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NCIST 제 6권 1호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ISSN(P) : 2384-101X
ISSN(E) : 2672-1163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융합 관련분야
 - 인문학 융합 관련분야
 - 사회학 융합 관련분야
 - 기술 및 서비스 관련분야
 - 기타 유관 분야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김경남, 백석대학교

           N.Ch. Sriman Narayana Iyengar, VIT University

           Arnold Fuentes, University of Iloilo

           Michael Mayer, University of Bayreuth

           Hee Sook Lee-Niiniojam, Oxford Brookes University

           Yoon Hyung Sup, Jilin Animation University

           Xunxun Jiang, Jilin Animation University

           Tae-kyung Kim, Jilin Animation University

- 본 논문지는 2012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Journal Archive

1

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한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기법 연구

장경숙 | JNCIST 6(1) 1-15

Abstract : 디지털 시대의 사진은 정밀한 묘사, 기록뿐만 아니라 무한한 상상력을 이미지에 투영하여 환상적이고 불가능해 보이는 이미지까지 연출할 수 있으며 마치 초현실주의의 공상이나 무의식의 세계, 모순적인 표현을 통한 내면의 세계를 표출하기에 적합하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진보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초현실주의 일러스트레이션의 시각적 표현 기법에 관한 연구와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이는 예술적 도구로서 정착됨은 물론이고 표현 영역의 확대에 따른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시각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한 연구와 방법 제시로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연구방법은 문헌고찰과 실증고찰로 진행되며, 이를 바탕으로 데페이즈망 기법을 활용한 디지털 초현실주의 작품을 분석하고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제작하여 작업시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표현 기법을 모색하고 결과로써 작품을 제작한다.

Keyword : 일러스트레이션, 컴퓨터 그래픽,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수지 게블릭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06.01

       
2

독일어 구어의 생략 현상

이재호, 김형민 | JNCIST 6(1) 17-30

Abstract : 생략 현상은 자연언어의 보편적인 속성에 속한다. 그러나 생략의 실현 수단은 언어에 따라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게다가 생략 현상은 동일 언어의 문어체와 구어체에서도 상당한 차이가 나타낸다. 특히 구어의 생략 현상은 담화참여자, 담화상황, 담화텍스트의 세 가지 요인이 상호작용하는 역동적 공간에서 발화를 구성하는 특정 언어성분이 의도적으로 실현되지 않는 언어 현상이다. 이때 실현되지 않은 언어성분은 담화참여자가 언어내적 그리고/또는 언어외적 맥락을 통해 추론가능하다. 생략 현상의 주요 동인은 언어경제성과 정보효율성에 있다. 본 연구의 제2장은 생략 현상의 개념 정의를 다룬다. 제3장은 생략 현상을 유형에 따라 설명하며, 제4장은 생략 현상이 일어나는 주요 동기가 기술된다. 제5장은 문어성이 강한 자소적 언어실현체의 생략 현상과 구어성이 강한 음성적 언어실현체의 생략 현상이 어떤 차이점을 보이는 지를 설명한다.

Keyword : 생략 현상, 언어외적 맥락, 언어내적 맥락, 언어 경제성, 정보 효율성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06.02

       
3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유형 분류 및 대중음악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이남미 | JNCIST 6(1) 31-41

Abstract : 한국의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은 대중의 높은 관심 속에서 8년 여 간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으로 발전을 거듭해왔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일방적 컨텐츠 송출이 아닌, 시청자의 참여를 요구하는 새로운 미디어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이에 대중과의 상호작용 수준에 따라 프로그램의 성패가 나뉘기에 이르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을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제 1유형인 ‘일반인 대상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제 2유형인 ‘ 가수 대상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제 3유형인 ‘일반인과 가수가 협업하는 형태의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개관하였다. 또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발전의 추이를 살피며, 해당 프로그램의 성장이 대중음악시장에서 미치는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함께 살펴보았다. 기존 가수들과 과거의 음악을 재발견하며 관련 음원을 토대로 한 음원시장 확대에는 순기능을 가지나, 음원공개에 따른 대중음악시장에서의 독식 및 시장 불균형문제와 관련한 부정적 효과가 공존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중음악시장의 양적인 측면뿐 아니라 질적 발전을 위해, 국내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제작자들이 해당 역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수립하고 프로그램의 윤리성을 제고하여 음악인 및 소규모 기획사와의 공생의 길을 모색할 필요가 있겠다.

Keyword :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대중음악시장, 방송 컨텐츠, K-pop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06.03

