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ISSN(P) : 2508 - 9099
ISSN(E) : 2672 - 1198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발간 목적과 중요성
글로벌시대에 차세대 창조적 사회는 분야 간의 경계를 초월한 인문, 예술 및 기술을 통합하는 융합적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예술, 인문 분야에서도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융합하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기술, 게임 분야에서는 예술 분야의 뉴미디어, 예술 요소들을 융합하려는 요구사항이 많아지고 있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연구센터는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를 창간하고 발간함으로써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디자인, 미디어, 생활, 건축, 게임, 영상 등의 분야들의 융합을 통하여 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사진, 연출, 순수, 공간 등) 융합 관련 분야
- 인문학 (언어, 역사, 문학 등) 융합 관련 분야
- 디자인 (광고, 시각, 제품 등) 융합 관련 분야
- 멀티미디어 (게임, 미디어, 영상, 애니메이션 등) 융합 관련 분야
- 건축 (건축, 실내, 전시 등) 융합 관련 분야
- 기타 유관 융합 분야
○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김경남, 백석대학교
김동조, 순천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남상훈, 창원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N.Ch. Sriman Narayana Iyengar, VIT University
Arnold Fuentes, University of Iloilo
Michael Mayer, University of Bayreuth
Hee Sook Lee-Niiniojam, Oxford Brookes University
Yoon Hyung Sup, Jilin Animation University
Xunxun Jiang, Jilin Animation University
Tae-kyung Kim, Jilin Animation University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4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 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7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9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
디지털아트 작품의 데이터 로깅 및 시각화를 위한 서버 개발
Abstract : 디지털 매체와 데이터 처리 기술의 발달은 예술 작품의 형식적, 내용적 변화를 이끈 요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디지털아트는 데이터의 형태로 상호 호환이 가능한 매체를 상호 연결하고, 그 체계와 방식을 바탕으로 예술적 실험을 실현한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아트 작품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생성 및 갱신되는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이를 라인 차트와 레이더 차트로 시각화하는 서버를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서버는 디지털아트 작품과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독립적인 실행이 가능하도록 수평적 구조로 설계되었으며, 스케줄 설정에 의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기록되는 데이터의 유형과 특정 상황에 따라 기록되는 이벤트 데이터 유형을 구별하여 데이터를 관리하고 차트로 출력하는 특징이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서버는 관리와 보존의 측면에서 작품을 유지하고 이상 작동을 판단하는데 활용이 되고, 정보화 시대의 예술 작품의 측면에서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시대를 반영하고 기록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Keyword : 디지털아트, 데이터 로거, 데이터 시각화, 관리, 보존
http://dx.doi.org/10.29056/jdaem.2020.09.01
사운드스케이프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인터랙티브 아트 작품 제작
Abstract : 인터랙티브 아트는 관람자의 참여를 통해 작품을 완성한다. 따라서 작가는 관람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며, 이러한 디자인 요소들은 간단한 조작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설계되어야 한다. 사운드스케이프는 사운드와 스케이프의 합성어로 음향 공학 분야에서 꾸준히 연구해오던 분야 중 하나이다. 인간의 뇌파 중 알파파를 발생시킴으로써 편안함, 안정감, 몰입감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백색 소음을 활용한 사운드스케이프는 최근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 디자인에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관람자의 간단한 조작을 통해 최근 청각 경험 디자인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사운드스케이프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인터렉티브 아트 작품인 “사운드 큐브”를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사운드 큐브”를 기획, 제작하면서 관람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소개하고, 사운드스케이프에 대한 지식, 그리고 작품의 특징 및 어포던스 분석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 : 사운드스케이프, 인터랙티브 아트, 청각 디자인, 인터페이스, 어포던스
http://dx.doi.org/10.29056/jdaem.2020.09.02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대중의 옴니보어적 문화소비 형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 미술품 거래의 구조적 변화를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을 통해 포착하고, 이를 옴니보어적 문화소비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국내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인 아트투게더와 아트앤가이드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구성요소로 세분화하여 분석하고, 대중의 옴니보어적 문화소비 형성과 관계 지어 논하였다. 국내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유통과정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크라우드 펀딩 기반의 온라인 공동구매를 통해 고가 미술품 구매가 어려웠던 대중의 미술 거래의 접근성 제고를 실현하는 가치 제안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미술시장에 대한 대중의 옴니보어적 문화소비 형성에 기여하는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의 특징과 그 한계를 검토하여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Keyword : 미술시장, 미술의 대중화,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옴니보어적 문화소비
http://dx.doi.org/10.29056/jdaem.2020.09.03
로스트 모션 해소를 위한 업라이트 피아노의 구조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업라이트 피아노 연주 시 건반을 눌렀음에도 소리가 나지 않는 현상인 로스트 모션의 원인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고찰하고 이러한 방법이 적용된 피아노의 활용 방안을 살펴보는 것이다. 로스트 모션은 버트의 복귀 전 잭과 버트 사이의 공간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현상을 기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건반 아래쪽의 스프링 어셈블리에 연결된 건반 상승 레일을 이용하거나, 또는 소프트 페달과 연계된 건반 상승 레일을 이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에 따라 구조가 개선된 피아노에서는 로스트 모션 발생 문제가 원천적으로 해소됨으로써 표현의 가능성이 확대될 것이다. 본 연구가 피아노 연주 시 경험한 로스트 모션에 대한 의문을 해소하고, 기술적 해결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며, 피아노의 활용 방안을 확장할 수 있는 기초가 되기를 바란다.
