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AEM 제 3권 1호

○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ISSN(P) : 2508 - 9099
 ISSN(E) : 2672 - 1198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발간 목적과 중요성

글로벌시대에 차세대 창조적 사회는 분야 간의 경계를 초월한 인문, 예술 및 기술을 통합하는 융합적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예술, 인문 분야에서도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융합하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기술, 게임 분야에서는 예술 분야의 뉴미디어, 예술 요소들을 융합하려는 요구사항이 많아지고 있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연구센터는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를 창간하고 발간함으로써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디자인, 미디어, 생활, 건축, 게임, 영상 등의 분야들의 융합을 통하여 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사진, 연출, 순수, 공간 등) 융합 관련 분야
- 인문학 (언어, 역사, 문학 등) 융합 관련 분야
- 디자인 (광고, 시각, 제품 등) 융합 관련 분야
- 멀티미디어 (게임, 미디어, 영상, 애니메이션 등) 융합 관련 분야
- 건축 (건축, 실내, 전시 등) 융합 관련 분야
- 기타 유관 융합 분야
 
○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이면재, 백석대학교
           김경남, 성결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N.Ch. Sriman Narayana Iyengar, VIT University
           Arnold Fuentes, University of Iloilo
           Michael Mayer, University of Bayreuth
           Hee Sook Lee-Niiniojam, Oxford Brookes University
           Yoon Hyung Sup, Jilin Animation University
           Xunxun Jiang, Jilin Animation University
           Tae-kyung Kim, Jilin Animation University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4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 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Journal Archive

1

CATIAV5을 이용한 DMU 검증시스템 설계 및 구현

최정묵, 김용성 | JDAEM 3(1) 1-13

Abstract : 현재 CAD데이터를 VR데이터를 변환할 때, 형상 및 정확도의 손실, 위상정보의 손실, 치수단위 및 공차등과 같은 의미의 손실, 조립품의 운동학정보의 손실등과 같은 호환문제가 발생하여, 동시공학의 개념을 이용하고 있다 이는, 기획, 개념설계, 도면작성, 생산, 조립, 판매등 제품의 전 개발과정을 직렬에서 병렬로 최적화하여 개발기간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현재 제품개발 단축을 위한 상용화된 프로그램들은 많이 있지만, 실제 이러한 상용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계 데이터로 상용화된 프로그램이 읽어들일 수 있는 데이터 형식으로 변환해서 활용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상용화된 별도의 DMU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자동차 설계도구인 CATIA 환경에서 디지털 환경 시스템을 구현하여, 설계자 단계부터 부품간의 간섭 및 설계상의 오류를 사전에 발견하고, 설계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데 목적이 있다.

Keyword : VR, 동시공학, CATIA, CAD, 자동차설계, DMU

       
2

Flex를 이용한 Tag 참조 시스템 설계 및 구현

박진웅, 최진우 | JDAEM 3(1) 15-20

Abstract : 최근 이미지 정보의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검색하는 시스템의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본 주석 기반 검색 모델을 바탕으로 내용기반 검색을 추가하여 주석 기반 검색의 단점을 보완하고, 기존의 유사한 이미지의 Tag를 제공함으로써 이미지를 업로드 하는데 가장 적합한 Tag를 참조할 수 있다. Adobe Flex builder3와 Flickr(www.flickr.com) API를 이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현 하였다.

Keyword : 시맨틱웹, 온톨로지, 주석기반검색

       
3

모바일 배너 이미지 면적이 광고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염동현 | JDAEM 3(1) 21-34

Abstract : 모바일 사용 환경의 급격한 확장과 함께 모바일 배너 광고 시장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배너광고는 키워드 광고를 제외하면 대상을 특정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으며 따라서 그 효율성 역시 매우 낮다. 일반적인 배너광고에 대한 측정방법을 공식적으로 계량화하여 배너의 효과에 따른 적중률과 가중치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심도있게 연구해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배너 이미지 면적에 따른 광고 효과를 실제 데이터를 이용해 시뮬레이션을 실증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여 보다 효율적인 모바일 배너 광고를 구성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Keyword : 모바일 배너 광고, 배너 이미지 면적, 효율적 배너 광고, 키워드 광고

       
4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효율적인 테이블 튜닝 연산 방법

신명주, 김용성 | JDAEM 3(1) 35-48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의 행의 크기, 질의 조건의 속성에 대한 처리 범위, 자료 분포도에 따른 인덱스 효율과 조인 질의시 수행 성능을 평가하여 인덱스 생성 지침을 제시하였다.이를 위해 질의 선택률과 인덱스 유무를 평가 기준으로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실험결과적으로, 인덱스는 테이블의 행의 크기가 클수록 그리고 질의 조건의 속성에 대한 질의 선택률이 많을수록 검색 효율이 떨어졌으며, 단일 테이블에서의 단순 질의와 분할된 테이블에서의 단순 이퀴조인 질의시의 검색 효율을 비교할 때, 질의 조건의 속성에 대한 동등질의나 범위질의 모두 분할된 테이블에서의 단순 이퀴조인 질의 할 때 검색 효율이 떨어졌다. 이러한 실험 결과들을 종합해보면 인덱스는 응용프로그램의 개발 완료 후에 사용된 질의문들을 토대로 인덱스 생성관계, 액세스 경로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SQL 튜닝을 수행해야 하며, 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본 논문에 제시한 인덱스 생성 지침과 활용 지침이 매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 : 질의어, 테이블연산, RDB, SQL튜닝, 인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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軍 장병을 위한 박물관복지 서비스

조정아 | JDAEM 3(1) 49-62

Abstract : 우리나라는 한국전쟁이후로 휴전상태로 모병제가 아닌 징병제로 병력을 충당하고 있다. 이들을 위해 국가에서는 「군인복지기본법」을 지정해 군의 사기와 복지를 위해 처우를 개선하고 있다. 특히 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12년 군 복지 예산은 7,877억 원에서 13년 9,122억 원으로 1,245억 원 증진되었으며 전체 비율로 따지면 15.8%에 다다른다. 지만 이 복지 예산은 생활시설의 현대화, 보건, 급식질 향상, 근무복 질 향상, 군 자녀 교육 등 복지 전반을 아우르는 예산이며, 군 문화예술의 복지는 그 실태 파악도 쉽지 않은 상태이다. 본 논문에서는 군 장병을 위주로 복지 실태 조사와 군과 협력한 군박물관 복지 방안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군과 박물관이 서로 연계해 얻을 수 있는 시너지 효과는 지역에는 경제발전을, 군에는 사기진작을, 박물관에는 박물관의 공익적 성격과 맞물려, 잠재적 박물관 관람객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여겨진다.

Keyword : 군인 복지, 박물관 복지, 지역 서비스, 체험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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