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NCIST 제 7권 2호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ISSN(P) : 2384-101X
ISSN(E) : 2672-1163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융합 관련분야
 - 인문학 융합 관련분야
 - 사회학 융합 관련분야
 - 기술 및 서비스 관련분야
 - 기타 유관 분야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김경남, 백석대학교

           N.Ch. Sriman Narayana Iyengar, VIT University

           Arnold Fuentes, University of Iloilo

           Michael Mayer, University of Bayreuth

           Hee Sook Lee-Niiniojam, Oxford Brookes University

           Yoon Hyung Sup, Jilin Animation University

           Xunxun Jiang, Jilin Animation University

           Tae-kyung Kim, Jilin Animation University

- 본 논문지는 2012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8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 
 

Journal Archive

1

고령자의 요구도 분석을 반영한 고령자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모델

정은영, 김재승, 박동균 | JNCIST 7(2) 127-140

Abstract : 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한 고령자의 건강증진 효과에 관련한 연구는 그 동안 많이 진행되어 왔지만 정작 건강관리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고령자들의 니즈를 파악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도시, 농촌간의 지역별 특징과 수요를 분석을 통해 고령자 건강관리 서비스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도심지역과 농촌지역별 고령자의 건강관련 프로그램 이용현황 및 건강관리방법과 건강관리 서비스 형태 및 콘텐츠에 대한 지역별 수요 분석을 통하여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모델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Keyword : 건강관리서비스, 맞춤형 서비스, 지역별 요구도 분석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12.01

       
2

AI 머신러닝을 이용한 자동차 고장진단 시스템 설계 및 개발

배재환 | JNCIST 7(2) 141-148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기계학습을 이용한 자동차 고장진단 시스템 설계에 관한 것으로, 설치위치에서 주행중인 자동차의 소음을 검출하는 다수의 음향센서를 포함하여 부품 이상에 따라 발생되는 소음데이터를 검출하여 전송하는 소음검출부와, 상기 소음검출부에서 검출된 소음데이터를 외부로 전송하며, 수신된 정보를 표시하는 사용자 단말과, 상기 소음데이터를 분석하여 고장 부품의 종류와 위치를 특정하고, 고장 부품의 종류에 따라 위험도를 결정하고, 소음데이터의 크기와 발생빈도를 이용하여 고장 정도를 판단하여 수리 지급도를 결정하여, 상기 고장 부품의 종류, 위치, 위험도, 수리 지급도 정보를 상기 사용자단말로 전송하는 진단 서버를 포함 한다. 이를 통해서 기계학습 관련 분야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Keyword : 기계학습, 인공지능, 딥러닝, 고장진단시스템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12.02

       
3

경도인지장애 개선을 위한 VR 콘텐츠 개발 연구

박정운, 오석희 | JNCIST 7(2) 149-162

Abstract : 잘 만들어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VR) 콘텐츠는 엔터테인먼트 분야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의료 및 교육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마트에서 물건을 사는 과정을 가상현실 환경에 맞는 콘텐츠로 재구성하여 개발하고, 이를 통해 경도인지장애를 가진 환자가 반복 훈련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작한 VR 콘텐츠의 치료효과는 임상실험을 통해 유의미함을 확인하였고, 임상실험과 동시에 진행된 사용성 평가는 가상현실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 : 가상현실 콘텐츠, 경도인지장애, 의료 가상현실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12.03

       
4

A comparative analysis of user interface through virtual reality media art works case analysis

Dong-Jo Kim, SangHwa Lee, Jung-Yoon Kim | JNCIST 7(2) 163-176

Abstract : Virtual reality technologies are applied in various fields at home and abroad. Some renowned media artists create artworks by making good use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Some artists create their artworks focusing on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There were some studies on virtual space and real space but due to 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using advanced technology has increased. Virtual reality media artworks interact with viewers with physically changed by a user. In this process, interface is composed properly. Advanced technology helps a user to experience virtual reality, psychological change and modify artworks physically. Virtual reality’s interface allows a viewer to be immersed in contents and to interact with artwork through sensuous experience. Interface embedded in such artworks provides a user with various information and explains situation of virtual reality space. This paper analyzes and examines media artworks that virtual reality technology is applied centering on artworks implemented as VR art platform.

