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NCIST 제 10권 1호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ISSN(P) : 2384-101X 
ISSN(E) : 2672-1163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융합 관련분야 
 - 인문학 융합 관련분야 
 - 사회학 융합 관련분야 
 - 기술 및 서비스 관련분야 
 - 기타 유관 분야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김경남, 백석대학교 
           김동조, 순천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남상훈, 창원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 본 논문지는 2012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8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9년 년 4회로 발행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21년 년 6회로 발행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Journal Arch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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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곱신경망을 이용한 타이타닉호의 재난 데이터 분석

이석준, 심동희 | JNCIST 10(1) 1-9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합성곱신경망을 이용해서 타이타닉 재난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그 동안 타이타닉 재난 데이터에 대한 k-최근접이웃 알고리즘, Naive Bayes 알고리즘, 의사결정트리 알고리즘 , SVM 알고리즘, 로지스틱 회귀 알고리즘 등 인공지능기법을 이용한 많은 분석이 이루어져왔다. 또한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분석도 이루어져왔지만 합성곱신경망을 이용해서 이 타이타닉 재난데이터에 대한 분석은 없었다. 이 타이타닉 재난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Keras를 이용하여 합성곱신경망중 LeNet-5를 사용해 모델링하여 훈련을 진행하였다. 이 성능결과를 Kaggle 웹사이트에 올려진 다중신경망을 이용한 분석결과와 비교하였다. LeNet-5를 이용한 경우 모델훈련에서 요구되는 훈련파라미터 개수의 비교에서Kaggle 웹사이트에 올려진 다중신경망보다 월등히 적었다. 또한 훈련된 모델을 이용한 테스트 결과에서도 정확도는 0.856, 정밀도는 0.924를 나타냈다. 이 성능측정치는 Kaggle에 올려진 다중신경망의 정확도 0.842, 정밀도 0.873보다 우수한 것이다.

Keyword : 타이타닉 재난데이터, 합성곱신경망, LeNet-5, Keras

http://dx.doi.org/10.29056/jncist.2021.02.01

       
2

네트워크 대역폭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비디오 데이터 전송 알고리즘

이면재 | JNCIST 10(1) 11-20

Abstract : 비디오 데이타는 저장 공간과 효율적인 네트워크 전송을 위해서 가변 비트율(VBR:Variable BitRate) 형태로 저장된다. 스무딩 기법은 가변 비트율로 저장된 비디오 데이터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있는 경우 QoS를 보장하는 고정 비트율(CBR:Constant Bit Rate)로 변환하는 전송 계획을 세우는것이다. 이러한 스무딩 알고리즘은 목적에 따라 CBA, MCBA, MVBA 등이 있다. 이 방법들은 각각전송률 증가횟수, 전송률 변화횟수, 전송률 변화량의 최소화를 고려하고 있으며 모두 서버의 여분의대역폭 크기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송률 증가가 요구되는 경우 최소로 증가하고 전송률 감소가 요구되는 경우 최대로 감소하여 여분의 대역폭을 최대로 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첫째 CBA, MCBA, MVBA 스무딩 알고리즘의 목적인 전송률 변화 횟수, 첨두 전송률, 전송률 변화량으로 비교한다. 둘째, 제안 알고리즘의 우수성을 증명하기 위해 평균 전송률 요소로 성능을 평가한다. 평가 결과 제안 알고리즘은 평균 전송률이 가장 낮은 전송 계획을 세움으로써, 서버의 한정된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에 도움을 준다.

Keyword : 스무딩, 가변 비트율, 전송 계획, 버스트

http://dx.doi.org/10.29056/jncist.2021.02.02

       
3

Game Design for Global Services of Mobile Games -Focusing on the Japanese service case of Lunosoft casual games-

Mu-Sik Jung, Jung-Yoon Kim | JNCIST 10(1) 21-31

Abstract : In the case of casual games, where many small and medium developers are conducting global services,game services are becoming more advanced and competition is intensifying in major emerging gamemarkets such as Japan, Taiwan, and Southeast Asia. Even if the company succeeds in attracting customersthrough high marketing costs, it is difficult for users to continue their game continuity with game contentsthat are not localized. It is very important to establish an in-game operating system to help users settle inthe game, while judging by the current game marketing trend, where new game downloads are decreasing.In this study, we organized successful localization of casual games through overseas localization cases ofmobile game Disney Wrong Picture FindingLunosoft and studied stable localization methods throughempirical examples for successful global services of mobile games.

