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ISSN(P) : 2384-101X
ISSN(E) : 2672-1163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융합 관련분야
- 인문학 융합 관련분야
- 사회학 융합 관련분야
- 기술 및 서비스 관련분야
- 기타 유관 분야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김경남, 백석대학교
N.Ch. Sriman Narayana Iyengar, VIT University
Arnold Fuentes, University of Iloilo
Michael Mayer, University of Bayreuth
Hee Sook Lee-Niiniojam, Oxford Brookes University
Yoon Hyung Sup, Jilin Animation University
Xunxun Jiang, Jilin Animation University
Tae-kyung Kim, Jilin Animation University
- 본 논문지는 2012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Study of the Role of Brand Voice in the Corporate Blog Management
Abstract : Recently, social media has changed not only how the consumers interact with brands, but also how they increase their brand loyalty. With the expansion of the IT infrastructures and the development of the technology, blog has grown into a most effective tool for publicizing personalities and opinions for individuals and companies (or products, services, and brands) along with the social network services (SNS). In particular, blogs are far much more effective and natural for companies to communicate naturally with their customers and to communicate information because SNSs such as Facebook and Instagram offer a much more in-depth information and scalabilit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role of brand voice prior to establishing brand identity as one of the key success factors that companies need to achieve the purpose of blog management, and further suggest effective marketing methods.
Keyword : social marketing, blog development, marketing persona, brand voice, marketing, and SNS blog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12.01
Abstract : 오늘날에는 모든 것이 인터넷과 연결되는 사물인터넷 기반의 초 연결 사회가 되고 있다. 또 한, 곤충의 다양성과 활용성이 증대되면서 곤충산업의 부각됨으로써, 세계 곤충시장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사료용, 약용, 애완용 곤충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도 산업화 하는 데는 시장규모가 작을 뿐만 아니라 개인 농가의 소규모 사육으로 경쟁력도 타 산업에 비해 뒤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물 인터넷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곤충을 사육 할 수 있는 사물 인터넷 관리 시스템을 설계·구현하여 산업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Keyword : 곤충사육, 사물인터넷, 곤충시장, 곤충산업, 곤충사육시스템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12.02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와 그림 형제의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민담 동화의 변신 모티브 비교 연구
Abstract : 본 연구는 오비디우스의『변신 이야기』와 그림 형제의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민담 동화』에 나타난 '변신 모티브'를 비교 연구한다. 두 작품의 비교 분석을 통해 ‘변신 모티브’가 두 작품 속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2장에서는 ‘변신 모티브’의 개념이 규명하고, 3장에서는 오비디우스와 그림 형제에 대해 살펴본다. 이는 본 연구의 기본 토대이고 나아가 신화와 동화 속의 ‘변신 모티브’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한 작업이다. 4장에서는 두 작품의 연결고리인 ‘변신’을 살펴보고 오비디우스의『변신 이야기』와 그림 형제의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민담 동화』의 ‘변신 모티브’를 유형화한다. 이를 통해『변신 이야기』와『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민담 동화』속의 ‘변신 모티브’의 차이점을 밝힌다. 두 작품은 상상력의 화수분이자 예술의 보물창고로 평가받고 있다. 두 작품은 시공을 초월하여 예술가들의 영감을 자극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위대한 작품을 탄생시켰다. 그 위대함의 근저에는 ‘변신 모티브’가 있다.
Keyword : 변신, 신화, 동화, 오비디우스, 변신 이야기, 그림 형제,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민담 동화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12.03
Abstract : 공간의 장소성 형성을 위해서는 공간에서의 사용자 체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긍정적인 사용자의 경험을창출하기 위해서 다학제적이며 총체적 시각에서 접근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의 구조적 측면과 스토리의 구조적 측면을 고찰하고 이들이 접목된 공간디자인 교육 모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 2장에서는 공간과 구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제 3장에서는 공간디자인의 방법론으로서 스토리텔링을 고찰하고, 스토리텔링의 대표적 모델로 인정받는 로버트 맥기(McKee, Robert)의 이야기 삼각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제 4장에서는 이야기 삼각형을 활용한 공간디자인 수업모델을 제안한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공간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로버트 맥기의 이야기 삼각형 구조를 기반으로 각 형식 요소를 통해살펴보고 공간디자인 교육 프로세스 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을 완성하였다. 이는 사용자와 공간 그리고디자이너의 상호작용을 증진하며 교육프로세스에서 창의성을 증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 : 공간디자인 교육, 스토리텔링, 공간디자인 프로세스, 이야기 삼각형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12.04
Abstract : 본 연구는 성인 가정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가족문제특성에 따른 가족건강성의 차이를 탐색함으로써 가족지원의 기초자료를 파악하고자 성인남녀 548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결과 성인남녀의 가족건강성은 5점 척도 기준 3.86으로 중상수준이었고, 가족건강성의 하위요인으로 가족유대, 의사소통에 비하여 문제해결수행능력과 가치공유는 낮은 편이었다. 초혼, 사별, 동거(사실혼)의 경우 재혼, 이혼, 미혼, 별거의 경우보다 가족건강성이 높은 편이었고, 독거하는 경우와 소득이 낮은 경우는 가족건강성도 낮은 편이었다. 결혼기간이 5년 미만이거나 30년 이상인 경우에 가족의 문제해결능력이 낮은 편이었다. 또한경제문제, 부부문제, 고부/장서갈등, 자녀문제 등이 가족건강성과 관련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바탕으로 다양한 가족형태와 가족생활주기에 적합한 교육과 지원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Keyword : 가족건강성, 가족유대, 의사소통, 문제해결수행능력, 가족 가치공유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12.05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및 디지털콘텐츠 유통 시스템 설계
Abstract : 블록체인(blockchain security technology)은 공공 거래 장부라고도 부르며 가상 화폐로 거래할 때 발생할 수있는 해킹을 막는 기술이다. 기존 금융 회사의 경우 중앙 집중형 서버에 거래 기록을 보관하는 반면, 블록체인은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내역을 보내 주며 거래 때마다 이를 대조해 데이터 위조를막는 방식을 사용한다. 블록체인은 대표적인 온라인 가상 화폐인 비트코인에 적용되어 있다. 본 논문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 및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리 위변조 감지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이를 통해서게임 및 디지털콘텐츠 유통 분야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Keyword : 블록체인, 디지털콘텐츠유통, 게임콘텐츠 유통, 저작권 관리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12.06
Effective Brain Contour Segmentation based on Active Contour Model
Abstract : recognition is usually processed based on region segmentation algorithm. This paper suggests effective region segmentation method based on R2-map within the magnetic resonance (MR) theory. When we do pre-processing, proposed method was composed of R2-map process. And then we do the Gray-white matter segmentation by Active Contour Model(ACM) in post-processing. In this study, the experiment had been conducted using images including the brain region and by getting up contrast enhancement image of R2-map for segmentation to extract region (white matter) segmentation even when the border line was not clear. As a result, an average area difference of 5.8%, which was higher than the accuracy of conventional region segmentation algorithm, was obtained.
Keyword : R2-map, Brain Segmentation, MR theory, Active Contour Model, Curve Fitting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12.07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