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AEM 제 5권 1호

○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ISSN(P) : 2508 - 9099
 ISSN(E) : 2672 - 1198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발간 목적과 중요성

글로벌시대에 차세대 창조적 사회는 분야 간의 경계를 초월한 인문, 예술 및 기술을 통합하는 융합적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예술, 인문 분야에서도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융합하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기술, 게임 분야에서는 예술 분야의 뉴미디어, 예술 요소들을 융합하려는 요구사항이 많아지고 있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연구센터는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를 창간하고 발간함으로써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디자인, 미디어, 생활, 건축, 게임, 영상 등의 분야들의 융합을 통하여 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사진, 연출, 순수, 공간 등) 융합 관련 분야
- 인문학 (언어, 역사, 문학 등) 융합 관련 분야
- 디자인 (광고, 시각, 제품 등) 융합 관련 분야
- 멀티미디어 (게임, 미디어, 영상, 애니메이션 등) 융합 관련 분야
- 건축 (건축, 실내, 전시 등) 융합 관련 분야
- 기타 유관 융합 분야
 
○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이면재, 백석대학교
           김경남, 성결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N.Ch. Sriman Narayana Iyengar, VIT University
           Arnold Fuentes, University of Iloilo
           Michael Mayer, University of Bayreuth
           Hee Sook Lee-Niiniojam, Oxford Brookes University
           Yoon Hyung Sup, Jilin Animation University
           Xunxun Jiang, Jilin Animation University
           Tae-kyung Kim, Jilin Animation University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4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 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7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Journal Archive

1

범죄예방도시설계(CPTED)를 적용한 공공디자인 사례연구

김연희 | JDAEM 5(1) 1-14

Abstract : 현대사회는 변화의 산물이다. 특히 성장 중심주의의 한국사회는 급격한 도시화와 도시 인구 집중으로 인한 범죄 발생 빈도 또한 높아졌다. 밀도가 좁은 곳에 모여 사는 주거 형태가 많아졌고 이전에 없던 외국인들의 거주율도 높아지면서 범죄에 한층 더 취약해졌다. 이에 본 논문은 현대사회의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범죄예방에 관해 살펴 보기위해 범죄예방도시설계(CPTED)를 적용한 공공 디자인적 측면에서의 주요 사례를 조사하여 공공디자인의 향후 과제 등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Keyword : CPTED, 공공미술, 공공디자인, 주거생활

http://dx.doi.org/10.29056/jdaem.2018.06.01

       
2

UML과 Petri Net을 이용한 게임 PVP 시스템 모델링 및 비교분석

오기성, 오석희 | JDAEM 5(1) 15-28

Abstract : 게임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게임의 규모와 복잡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게임 제작의 어려움이 늘어나고 경쟁사가 많아지면서 게임의 빠른 개발과 출시가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이로 인해 게임 기획 과정에서 시스템의 논리적인 흐름을 시각적으로 확인해야하며, 무결성을 검증하고 정확하게 설계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시스템 기획과정 시 모델링 도구로 UML과 Petri Net을 제안하며, 기존 상용게임을 분석하여 PVP 시스템 모델을 구현하고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Keyword : 게임, UML, Petri Net, 모델링, 게임 시뮬레이션, 게임 시스템 디자인, 분석

http://dx.doi.org/10.29056/jdaem.2018.06.02

       
3

제주세계섬문화축제의 글로벌 축제화로의 활용가치와 발전방안

김초하 | JDAEM 5(1) 29-42

Abstract : 1998년 세계 섬들의 문화연대와 제주의 국제적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세계최초로 시도 되었던 ‘제주세계 섬문화축제’는 2001년 제2회를 끝으로 사라졌다. 125억 원이라는 적지 않은 예산으로 진행되었으나, 당시 저가항공조차도 없었던 제주의 상황에서 국제 규모의 큰 축제를 감당하기에는 위험요소가 많았을 것이라 사료된다. 그러나 현재의 제주도는 교통, 숙박, 레져, 투어 등 많은 관광 상품들이 개발 되었으며, 제주를 찾는 입도객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제주세계섬문화축제’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제주의 현시점에 독창적 문화콘텐츠로써 재검토가 필요하다 사료되어, 당시 작성 된 결과보고서를 토대로 SWOT분석표를 작성하여 개최 시점의 환경요인을 파악하고, 현 시점에서 시사점과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며, 이것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Keyword : 제주세계섬문화축제, 섬 축제, 제주축제, 축제SWOT