Keyword : Virtual reality, media art, VR art platform, artwork, UI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12.04

       
5

Analysis and Improvement Plans on Visualization Systems for Word Analysis: Focused on Word2Vec

Ho-Seong Kang, Jung-Yoon Kim | JNCIST 7(2) 177-186

Abstract : As a number of studies on big data have been conducted, a great deal of information is extracted and shared by analyzing data. Studies on extracting useful information through artificial neural network based machine learningaccumulated voluminous document data have been made. Recently, Word2Vec that has overcome complexity of natural language processing machine learning has appeared as an efficient model to extract a link between words. A study on extracting similar words and visualizing information through Word2Vec model is being conducted. Visualization system helps people to easily perceive information by maximizing understanding of information extractedbig data. This study will analyze visualization system cases of Word2Vec model to find visualization system which is easy for people to understand.

Keyword : Visualization, Word2Vec, BigData, word analysis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12.05

       
6

A Study on the Status of Metal 3D Printing and Design Methods of Printing Materials

Myung-Hee Cha | JNCIST 7(2) 187-196

Abstract : D printing technology, which is capable of manufacturing complicated shapes much easier than conventional molding processes, such as casting/ forging, extrusion, injection, welding, and etc., as well as reducing manufacturing time and making various kinds of small quantity products end users want, is rapidly emerging as an innovative technology that can change the existing manufacturing industry paradigm. In particular, metal 3D printing technology has large industrial ripple effects because it can be applied to a wide range of industrial fieldsexisting main industries such as automobiles, space / aviation, and marine vessels to advanced industries such as defense, bio / medical, and electromagnetic fields, resulting in a growing interest in metal 3D printing in the corresponding industry sectors. However, the research on metal 3D printing technology worldwide is only at a beginning stage. In this study, the present status and problems of the development of the powder materials for metal 3D printing and the design methods of future materials for metal 3D printing shall be discussed.

Keyword : 3D printer, metal 3D printing, 3D printer material,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12.06

       
7

경영자특성이 노동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유지연, 조상민 | JNCIST 7(2) 197-206

Abstract : 본 논문은 경영자의 특성이 기업의 노동효율성[1]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경영자특성으로는 경영자능력[2]과 경영자과신성향[3]을 사용한다. 경영자의 능력과 경영자의 과신성향이 노동투자 효율성을 개선하는지 분석한다. 노동투자는 한번 결정을 하면 후에 번복이 어렵기 미래에 지속적인 현금유출이 수반되므로 기업에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결정이다. 그런데 이러한 결정은 경영자의 능력이 좋을수록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것이라고 생각된다. 반대로 경영자가 미래에 대한 낙관[3]을 가지고 있다면 노동투자에 과잉투자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고 이로 인해 노동투자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경영자의 특성이 노동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경영자능력이 좋은 기업일수록 노동투자효율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자의 능력이 높을 경우 신중한 노동투자가 이루어질 것이고 이는 효율적인 노동투자로 이어지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경영자의 과신성향이 높을수록 노동투자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영자의 과신성향으로 인해 미래의 경영성과를 낙관적으로 보고, 각종 투자에 대해 낙관적으로 투자가 이어져서 노동투자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경영자의 특성에 따라 기업에서 중요한 노동투자 효율성에 차이가 있음을 실증 분석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의 경영자와 인사관계자들에게 시사점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 : 노동투자효율성, 경영자특성, 경영자능력, 경영자과신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12.07

       
8

『혼불』에 재현된 한국 전통 민속·문화 요소를 활용한 문화콘텐츠 개발 방안의 제안

김형민, 이재호 | JNCIST 7(2) 207-226

Abstract : 최명희의 대하소설 『혼불』은 작가의 관찰력과 문체의 수려함, 민속지적 차원에서 민속과 풍속에 대한 섬세하고도 다층적인 기술 등으로 특징지어진다. 작가는 『혼불』에서 잊혀진 그리고 잊혀지고 있는 한국 전통 유·무형의 민속·문화 요소들을 철저한 고증을 통해 섬세한 언어로 복원하여 재현했다. 이를 통해 작가는 독자들에게 우리 민족의 혼과 전통을 일깨웠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작가 최명희가 『혼불』로 박물지적 소설이란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한다. 본 연구자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혼불』에서 재현된 한국 전통 유·무형의 민속·문화 요소를 추출하고, 추출된 민속·문화 요소를 창의적으로 새롭게 기획하여 문화콘텐츠로 개발하고, 개발된 문화콘텐츠를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걸맞게 문화산업의 아이템으로 발전시킬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일련의 사전 작업들이 요구된다. 그런 사전 작업들 중 하나로서 본 연구는 기획되었다. 본 논문은 민속지적 소설 해체 읽기를 통해 평생의례와 관련하여『혼불』에서 재현된 유·무형의 한국 전통 민속·문화 요소들을 추출하는 것에 집중한다.

