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ISSN(P) : 2508 - 9099
ISSN(E) : 2672 - 1198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발간 목적과 중요성
글로벌시대에 차세대 창조적 사회는 분야 간의 경계를 초월한 인문, 예술 및 기술을 통합하는 융합적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예술, 인문 분야에서도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융합하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기술, 게임 분야에서는 예술 분야의 뉴미디어, 예술 요소들을 융합하려는 요구사항이 많아지고 있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연구센터는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를 창간하고 발간함으로써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디자인, 미디어, 생활, 건축, 게임, 영상 등의 분야들의 융합을 통하여 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사진, 연출, 순수, 공간 등) 융합 관련 분야
- 인문학 (언어, 역사, 문학 등) 융합 관련 분야
- 디자인 (광고, 시각, 제품 등) 융합 관련 분야
- 멀티미디어 (게임, 미디어, 영상, 애니메이션 등) 융합 관련 분야
- 건축 (건축, 실내, 전시 등) 융합 관련 분야
- 기타 유관 융합 분야
○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이면재, 백석대학교
김경남, 성결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N.Ch. Sriman Narayana Iyengar, VIT University
Arnold Fuentes, University of Iloilo
Michael Mayer, University of Bayreuth
Hee Sook Lee-Niiniojam, Oxford Brookes University
Yoon Hyung Sup, Jilin Animation University
Xunxun Jiang, Jilin Animation University
Tae-kyung Kim, Jilin Animation University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4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 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7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9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
Abstract : 전 세계적으로 노인인구가 급증하는 시대에, 질 높은 노인의 여가와 삶을 연구하는 노력은 매우 중요하며, 예술의 체험 및 예술 활동은 가치 있고 재미있는 노인의 여가생활에 매우 중요한 연구일 것이다. 그러나 신체적으로 제약이 많은 노인들이 직접 전시관을 찾아 방문한다거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체험을 하는데 있어서는 다양한 신체적 한계가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가상현실 형태의 막연한 예술체험을 제안하는 것은 오히려 복잡하고 무거운 장비 등으로 예술체험을 방해 할 수도 있을 것이며, 인지적 어려움을 가중 시킬 수 있다. 그에 따라 먼저, 혼합현실의 다양하고 진화하는 개념들과 혼합현실의 특징을 살펴보고, 기술융합형태의 혼합현실기반 예술의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노인에게 적합한 혼합현실 형태를 제안하고, 이를 통해 노인을 위한 예술체험을 제공할 때의 고려 점들을 제안한다. 이는 노인의 질 높은 여가의 활용을 위한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사람을 잘 이해하여 지능적으로 기술을 제공하는 4차 산업 기술의 국책 방향과도 일치하는 연구로 생각한다.
Keyword : 혼합현실, 예술체험, 예술, 노인
http://dx.doi.org/10.29056/jdaem.2019.12.01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요소에 관한 비교분석 연구-글로벌 화장품과 중국 화장품 상위 5개 브랜드를 중심으로-
Abstract : 본 연구는 상위 5개 글로벌 화장품브랜드와 중국 화장품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시각요소 비교를 통해 중국 브랜드의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책을 제시하여 향후 화장품 패키지디자인 발전 연구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4가지 요소인 색채, 레이아웃, 로고, 일러스트를 구분하여 각각 100명의 여성 소비자들에게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신뢰도와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조사결과를 통하여,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화장품브랜드와 인기가 제일 많은 패키지 디자인의 브랜드는 글로벌 화장품브랜드인 ‘에스티 로더(Estee Lauder)’이었다. 반면 중국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따라서 중국 화장품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은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통하여 4가지 요소에 대한 중국 브랜드의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Keyword : 화장품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소비자 선호도, 시각요소
http://dx.doi.org/10.29056/jdaem.2019.12.02
고령자를 위한 전시환경 UX디자인 연구 -한・중・일 사례 중심으로-
Abstract : 고령화가 일찍 시작되어 오랜시간 고령자 연구로 중심을 잡고 있는 일본 또한 고령자 전시를 위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 디자인에 대한 연구 사례는 많지 않다. 이 연구는 고령자를 위한 전시 환경 디자인을 위한 요소를 도출하고, 사용자 경험 관점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한국, 중국 그리고 일본의 전시 사례를 다 각도로 이해함으로 고령자를 위한 전시 환경 디자인을 물리적(Physical) 공간과 사회적(Social) 서비스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필요성을 상기 시킨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한국, 중국, 일본 고령자들의 노후 상황, 고령자 전시의 유형, 고령자의 요구사항(Needs)을 분석하였다. 고령자 전시에 대한 조사를 통해 위 국가별 고령자 전시 현황을 도출 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의 결과로 고령자 전시 환경 디자인을 기획함에 있어 물리적 공간과 사회적 서비스를 고려해야 하는 타당성을 제안하다.