http://dx.doi.org/10.29056/jdaem.2018.06.03

       
4

UX 관점에서 본 VR 콘텐츠의 사용성 평가 요소에 관한 연구

박정운, 오석희 | JDAEM 5(1) 43-54

Abstract : 현재 가상현실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다양한 분야와 양질의 콘텐츠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콘텐츠의 품질관리를 중요하게 요구하고 있으며 가상현실 콘텐츠의 개발 가이드 제작, 자율규제를 위한 안전 가이드 제작 등이 정부와 업계의 요구를 통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단지 개발자 입장의 기술적 품질연구는 체계적이고 활발히 진행되어 보이나 사용자경험(UX)에 관한 연구는 아직도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콘텐츠에 적합한 사용성 평가 요소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향후 가상현실 콘텐츠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기초 자료 및 개발 단계에서 사용성의 검증 자료로 사용되어 효율적인 콘텐츠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 : 가상현실, 콘텐츠, 사용성, 사용자경험 평가

http://dx.doi.org/10.29056/jdaem.2018.06.04

       
5

LED 백라이트 시스템을 적용한 수묵화 작품제작 연구

김동조, 이상화 | JDAEM 5(1) 55-64

Abstract : 최근 새로운 산업 시대를 지향하면서 예술 분야도 융합미디어를 활용한 작품들이 다양하게 제작되고 있다.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제작된 작품 중 첨단 소자인 LED의 특징을 활용한 다양한 작품들이 제작되고 있다. LED는 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소형화 및 슬림화되고 반응속도가 매우 빠르며 저전력으로 고효율의 긴 수명을 지닌다. 이러한 장점은 기존의 전구형 광원을 대체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산업창출의 가치를 가진다. LED의 빛 발산 기술은 라이트 아트 작품들의 제작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치며 많은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LED가 표현 가능한 영역이 확장되며 융합형 문화양성을 이루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예술 활동에서 행해지는 감성적 몰임감을 주는 수묵화에 LED 백라이트 시스템을 적용하여 움직이는 빛이 가미된 전시작품을 제작한다. 이러한 제작과정을 통해 LED가 지닌 빛의 세부조정으로 수묵화의 감성적인 몰입감을 관객으로 하여금 증대시키는 연출 방법을 고찰하고자 한다.

Keyword : LED 작품, 수묵화, LED 백라이트, 몰입, 아두이노, 네오픽셀

http://dx.doi.org/10.29056/jdaem.2018.06.05

       
6

인문예술통합교육이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허묘연, 최현정 | JDAEM 5(1) 65-78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문화예술과 인문학의 접목에 주목하여,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을 통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것의 인문학적 교육 측면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큰 변화를 경험하는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철학과 무용, 영화, 시각예술이라는 다양한 분야의 예술과 인문을 통합시킨 교육이다. 즉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적 자극들을 통합적으로 체험하고 이를 다시 창조적인 산물로 만들어내는 활동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현대의 물질주의와 개인주의적 사고를 벗어나, 나로부터 너와의 관계, 그리고 나를 포함한 우리, 환경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태도 등 인문학적 소양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가능하면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나는 소재를 제공함으로써 갈등 해결 능력과 사회적 기술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이외에도 대부분의 수업을 공동 작업으로 구성함으로써 쉽게 소속감과 동료 의식, 공동체의식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8회에 걸쳐 실시하고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청소년의 사회성을 비교한 결과, 청소년의 사회성이 전반적으로 증진되었으며, 하위요인 중 문제해결, 공동체성, 대인관계, 성취동기, 자기관리 순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다. 반면에 자아존중감, 자기표현, 낙관성, 행복감은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인문예술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있음을 검증함으로써 문화예술분야의 인문교육적 가능성을 확장시키는데 기여하였으며, 기존의 프로그램과는 차별적이고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합함으로써 청소년의 관심과 관여를 이끌어내었다고 본다.

Keyword : 청소년, 사회성, 인문예술교육, 무용, 시각예술, 영화

http://dx.doi.org/10.29056/jdaem.2018.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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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