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ISSN(P) : 2384-101X
ISSN(E) : 2672-1163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융합 관련분야
- 인문학 융합 관련분야
- 사회학 융합 관련분야
- 기술 및 서비스 관련분야
- 기타 유관 분야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김경남, 백석대학교
N.Ch. Sriman Narayana Iyengar, VIT University
Arnold Fuentes, University of Iloilo
Michael Mayer, University of Bayreuth
Hee Sook Lee-Niiniojam, Oxford Brookes University
Yoon Hyung Sup, Jilin Animation University
Xunxun Jiang, Jilin Animation University
Tae-kyung Kim, Jilin Animation University
- 본 논문지는 2012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논문지는 2018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
특징점 자동 매칭 방법을 이용한 텍스처 매핑 기술 개발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전체적인 텍스쳐 맵핑 시스템을 제안함과 동시에 2차원 이미지와 3차원 모델의 렌더링 이미지의특징점을 제시함으로써 2차원 이미지와 3차원 모델의 정합에 있어 매칭점의 정확하게 추출하고, 2차원 이미지 3차원 모델의 확대․축소 작업을 줄여 정합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전체 프로그램의 구조 2차원 이미지와 3차원 모델을 로딩한 후 2차원 이미지의 그림자를 제거하고 2차원 이미지의 특징점과 3차원 델 렌더링 이미지의 특징점을 제안하여 사용자가 매칭점을 선택하도록 하고 선택 된 후에는 2차원 이미지의 색 보를 3차원 모델에 입력하는 구조를 제안하였다. 성능 평가 결과, 특징점 추출 정확성 평가 실험을 통해 전문가 선택한 특징점과 제안 방법과 비교 평가를 해본 결과 제안 방법이 평균 93.8%의 정확도의 높은 결과를 도출 할수 있었다.
Keyword : 텍스처 매핑, 특징점, 정합 행렬, 3차원 스캔, 웨이블릿 변환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06.01
기능성게임 평가요소와 군 시뮬레이터 평가요소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 군에서는 전투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종 교육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그중 국방 M&S를 활용한 가상(Virtual) 시뮬레이션, 구성(Constructive) 시뮬레이션, 실(Live) 시뮬레이션이 대표적인 교육훈련체계 중 하나이고 이는 기능성 게임의 범주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게임에서 제시한 분류 기준으로 현재 군에서 운용중인 훈련체계들을 살펴보고, 기능성게임의 평가요소를 군 시뮬레이터에 적용해 봄으로써 군 기능성게임의 기능성을 살펴보고, 부족한 재미요소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향후 연구로는 군 훈련체계에서 객관적인 데이터를 수집해 군 기능성게임에 적합한 평가요소와 기준을 마련할 것이다.
Keyword : 기능성 게임 엔진, 국방 M & S, 가상 시뮬레이션, 건설 시뮬레이션, 실시간 시뮬레이션, 컴퓨터 기반 교육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06.02
운영주체의 변화에 따른 수도권 소재 문화예술회관의 성과분석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지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알려진 수도권의 문화예술회관을 대상으로 운영주체에 따른 성과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 소재 문예회관의 2003년도부터 2016년 까지의 성과자료를 대상으로 DID 기법을 적용하여 운영주체가 직영에서 위탁으로 변경됨에 따른 성과변수가 직영에 머무를 경우에 비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직영에서 위탁, 특히 위탁(재단)으로 변경됨에 따라 총이용자수와 공연 및 대관수입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함을 발견하였다. 이는 직영하는 경우, 위탁(재단)이 어떠한 방식으로 문화예술회관을 운영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의 도입 내지는 활용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역사요인이나 성숙요인의 효과를 배제하면서 운영주체의 변동전과 변동후의 성과변수의 변화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기존연구와 차별화되는 가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Keyword : 수도권 소재 문화예술회관, 운영주체, DID, 성과분석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06.03
SNS 데이터와 Word2Vec을 이용한 게임 콘텐츠 평가
Abstract : SNS는 각종 콘텐츠들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가 생성되는 곳으로 평가를 추론하는 데이터로 유용한 곳이다. 그러나 SNS 데이터는 비속어를 비롯해 채팅 용 문장들이 많으며 문법이 정형적이지 않아 기계적으로 의미를 해석하기가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특정 게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SNS 데이터를 6개월간 취합하여 Word2Vec을 이용하여 게임 콘텐츠가 사용자들에 가진 의미를 분석하였다. SNS 데이터는 CBOW과 Skip-gram 을 비롯하여 문장 간 거리를 비교하였으며 SNS 데이터에 대한 합리적인 기계 학습 모델을 제안한다.