Keyword : 고령자 전시, 전시 환경, UX 디자인, 공간, 서비스
http://dx.doi.org/10.29056/jdaem.2019.12.03
소주광고 포스터에 나타난 이미지연구 -20~30대 남성소비자를 중심으로-
Abstract : 본 연구는 소주광고에 나타난 이미지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이다. 특히 주류광고 중 소주광고 포스터를 살펴보면 대부분 여성모델을 이용하여 남성소비자를 주 타깃 층으로 하고 있는 특징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주광고 포스터에 나타난 여성이미지에 대한 사례분석을 살펴보고 소주의 주소비자인 남성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이미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소주광고의 발전방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소주광고 이미지에 대한 분석결과, 국내 소주광고 이미지의 문제점은 ‘광고이미지 유형의 획일화’와 ‘여성이미지의 상품화’로 파악하였다. 그리고 48%의 남성 소비자들이 이러한 현황에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는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또한 과도한 대중스타를 이용하여, 모델과 제품의 관계성이 적고, 이로 인해 광고신뢰도가 낮다는 문제도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는 향후 주류광고뿐만 아니라 남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의 윤리적, 도덕적인 발전방향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한다.
Keyword : 소주광고, 여성이미지, 남성소비자, 이미지특성
http://dx.doi.org/10.29056/jdaem.2019.12.04
Impa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Creative Digital Content Production
Abstract : In the digital media era, with developed communication technologies, the changes of creative digital content production have become a focus of designers. At the same time,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has had an impact on various industries in society. This paper aims to analyse the impa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the production of creative digital content represented by online poster design and video design. Startingthe concept and scope of creative digital content, this research examines the history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design development and teases out the development context of intellectualized design. This paper will explore the impa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design thinking, digital content creation and designers. Through the case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ectualized tools such as Luban and Alibaba Wood, the principle and application of poster and video intellectualized design are studied. Artificial intelligence has changed the traditional digital content creation process. In the era of intellectualized design, designers need to reshape design thinking, change the traditional role positioning, and rationally apply intellectualized design tools for design and creation. The f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design will inject new vitality into the broader research field of design.
Keyword : intellectualized design, artificial intelligence, creative digital content, digital content production
http://dx.doi.org/10.29056/jdaem.2019.12.05
위내시경 디지털 영상에서 정상과 위궤양 딥러닝 분류 모델
Abstract : 내시경 장비의 발전으로 위장 질환의 조기 발견 및 치료에 많은 향상이 있다. 따라서, 많은 내시경 이미지과 함께 내시경 이미지 분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내시경에서 많이 발견되는 질환인 위궤양을 분류하고자 한다. 위궤양은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초기에 병변을 진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ResNet-50 딥러닝 모델을 이용하여 정상과 위궤양을 분류하고자 하였다. 총 1,525개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모델을 생성하였고,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데이터 증강을 적용하였다. 제안된 모델의 분류 성능은 정확도 0.9016, ROC 곡선은 0.83으로 확인하였다.
Keyword : 위궤양, 내시경 영상, 딥러닝, 인공지능
http://dx.doi.org/10.29056/jdaem.2019.12.06
현대미술 지원을 위한 플락(Frac)의 전략적 운영에 관한 연구
Abstract : 국내외에는 현대미술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들이 있고, 국내에 있는 기관과 단체 중에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경영지원센터, 메세나협회 그리고 각 시도의 문화재단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지원제도들은 노하우를 쌓으면서 개선과 보완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있지만 지원제도 중에 작가의 창작활동을 위한 경제적 지원을 목적으로 작품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구입과 보존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해외의 한 사례로 프랑스 정부는 현대미술을 지원하기 위해 1982년부터 Frac을 각 지역에 전략적으로 설립하여 현대미술을 지원하고 있다. 프랑스 전국의 총 23개의 Frac은 많은 작가로부터 수집된 작품을 회사, 기관, 병원, 학교 등과 연계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더구나 전국의 Frac은 상호 긴밀한 네트워크 관계를 유지하고 정보교환과 협력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해외교류까지 확대하고 있다. 2005년에는 Platform을 설립하고 모든 Frac의 중심에서 정보의 공유와 운영을 위한 브릿지 역할을 더하면서 현대미술의 지원활동은 발전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 주조와 전략적 운영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국내의 유사 제도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Keyword : 플락, 플렛폼, 현대미술지원, 작가지원, 미술정보, 미술교육
http://dx.doi.org/10.29056/jdaem.2019.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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