       
4

이왕가고전-조선무악영상과 인남순의 재현안무 영상비교연구 : 궁중정재 보상무 중심으로

남정수 | JNCIST 6(1) 45-53

Abstract : 본 논문은 일제 강점기 동안 격동의 세월을 거치면서 조선왕조의 격조 높은 전통 춤사위가 많이 변형 되었다. 향악정재(鄕樂呈才)의 하나인 〈보상무〉를 중심으로 대한제국이후, 근대사회로 접어들면서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어떻게 전승되고 계승되어져 왔는지, 비교분석하여 궁중무용의 올바른 계승과 창작영역의 확대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자는 〈보상무〉에 대해 문헌의 기록인 소화(消和) 4년 (1929년) 『무의(無儀)』 를 고찰하였고, 조선 정재의 역사적인 사실적 근거로 남은 영상 자료를 바탕으로 한 《1931년 이왕가고전-조선무악》의 무동(舞童)이 추었던 영상과 현행 영상인 《2015년 인남순 재현안무》 두 영상자료를 가지고 비교분석 하였다. 이 분석을 통해서, 1) 창사(唱詞)의 상이점 2) ‘공 어르기’ ‘공 던지기‘ ’미간공읍(眉間拱邑)‘ 3가지 춤사위 동작의 상이점 3) 음악반주의 상이점 4) 복식(服飾)의 상이점 5) 상·벌(賞罰)의 상이점 총 다섯 가지의 상이점과 1) ’팔수무(八手舞)‘ 춤사위 동작 2) 공을 던지는 춤사위 동작 두 가지의 유사점을 찾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로 인하여, 남성무동 춤사위와 현행춤사위가 다르고 변형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복원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궁중무용을 올곧게 전승하고 계승해 나아가 보다 심도 있는 법고창신(法古創新)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Keyword : 보상무(寶相舞), 향악정재, 이왕가 고전, 조선무악, 인남순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06.04

       
5

오픈소스 안드로이드 플랫폼기반 하드웨어 프로토타입 설계 및 개발

배재환 | JNCIST 6(1) 55-65

Abstract : 오픈소스가 IT주류로 자리 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내에서 오픈소스의 명확한 성공 사례가 적다는 점은, 수많은 어려움들을 헤쳐 나가야 한다는 점을 시사 하기도 한다. 동시에 아직도 해야 할 일과 할 수 있는 일이 그만큼 많다는 뜻도 된다. 안드로이드(Android)는 `인조인간'이라는 뜻으로, PC 운영체제인 `윈도우'처럼 스마트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구글이 만든 모바일 전용 오픈소스 운영체제이다. 이용자들은 이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이용해 콘텐츠 장터인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원하는 게임, 뉴스, 음악 등 콘텐츠를 내려 받을 수 있으며, 구글 검색 또한 초기화면에서 쉽게 할 수 있다. 특히 아이폰 운영체제와 달리 운영체제를 공개하고 있어 휴대폰 제조업체는 물론 SK텔레콤, KT 등 이동통신사들이 자유롭게 채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오픈소스 안드로이드 플랫폼기반 하드웨어 프로토타입 설계 및 개발을 제안 하고자 한다.

Keyword : 오픈소스, 안드로이드 플랫폼, 임베디드, 하드웨어 프로토타입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06.05

       
6

독일 소설 담화의 (자유) 직접 이야기재현의 한국어 번역: 요한나 슈피리의 하이디 한국어 번역본 비교분석

김형민 | JNCIST 6(1) 67-93

Abstract : “발언 속의 발언, 발화 속의 발화이자 동시에 발언에 관한 발언, 발화에 관한 발언”(Vološinov 1986:115)으로서의 ‘이야기재현’이란 인간언어의 보편적인 속성에 속한다. 그에 걸맞게 이야기재현에 관한 연구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그 연구결과물도 상당한 정도로 축적되어 있다. 그러나 외국어 원천 문학텍스트에 나타난 다양한 유형의 이야기재현 양상이 한국어 번역본에서 번역자가 어떤 번역전략을 가지고 번역하는지에 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 본 연구는 다음 질문에 관심을 집중한다. 첫째, 독일어 원천 문학텍스트의 직접 이야기재현과 자유 직접 이야기재현이 한국어 번역텍스트에서 어떻게 번역되는가? 둘째, 직접 이야기재현과 자유 직접 이야기재현이 한국어 번역본에 따른 번역상의 차이가 번역자의 번역전략으로 기술·설명·해석될 수 있는가? 본 연구는 이 질문들에 대한 수용 가능한 답을 찾고자 스위스 여류 소설가 요한나 슈피리의 아동·청소년 문학작품『하이디』를 분석한다.

Keyword : 번역전략, 요한나 슈피리, 이야기재현, 이야기재현 의사소통 모델, 하이디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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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 전달체계 내 예술강사 역할 재정립 방안연구

김현종, 조남규 | JNCIST 6(1) 95-103

Abstract : 문화예술교육 전달체계는 구조적인 측면과 인적측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양 측면은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문화예술교육 전달체계는 수직적 구조로서 기관과의 의사소통 장애, 전문성 저하 등 여러 가지 문제점과 한계를 지니고 있다. 현 문화예술교육 전달체계는 중앙에서 공적자금을 통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지역문화재단(약칭 ‘지역센터’)이 집행기관으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집행기관에서 문화예술교육의 매개자인 예술강사를 선발하여 각 학교, 문화시설, 복지기관 등에 파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예술강사는 수혜자(학생, 지역주민, 소외계층 등)와 최단거리에서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 있으며, 이들 예술강사가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정책이 관주도로 일자리 창줄 사업으로 추진되어 예술강사에 대한 역할과 지위에 대해 제대로 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문화예술교육 전달체계 내의 예술강사의 개념과 역할을 문화매개자로 재정립해 보고자 한다.

Keyword : 문화예술교육, 전달체계, 문화매개자, 예술강사, 문화예술전문 인력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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