Keyword : 자연어처리, Word2Vec, CBOW, 비지도 학습, SNS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06.04
구급대원들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조직내 정서적 지지의 조절효과
Abstract : 본 연구는 119구급대원의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조직내 정서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에 119구급대원의 직무스트레스를 독립변인으로, 소진을 종속변인으로, 조직내 상사 및 동료 간의 정서적 지지를 조절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4개 소방서를 직접 방문하여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51부가 배포되었는데, 이 중 불성실한 응답지를 제외한 333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119구급대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동료의 정서적 지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사의 정서적 지지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Keyword : 119구급대원, 직무스트레스, 소진, 정서적 지지, 동료, 상사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06.05
Abstract : 클라우드컴퓨팅은 새로운 정보기술환경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유수한 IT기업들의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개인창업자나 중소기업에서는 PaaS(Platform as a Service)를 이용하여 빠른 시간에 쉽게 기업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사용과 더불어 모바일클라우드컴퓨팅도 소비자에게는 편리한 IT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모바일클라우드컴퓨팅 서비스와BaaS(Backend as a Service)를 이용하여 간단한 시스템을 구현한 사례연구다. 그리하여 스마트폰에서 로그인을 하여 텍스트나 이미지 자료를 업로드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모바일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를 이용하면 개인창업자들이 정보시스템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음을 보이고 있다.
Keyword : 클라우드컴퓨팅, 모바일 클라우드컴퓨팅, 백엔드서비스, 모바일 응용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06.06
한국 노인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 개발 및 적용에 따른 효과 분석
Abstract : 한국은 2017년 고령사회에 진입했으며, 고령자들의 삶의 질 증진과 건강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현재까지는 고령자들을 위한 건강관리 콘텐츠 및 프로그램이 미흡하여 이를 위한 한국노인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건강관리서비스개발과 그에 따른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대상자 선정기준에 의해 성별의 구분 없이 만 65세 이상의 노인 124명을 대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6개월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전·후 건강증진 생활양식(health promoting lifestyle profile) 과 지각된 건강상태(Health Perceptions), 노인스트레스, 노인 삶의 질 척도를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프로그램 시행 결과, 건강증진 생활양식 평균 점수는 사전 조사는 3.03점, 사후 조사는 3.19점으로 0.16점 증가, p-value 는 0.010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5). 지각된 건강상태 사전/사후 조사 전체 결과에 대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사전 조사는 3.27점, 사후 조사는 3.42점으로 0.15점 증가하였으나, p-value는 0.069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노인스트레스 사전 조사는 2.03점, 사후 조사는 1.41점으로 0.61점 감소하였으며, 사전 대비 사후 변화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노인 삶의 질 척도 사전 조사는 2.61점, 사후 조사는 2.84점으로 0.23점 증가하였으며, 사전 대비 사후 변화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프로그램 시행 후에 대상자들이 건강증진을 위한 행동을 더 많이 실행 한 것으로 보이고, 노인 삶의 질이 올라갔으며, 노인스트레스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 : 노인건강관리, 건강증진생활양식, 지각된 건강상태, 삶의 질, 노인스트레스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06.07
Abstract :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목적을 가진 미술이면서 순수 미술인 일러스트레이션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전위적 미술 사조의 영향을 받았다. 그중 초현실주의의 기조인 오토마티즘 기법은 이성의 통제 없이 인간의 내면의 세계를 표현하기 때문에 다변화, 다양화의 시대 흐름에 현대 사람들이 요구하는 감성과 상상력의 표현에 잘 부합하는 기법이다. 본 연구는 무의식의 시각적 표현으로 인간 내면의 해방을 꿈꾸던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표현행위인 오토마티즘에 관한 표현 방법을 고찰하고 현대 일러스트레이션에는 어떻게 표출 되고 어떤 영향을 미치며 발전해 왔는지 연구 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무의식의 자동기술법을 활용한 초현실주의 작품을 고찰하고, 현대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에 어떻게 표출 되었는지 현대의 대표적인 일러스트레이터의 작품을 분석하고, 표현 영역의 확장에 따른 현대의 오토마티즘의 기법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Keyword : 일러스트레이션, 초현실주의, 오토마티즘, 자동기술법, 무의식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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