Keyword : 드림 소사이어티, 문화콘텐츠, 원소스 멀티유스, 평생의례, 혼불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12.08

       
9

심폐소생술 교육 동향 및 교육방법론 분석

옥지원 | JNCIST 7(2) 227-263

Abstract : 본 연구는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심폐소생술 교육 동향과 교육방법을 분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2015년 1월부터 2018년 11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중 교육효과 분석이 가능한 실험연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총 223편의 논문 중 새로운 교수법 및 교수매체를 활용한 실험연구 22편이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심폐소생술 교육 방법으로는 피드백 교육 활용(59.1%)이 가장 많았으며, 시뮬레이션 교육, 스마트폰 활용 교육 등이 있었다. 피드백 방법으로는 피드백 장치를 활용한 교육(77.3%), 마네킹으로는 Resusci Anne SkillReporter가 9편에서 활용되었다. 심폐소생술 교육에서 많이 활용된 변수는 수행능력(68.2%)이었으며, 실험군은 단일교육방법을 통해 지식과 수행능력, 융합교육방법을 통해 수행능력, 술기능력, 만족도에서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심폐소생술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수법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심폐소생술 교육효과 증대 및 유지를 위한 새로운 교육 방법에 대한 도전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Keyword : 심폐소생술, 교육, 교육방법, 체계적 문헌고찰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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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프로토타이핑 시스템을 위한 햅틱 컨트롤러 외형 디자인

고기남, 류세민, 서규원, 남상훈 | JNCIST 7(2) 237-246

Abstract : VR 프로토타이핑은 제품 설계과정에서 가상의 3D 모델을 생성하고 사용자는 가상의 공간에서 모델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프로토타이핑을 사용자 평가에 사용하면 실제 목업(Mockup)을 만드는 과정을 생략함으로써 생산 비용과 개발 일정을 단축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하고 있는 가상현실 프로토타이핑 시스템을 바탕으로 하여, 가상현실 프로토타이핑에 최적화 된 가상현실 컨트롤러의 외형을 디자인하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현재는 범용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제품을 확인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손 단위의 인터랙션이 가능하다. 각각의 손가락마다 햅틱 인터랙션이 가능한 컨트롤러를 사용하게 되면 가상환경 내에서 물체를 잡고 확인하는 가상현실 프로토타입 과정을 더 실제와 유사하게 표현할 수 있다. 햅틱 컨트롤러의 외형 디자인을 위하여 유사한 핸드헬드형 제품들을 분석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을 설명하였으며, 컨트롤러 제작을 위한 외형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Keyword : 햅틱 컨트롤러, 프로토타이핑, 가상현실, 외형 디자인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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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을 위한 가상현실 쇼핑시스템 사용자경험 연구

김경남, 김정윤, 전혜성 | JNCIST 7(2) 247-256

Abstract : 노인이 전체 국민의 20%로 예상되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시점에서 활력 있는 노인, 긍정적인 노인 삶을 위한 사회적 고민과 연구가 매우 필요한 시기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시점에서 활기찬 삶을 위한 노인외모관리 맥락에서 노인의 쇼핑(의류쇼핑)을 돕는 가상현실에서의 사용자경험을 연구하였다. 특히 디지털환경에서 노인을 위한 수많은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지만, 젊은이들과 달리 매우 빠른 디지털환경에서의 각종서비스들이 노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아 노인 삶의 고립을 초래하고 있기도 하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에서 노인 쇼핑시스템에서 고려해야하는 사용자경험을 연구하였다. 첫째 최대한 일상생활에서 익숙한 경험들을 가상환경에 활용해야 하며 그에 따라 가상현실에서 일상 속 쇼핑경험의 플로우를 최대한 살리는 것을 연구하였다. 또한 노인 사용자경험에 있어서 친절함은 매우 중요하며, 매순간 내가 올바르게 작동시키고 있는 것인지, 잘하고 있는 것인지, 순간순간 불안할 수 있을 노인유저를 위한 음성서비스 등을 적용시키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그밖에 가상현실 체험을 통한 재미요소 제공, 노인의 신체적 특성이 반영된 시각적 인지, 가독성을 높이는 UI적용들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환경에서 노인 사용자경험 및 특히 가상현실 속 노인을 위한 사용자경험 연구와 응용, 적용분야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Keyword : 노인, 사용자경험, 가상현실, 쇼핑시스템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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