장에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중소벤처기업 관리자들은 MZ세대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업 성장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기업문화를 변화해야 한다.

Keyword : MZ세대, 기업가정신, 직무 스트레스, 그릿(Grit), 창업 의도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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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혁신 교과목 개발 -종합설계 교과목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허원회 | JNCIST 11(2) 199-209

Abstract : 대학교육은 4차 산업혁명을 화두로 급변하는 시대변화에 편승하기 위해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꾀하고 있다. 무엇보다 공과계열에서는 효과적인 SW 교육, 산업형 인재양성 등 다양한 교육방법으로 학생주도의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2020년 1학기와 2학기에 운영되었던 교과목 (종합설계 1과 2)에 관한 운영사례로 수업 일정, 내용, 결과 등을 공유하였다.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혁신 교과목으로서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수행단계를 1. 기본설계(아이템 발굴), 2. 주제선정(문제해결), 3. 연구계획서 작성 및 점검, 4. 작품설계(콘텐츠기획), 5. 작품제작(프로토타입 제작), 6. 졸업작품 전시회, 7. 최종보고서 및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의 7단계로 제시하여 진행하였다. 제시된 방법을 통해 체계적인 교과목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현장 실무에 가까운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산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Keyword : 종합설계, 공학 계열, 교과목 개발, 인재양성, 교수·학습방법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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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감염병 스트레스가 초기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부모지지와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박신경, 이우경 | JNCIST 11(2) 211-220

Abstract : COVID-19 감염병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초기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부모지지와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등 전국의 남·여 초기청소년 231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결과, 초기청소년의 COVID-19 감염병 스트레스,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지지, 자아존중감 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분석 결과, COVID-19 감염병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지지와 자아존중감의 부분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COVID-19 스트레스 상황에서 스마트폰 과의존을 경험하고 있는 초기청소년들의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심리개입 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초기청소년이 부모의 지지를 받는다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한 심리․교육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였다.

Keyword : COVID-19 감염병 스트레스, 초기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지지, 자아존중감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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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 및 전시 관람의 결정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최순화 | JNCIST 11(2) 221-230

Abstract : 본 연구는 「2019 사회조사」를 사용하여 문화예술 공연, 전시 관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문화, 경제, 사회자본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예측변수로 고려하였으며, 모형적합도 검사에 따라 영과잉음이항 모형을 분석하였다. 공연, 전시 관람은 공통적으로 학력, 독서량, 계층의식 등 문화자본과 사회관계망과 같은 사회자본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연의 경우 고소득층일수록 관람할 가능성은 크나 관람 빈도는 낮아졌으며, 여성과 수도권에 거주할수록 관람을 더욱 자주 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전시의 경우 고소득층, 여성의 관람 가능성이 큰 것은 공연과 유사하나, 신문을 주기적으로 보는 습관이 있을수록 관람 빈도가 유의하게 많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 시장을 공연, 전시로 구분하여 관람 가능성과 빈도의 결정요인을 비교하고, 문화, 경제, 사회자본의 영향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중문화에 치우친 문화소비가 다양한 공연, 전시 관람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Keyword : 공연 관람, 전시 관람, 문화자본, 경제자본, 사회자본

http://dx.doi.org/10.29056/jncist.2022.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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