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ISSN(P) : 2508 - 9099
ISSN(E) : 2672 - 1198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발간 목적과 중요성
글로벌시대에 차세대 창조적 사회는 분야 간의 경계를 초월한 인문, 예술 및 기술을 통합하는 융합적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예술, 인문 분야에서도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융합하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기술, 게임 분야에서는 예술 분야의 뉴미디어, 예술 요소들을 융합하려는 요구사항이 많아지고 있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연구센터는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를 창간하고 발간함으로써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디자인, 미디어, 생활, 건축, 게임, 영상 등의 분야들의 융합을 통하여 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사진, 연출, 순수, 공간 등) 융합 관련 분야
- 인문학 (언어, 역사, 문학 등) 융합 관련 분야
- 디자인 (광고, 시각, 제품 등) 융합 관련 분야
- 멀티미디어 (게임, 미디어, 영상, 애니메이션 등) 융합 관련 분야
- 건축 (건축, 실내, 전시 등) 융합 관련 분야
- 기타 유관 융합 분야
○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이면재, 백석대학교
김경남, 성결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N.Ch. Sriman Narayana Iyengar, VIT University
Arnold Fuentes, University of Iloilo
Michael Mayer, University of Bayreuth
Hee Sook Lee-Niiniojam, Oxford Brookes University
Yoon Hyung Sup, Jilin Animation University
Xunxun Jiang, Jilin Animation University
Tae-kyung Kim, Jilin Animation University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4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 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7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해외직구 관세환급을 위한 설득적 디자인 기법의 활용연구
Abstract : 해외직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소비자불만‧피해 상담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국민들은 여전히 교환이나 환불 등 사후처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특히 비용 절감을 위해 개인이 직접 반품과 관세환급 절차를 거치려면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과 비용 부담이 너무 발생해 환급 포기 빈번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설득적 디자인 방법을 이용하여 위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해외 직구는 개인 수출입이기에 관세 환급에는 수출 신고를 꼭 해야 한다는 당위성의 인식(Trigger1, Spark), 수출 신고 과정이 아무리 복잡해도 혼란스럽지 않게 능력의 증가(Trigger2, Faciliatation), 환급과정에서 중도 탈락을 없애기 위해 고객의 모든 접점에서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시그널을 제시(Trigger3, Signal)하는 것으로 디자인 하였다. 이는 개인이 관세 환급을 완료할 수 있는 충분한 계기를 마련해 줌으로써 최종적으로 환급을 완료할 수 있는 행동을 유도한다.
Keyword : 설득적 디자인, 해외직구, 관세환급, 행동디자인
http://dx.doi.org/10.29056/jdaem.2018.12.01
Abstract : 전 세계적으로 미술품 경매시장은 다양성과 규모면에서 확장·발전 되고 있다. 한국의 미술품 경매시장 또한 국내외로 좋은 작품의 거래를 이끌어 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가장 발전적인 미술품경매의 형태를 하고 있는 영국, 미국, 홍콩 등의 제도적 시스템들에 비해 한국의 미술품 경매에 대한 안정적이고 투명한 시스템들은 매우 부족한 것이 사실이며 이러한 미술경매시장의 시스템도입은 국내 미술품 경매시장을 세계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시작점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국, 미국, 홍콩의 라이센스, 경매법, 진품보증에 관한 제도들을 국내의 제도와 비교하여 살펴보고, 한국의 경매시장제도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한다.
Keyword : 미술품경매, 영국, 미국, 홍콩, 라이센스, 경매법, 진품보증
http://dx.doi.org/10.29056/jdaem.2018.12.02
Abstract : 최근 10년간 한국아트마켓의 작품거래 방법에서 다른 분야보다 눈에 띄는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이 아트페어이다. 작품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아트페어의 의존도가 높아지고 서울을 비롯한 전국에서 개최되고 있는 아트페어가 2008년에 21개 정도에 불과했으나 2017년에는 총 47개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1]. 그러나 늘어난 아트페어의 수에 비해 글로벌 아트마켓에서 전문적이고 국제적인 아트페어로 인정받는 곳은 두 개 정도에 불과하다. 이러한 원인은 총괄디렉터와 전문 인력시스템의 문제, 열악한 예산 문제, 참가갤러리와 콜렉터의 유입전략 문제, 장기전략의 문제 등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주최자는 국제아트페어를 지향하고 있으나 정량적 평가와 정성적 평가에서 국내외로부터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8년부터 2017년까지 예술경영지원센터의 한국미술시장실태조사 결과를 주요 참고수치로 하여 국내아트페어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한국미술시장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Keyword : 아트페어, 인력시스템, 미술시장, 콜렉터
http://dx.doi.org/10.29056/jdaem.2018.12.03
우리나라 성악계 복지의 문제요인과 이탈리아 예술인 복지제도 인피스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연구
Abstract : 우리나라 예술인 복지제도가 시행된 이후, 장르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복지제도의 실효성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어 왔다. 특히 성악 분야는 문화적 기여도에도 불구하고 제도적 장애요인과 전담기관의 실질적 역할의 부재, 그리고 관행적으로 실행되는 불합리한 계약관계 등의 문제요인으로 인해 복지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성악계를 중심으로 국내 예술인 복지제도의 현황과 문제요인을 지적하고, 선진국의 예술인 복지제도의 사례인 이탈리아의 특별사회보장제도 인피스(INPS)를 비교 분석하였다. 성악가들을 위한 성공적인 복지제도로 평가받고 있는 인피스는 예술 활동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예술인의 비정기적 활동 유형을 인정하는 실효성 있는 복지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인피스 제도의 시사점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국내 성악가들의 예술활동을 보장하고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들을 모색하고, 성악계의 장르별 특성을 고려한 실효성 있는 예술인 복지제도 도입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제고하여 국내 성악계에 적용가능한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 : 예술인복지, 성악가, 인피스, 사회보장제도
http://dx.doi.org/10.29056/jdaem.2018.12.04
Petri Net 모델을 이용한 e스포츠 중계 시스템 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
Abstract : 현재 온라인 게임의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e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개선되고 있다. 이에 e스포츠가 기존 전통적인 스포츠의 영역으로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E스포츠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아가면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게임의 영상과 서사를 전달하는 중계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통적 스포츠 중계시스템과 사용자의 시점 확장에 따른 영상 서사의 변화를 살펴본다. 또한 Petri Net 모델을 사용하여 e스포츠 종목의 하나인 FIFA Online 4의 게임 플레이 흐름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개선된 e-스포츠 중계 시스템을 제안한다.