Keyword : 업라이트 피아노, 로스트 모션, 페달링, 소프트 페달
http://dx.doi.org/10.29056/jdaem.2020.09.04
Abstract : Chinese auspicious images came with the history of China for five thousand years. It is a human instinct to aspire after beauty. Since auspiciousness is one of the kinds of traditional Chinese cultures, and auspicious images are the treasury of modern design, it is necessary to study themmultiple angles. In this paper, a case study is carried out on there representation of traditional Chinese auspicious images in modern contexts. Furthermore, the Chinese auspicious images in the design for New Year 2020 in Shanghai Disney Resort are studied by using literature review, and the auspicious patterns, auspicious characters and auspicious colors are analyzed and studied centered on the design case. The results show that the new year design of Shanghai Disney Resort in 2020 is the outcome of innovative inheritance and reinterpretation of traditional auspicious images. In modern design, it provides essential value to regenerate and integrate the traditional culture. Auspicious images are an enormous treasury given by Chinese ancestors, which provides rich visual resources for the fusion of modern design and regeneration of traditional culture. Modern designers should continue to excavate the charm and value of auspicious imagesthe traditional auspicious ones, make rational use of such patterns and develop some new design ideas.
Keyword : Chinese auspicious images, image representation, visual representation
http://dx.doi.org/10.29056/jdaem.2020.09.05
인클루시브 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모빌리티 디자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 4차산업혁명의 도래와 사용자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이동 수단의 변화 또한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가운데 과거 단순한 목적지로의 이동에서 나아가 이동 간의 가치 제공을 최우선으로 하는 이른바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로 발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사용자의 다양한 경험을 이해하고 반영하는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생산자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의 패러다임 변화, ICT 기술의 발전과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와 맞물려 다양한 모빌리티 플랫폼과 서비스를 담은 이른바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개념과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및 경험 이해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인클루시브 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모빌리티 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날로 치열해지고 유사해지는 모빌리티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력 확보방안 및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 제안의 가능성에 대하여 고찰하여 보았다.
Keyword : 인클루시브 디자인, 모빌리티 디자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 리서치
http://dx.doi.org/10.29056/jdaem.2020.09.06
A study on Logistics Cost Control in Product Design
Abstract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probe into achieving the balance between product design and logistics costs and to find the method of logistics cost control at the product design stage. The traditional product designers tend to focus only on aesthetics and functionality, with little regard to logistic cost. In fact, logistics factors should also be taken into consideration in the product design stag. Therefore, this research applying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nalysis methods and referring to the ideas of product design and cost management, It explores the significance of cost control in product design. Based on the supply chain cost management method, cost control method in the product design stage is investigated. With the analysis of IKEA product design and development cases, the feasibility of the method is verified. This study proposes a logistics cost control method that uses a combination of activity-based costing, target costing, and value engineering to provide a reference for designers to control logistics costs during the product design stage.
Keyword : Product design, Logistics cost, supply chain cost management, IKEA
http://dx.doi.org/10.29056/jdaem.2020.09.07
스마트폰 쇼핑 앱 UI의 지속이용의도에 관한 기능적요인 연구
Abstract : 코로나 19 여파로 전 사회분야에 걸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소비생활에서의 쇼핑 트렌드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일상의 소비생활에서 비대면의 스마트폰 쇼핑 앱을 통한 소비 활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 앱의 UI(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적요인 경험이 쇼핑 앱의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조사하여, 시사점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최근 3개월 이내 스마트폰 쇼핑 브랜드 앱을 이용하여 쇼핑을 경험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5점 리커트식 척도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앱 UI의 기능적요인 경험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방법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으로 통계분석 처리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UI의 기능적요인은 지속이용의도와 만족에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만족은 완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쇼핑 앱 UI의 기능적요인에 대한 추가적인 재검토를 시사한다고 판단된다.
Keyword : 사용자인터페이스, 기능적요인, 만족, 지속이용의도
http://dx.doi.org/10.29056/jdaem.2020.09.08
Comparative Analysis of Software Quality Models for the Evaluation of Virtual Reality Contents
Abstract : As with many software products, the surge in virtual reality (VR) market has been continually and explosively growing as digitization is at its full scale. In this regard, quality models would be essentially important in evaluating the quality of VR contents in various applications to meet user demands and requirements. Quality evaluation may also guarantee safety and comfortability with VR components and user interfaces which are designed for VR based cognition training systems. This paper deals with the comparative analysis of software quality models which can be adapted for the evaluation of VR contents designed for diagnosing cognitive impairments with the elderly. Software quality models will be analyzed attempting to address quality issues for VR contents and its environment in order to guarantee effective diagnosis and increase its usability and accessibility.
Keyword : Virtual reality contents, software quality model, quality evaluation, VR-based cognitive training and program
http://dx.doi.org/10.29056/jdaem.2020.09.09
영상미학 관점에서 모션그래픽의 시각 표현기법 분석연구-지상파 메인뉴스 오프닝 타이틀을 중심으로-
Abstract : 본 연구는 모션그래픽의 시각 표현기법 분석을 목적으로 허버트 제틀의 영상미학 이론을 도입하여 미학적 분류에 따라 색, 크기, 심도와 시점, 시간과 동작으로 분석항목을 설정하고, 지상파 메인뉴스의 오프닝 타이틀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배색, 안정감과 깊이감을 강조하는 화면 구도와 심도, 귀납적 편집 흐름을 이용한 시간과 동작 요소의 설정이 공통 표현기법으로 분석되었으며, 구성요소들은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특정한 시각 표현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모션그래픽을 만들고자 할 때 구성요소의 미학적 의미 파악과 시각 표현의 해석에 관한 논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매체에 맞는 시각 표현기법과 더불어 시대적 상황 및 시청자의 공감대를 고려한 시도와 세부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추론된다.
Keyword : 영상미학, 모션그래픽, 오프닝 타이틀, 시각 표현기법, 구성요소
http://dx.doi.org/10.29056/jdaem.20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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