Keyword : Mobile Game, Game Service, Casual Game, Game Design, Lunosoft

http://dx.doi.org/10.29056/jncist.2021.02.03

       
4

DID기반 대학교 개인정보 보호의 필요성

윤원석, 심미나 | JNCIST 10(1) 33-43

Abstract : 본 논문은 국내의 여러 대학교에서의 지속적인 개인정보 유출사건이 발생됨으로 인해 해당 대학교의 이미지 실추 및 엄청난 경제적인 손실을 초래하므로 대학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조사하고 이에 대한 개인정보 보호 및 관리의 문제점을 분석해 DID(Decentralized Identifier)기반으로국내 대학교의 개인정보를 보호해야하는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정보를 유출당한 대학교들의 대표적인 최근 사례가 내부에서 일어나는 유출과 외부의 악의적인 방식을 통해서일어나는 사례를 조사해 개인정보 유출을 통한 피해 량을 분석한다. 대학교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현재 국내의 대학교 종합정보 시스템의 구조를 분석해 대학교의 정보보안 시스템이 취약하다는 점을 밝히고 해당 취약점은 DID 기반의 탈중앙화 신원증명을 통해서 학생 및 교수의개인정보를 학교의 중앙화된 시스템에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신원을 사용자가 직접 관리하여인증하는 방식인 블록체인 기반의 DID의 필요성에 대해 제언한다.

Keyword : 블록체인, 탈중앙화, 신원증명, 개인정보 보호

http://dx.doi.org/10.29056/jncist.2021.02.04

       
5

사이버대 재학 군인학생의 교육만족도 제고 방안 연구

이정원, 김미주 | JNCIST 10(1) 45-55

Abstract : 본 연구는 사이버대 교직원들의 군인학생 교육지원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군인학생들의 교육만족도 향상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혼합연구설계법을 실시하였다. 포커스그룹 면담에는 직원 8명과 교수 8명이 각각 참여했으며, 설문에 응답한 군인학생은 168명이었다. 그결과, 사이버대 교직원들은 학사관리에 있어 군인만을 특별 대우할 경우 공정성 문제 등 일부 장벽을느끼고 있었다. 군인학생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공정하고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 군인학생 특화매뉴얼 제공 및 관리, 군인학생에 대한 세심한 밀착상담, 교내 군친화적 분위기 조성 등에는 동의하였다. 사이버대 군인학생들의 대학교육만족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PC나 모바일로 수강하기 좋은 교육환경에 만족하였으며, 교수와의 면담이나 지도, 학생활동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편이었다. 또한, 군인학생을 위한 학사제도의 유연성과 세심한 학사관리에 대해서는 비교적 높은 만족을 나타내었으며, 군인학생이해도나 상담채널에 대한 요구는 낮은 편이었다. 결론적으로 사이버대재학 중인 군인학생들의 교육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대학 자체적인 다양한 방안의 발굴과 실천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전체 교직원들이 군인학생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Keyword : 사이버대, 군인학생, 대학교육, 교육만족도

http://dx.doi.org/10.29056/jncist.2021.02.05

       
6

감사일기 작성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되어가기

김현아 | JNCIST 10(1) 57-67

Abstract : 본 연구는 감사일기 작성을 경험한 간호 대학생의 체험 의미를 깊이 있게 탐색하기 위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들에게 감사일기를 작성하도록 하여 간호 업무 성과를 향상시키고올바른 간호 전문직관을 갖도록 하여 융복합 시대에 적합한 간호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기초자료를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Graneheim & Lundman이 제시한 질적 내용분석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는 감사일기 작성 경험이 있는 강원도 소재 일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22세, 6명의 간호학과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9년 3월부터 4월까지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본 연구 결과 감사일기 작성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경험에 대한 핵심 주제는 간호사 되어가기였으며, 5개의 주제를 통해 도출되었다. 5개의 주제는 미래의 간호사를 그려 봄, 베풂의 삶, 관계의 성장,만족감을 느끼게 됨, 삶의 반추였다. 추후 후속 연구를 통해 간호 대학생의 감사 성향을 높일 수 있는 교과목의 운영과 방안, 개발 및 활용에 대한 연구를 제언하는 바이다.

Keyword : 감사일기, 간호 대학생, 간호역량, 질적 내용분석

http://dx.doi.org/10.29056/jncist.2021.02.06

       
7

부정망상과 가족위기치료 : 생심리사회적 관점 기반의 통합적 접근

전혜성 | JNCIST 10(1) 69-77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배우자의 외도를 의심하는 부정망상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가족위기의 치료를위해 생심리사회적 관점에 기반한 통합적 접근을 탐색하고자 한다. 1950년대 이후 정신약물학의 괄목상대한 발전으로 부정망상의 증상 감소를 위해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제시되어 왔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부정망상을 가진 사람들은 망상을 현실로 믿기 때문에 약물복용을 중단하거나비순응적이면서 배우자 부정행위의 증거를 찾기에 집착하고 의심과 분노로 배우자를 공격하여 가족체계의 위기를 가져올 수 있다. 이에 의료적인 약물치료와 더불어 심리사회적 위기개입이 병행되어야한다. 실제로 부정망상의 발생 및 유지, 과정에는 생심리사회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적용되고 가족위기의 해결을 위해서도 생심리사회적 관점에 기반한 통합적 접근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1950년대부터 최근까지 보고된 부정망상의 문헌분석을 통하여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가족치료의 통합적 치료 전략을 모색하였다