Keyword : 페트리넷 모델링, 게임플레이 분석, e스포츠, e스포츠 중계 시스템
http://dx.doi.org/10.29056/jdaem.2018.12.05
Abstract : VR 콘텐츠에 대한 수요와 기대가 나날이 커짐에 따라,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저해요소와 재미, 몰입요소 등 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지원들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VR 콘텐츠 평가를 위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설문을 활용한 VR 콘텐츠의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 콘텐츠를 선정하여 25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설문 프로세스를 적용한 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그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제안된 평가방법은 콘텐츠 품질 평가 또는 관련 연구 시 교차검증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어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 : 가상현실, 콘텐츠, 사용자 경험, 설문, 평가
http://dx.doi.org/10.29056/jdaem.2018.12.06
미디어아트를 위한 생체 센서의 활용 - EEG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뇌파 데이터를 중심으로 -
Abstract : 뇌파를 중심으로 바이오메트릭센서를 활용한 미디어아트 작품 제작 기술에 대한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직접 작품제작에 적용하였다. 뇌전도(EEG)를 중심으로 미디어아트 작품 <마음챙김(Mindfulness)>를 제작함으로서 브레인 컴퓨터 인터페이스(BCI)의 활용이 실제 미디어아트에서 어떻게 미학적으로 발현 가능할지 모색하였다. 뇌파 데이터는 작품과의 상호 작용에서 관람자의 신체 움직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특징에 기반해 신체에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확장적 표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모션센서를 비롯한 다양한 센서 인터페이스 기술과 함께 혼합되어, 향후 오감을 사용하는 융합형 상호작용 인터페이스로 발전시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이로써 BCI는 전시 구성 및 작품 제작, 어린이 교육 및 놀이, 퍼포먼스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 : 생체센서, EEG, 브레인 컴퓨터 인터페이스, 미디어아트 관객 경험
http://dx.doi.org/10.29056/jdaem.2018.12.07
Abstract : 본 논문은 사용자 단말을 이용한 3D 콘텐츠 실행 시 3D 캐릭터의 위치 이동에 따라 기 설정된 3D콘텐츠영역에 광고를 표시하되, 각 사용자별 구매조건이 반영된 사용자정보에 해당하는 광고를 표시하도록 하는 3D콘텐츠 중 광고 제공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3D콘텐츠 중 광고 제공 시스템은, 다수의 사용자별 사용자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입력된 사용자정보를 이용하여 3D 콘텐츠를 실행하며 상기 3D콘텐츠의 실행 중 기 설정된 3D콘텐츠영역에 광고를 표시하도록 한다. 기존 3D콘텐츠 제작 엔진과의 연동을 통해 사용할 수 있어서 쉽게 개발 할 수 있어서, 3D콘텐츠 개인 개발자 및 벤처 개발업체의 수익모델 다변화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통하여 게임 및 3D콘텐츠 산업 발전에 도움 되기를 기대한다.
Keyword : 3D콘텐츠, 3D게임, 간접광고, 3D오브젝트, 광고제공시스템
http://dx.doi.org/10.29056/jdaem.2018.12.08
Abstract : 시각예술 아카이브는 시각예술활동의 과정에서 생산된 영구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기록물로 영구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의미하며 더 나아가 정보적․증거적 가치를 지니는 시각예술 아카이브는 미술관 및 미술사 연구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아카이브 자료의 활용은 학술적 기능과 연구, 교육적 역할, 문화유산의 보존과 계승의 역할, 공공성의 목적을 갖는 기관과 시민에게 예술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예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기능을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아카이브의 개념 및 유형을 정의하고, 시각예술 아카이브의 중요성과 가치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시각예술 아카이브 대표기관인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연구센터와 백남준 아트센터, 김달진 미술자료박물관의 컬렉션 구축 및 서비스 방식 등 사례를 조사하여 국내 시각예술 아카이브 기관의 문제점을 보완․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 : 시각예술 아카이브, 미술 아카이브, 시각예술 기록, 시각예술 기록정보
http://dx.doi.org/10.29056/jdaem.2018.12.09
A Study on Application Examples of Media Façade by Technology Case and Content Type
Abstract : Recently, media combined with IT and architecture are attracting attention for advertising and promoting companies. This phenomenon, referred to as the media façade, is a new trend in 21st century architecture that combines lighting, video and information technology. media façade is a medium that can express the growth of LED lighting industry, the mediaization of building envelope, urban identity and urban identity, and discussions about its growth potential are actively underwa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overseas case study of media façade, which is attracting attention as a global trend, and to draw out the type factor of media façade
Keyword : media façade, media art, architectural design, space design, LED technology
http://dx.doi.org/10.29056/jdaem.2018.12.10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