Keyword : 부정망상, 가족위기치료, 생심리사회적 관점, 통합적 접근

http://dx.doi.org/10.29056/jncist.2021.02.07

       
8

‘보이는 수장고’ 의 VR 전시해석매체 활용 방안 연구

김수지, 김연희 | JNCIST 10(1) 79-91

Abstract : ‘보이는 수장고’(Visible Storage)는 뮤지엄의 개방과 공유라는 관점에서 등장한 전시 방식 또는 전시관으로 최근 들어 국내외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에서는 2013년 국립나주박물관이 수장고를 부분 공개한 것이 최초의 ‘보이는 수장고’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보이는 수장고’의 활용도나 효과에 대한 논의가 다방면으로 지속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보이는 수장고’ 관련 주요 쟁점 중 하나인 수장고 개방에 따른 소장품의 손상과 관람객의 학습 효과에 관해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국내 ‘보이는 수장고’의 전시 방식을 중점적으로 수집·분석하고,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보이는 수장고’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가상현실(VR) 콘텐츠를 전시해석매체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보이는 수장고’는 전시와 보존·연구뿐만 아니라 교육·공중에의 개방등 변화하며 발전하고 있는 뮤지엄의 사회적 역할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크며, 가상현실(VR) 콘텐츠가 그 역할을 극대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 : 보이는 수장고, 보이는 수장고 쟁점, 전시해석매체, VR, 교육적 역할

http://dx.doi.org/10.29056/jncist.2021.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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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뇌졸중 분류방안연구

채명건, Umirzakova Sabina, 황보택근 | JNCIST 10(1) 93-101

Abstract : 뇌졸중은 가장 흔하고, 위험한 단일 기관 질환이며 고령화 사회에서 사회적 부담을 악화시킨다. 뇌졸중은 다양한 영상 검사법을 통해 검사할 수 있으며, CT 영상을 이용해 뇌졸중을 진단하면 공간 제약이 적고 촬영 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영상을 통한 진단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이 방법의 큰 단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뇌졸중 환자의 얼굴에서는 불균형이 나타난다는 특징을 통해 CT이미지 기반이 아닌, 얼굴 이미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을 진행했다. 이 개념을 바탕으로 환자의얼굴 이미지 데이터를 이용해 뇌졸중에 최적화된 전처리 알고리즘을 제안했다. 얼굴 이미지에서 수치화 시킬 수 있는 요소를 찾아내어 머신러닝 기반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제 병원에서 뇌졸중 환자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이번 연구는 제안된 알고리즘과 시스템의 성능을평가하기 위해 병원 신경외과 전문의 2명이 뇌졸중 데이터마다 별도로 뇌졸중을 진단해 자신의 진단을 시스템 결과와 비교해 성과를 평가했다. 추가로 교차 검진과 피드백을 통해 뇌졸중의 근본적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 : 뇌졸중 검출, 머신러닝, 얼굴 특징 검출, 앙상블

http://dx.doi.org/10.29056/jncist.2021.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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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 공간에 따른 수학 교육 체험 콘텐츠 분석

서창희, 권지은 | JNCIST 10(1) 103-113

Abstract : 최근 수학 교육의 방향성이 변화함에 따라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을 통한 수학에 대한 흥미와 동기유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더불어 체험과 탐구방식의 열린 교육을 통해 수학의 대중화에 일조할 수있는 문화 활동 구축에 힘쓰는 시점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수학 교육이 가능한 체험 콘텐츠를 연구하기 위하여 수학문화관, 수학체험관 및 수학체험센터, 학교 수학교과실 3개의 기관으로 나누어 각각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수학 교육 콘텐츠의 방향성을 정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논문, 단행본, 기관별 홈페이지를 통해 국내외 체험관 콘텐츠를 조사 및 분석하며 선행연구를 고찰한다.둘째, 국내 수학체험 관련 6개의 기관을 방문하여 기관별 2명 내외의 전문가를 인터뷰하여 각각의 특징과 콘텐츠의 현황을 조사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수학 교육 콘텐츠의 효과적이고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활용방안과 고려사항을 제시한다.

Keyword : 수학 교육, 체험 콘텐츠, 수학문화관, 수학체험센터, 수학교과실

http://dx.doi.org/10.29056/jncist.2021.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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