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ISSN(P) : 2508 - 9099
ISSN(E) : 2672 - 1198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발간 목적과 중요성
글로벌시대에 차세대 창조적 사회는 분야 간의 경계를 초월한 인문, 예술 및 기술을 통합하는 융합적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예술, 인문 분야에서도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융합하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기술, 게임 분야에서는 예술 분야의 뉴미디어, 예술 요소들을 융합하려는 요구사항이 많아지고 있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연구센터는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를 창간하고 발간함으로써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디자인, 미디어, 생활, 건축, 게임, 영상 등의 분야들의 융합을 통하여 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사진, 연출, 순수, 공간 등) 융합 관련 분야
- 인문학 (언어, 역사, 문학 등) 융합 관련 분야
- 디자인 (광고, 시각, 제품 등) 융합 관련 분야
- 멀티미디어 (게임, 미디어, 영상, 애니메이션 등) 융합 관련 분야
- 건축 (건축, 실내, 전시 등) 융합 관련 분야
- 기타 유관 융합 분야
○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이면재, 백석대학교
김경남, 성결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N.Ch. Sriman Narayana Iyengar, VIT University
Arnold Fuentes, University of Iloilo
Michael Mayer, University of Bayreuth
Hee Sook Lee-Niiniojam, Oxford Brookes University
Yoon Hyung Sup, Jilin Animation University
Xunxun Jiang, Jilin Animation University
Tae-kyung Kim, Jilin Animation University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4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 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Abstract : 스마트폰과 같은 미디어의 발달로 데스크톱 PC에서 이루어지던 채팅 문화는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지인들과 정보 교환을 하고 직장, 동호회에서 문화교류 등 다양한 채팅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SNS앱은 효율적 기능도 있지만, 익명의 게시판의 경우 악성 댓글 문화로 많은 사용자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 익명이라는 책임소재가 불분명한 특징으로 인해 발생하는 좋지 않은 SNS의 문화로 지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채팅앱의 특징은 익명이지만 사용자의 위치 파악을 통해 누구인지 간접적 인지를 하게 됨으로써 올바른 채팅 문화를 이끌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Decentralized Hybrid P2P 방식을 활용하여 무선이동단말이 이종망간 또는 기종망간에서 이동할 때 끊김없는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채팅방 구현을 설명한다.
Keyword : 채팅방, P2P, SNS, 위치기반 서비스
Abstract : 복부 MR영상에서의 간 영역의 인식은 수술을 위한 확인뿐만 아니라 정보제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러한 간 영역의 검출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방법은 경계선의 정보를 씨앗점으로 한 영역성장법 기반의 간 영역 검출 방법을 수행한다. 제안방법의 성능평가 결과 평균 85.7%의 정확도를 도출하였다. 향후, 효율적인 진단보조를 위해 3차원 기반의 영역성장법을 연구할 예정이다.
Keyword : 간 검출, 영역성장법, 곡률, 자기공명영상 촬영
E-book과 on-line교재 개발을 위한 코스웨어 유형별 준거
Abstract : 2000년대 들어스면서, 멀티미디어 교재 개발이 활성화 됨에 따라 사이버강의, 전자도서관, e-book등 매체와 강의가 On-Line화가 가속되고 있으나 전자도서관은 표준화가 잘 되어 있으나 사이버 강좌의 On-Line 콘텐츠와 e-book은 아직도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표준화되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 2010년에 들어서면서 초등학교에서 e-book을 도입⦁운영되어 몇가지 교과목에 국한되어 활용하고 있으나, 미국에서는 이미 2012년 1분기 말에는 e-book 판매가 처음으로 하드커버 책판매를 넘어 활성화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의 멀티미디어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교우 학습방법은 교수 중심의 일방적, 수동적 학습방법과는 달리 학습자 중심으로 다양한 매체와 표현방식을 이용한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코스웨어 평가 준거를 제안하고, 그 효과성을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Keyword : e-book, 코스웨어, 멀티미디어, 교수학습방법, 표준화
Abstract : 1980년대 국가에 민속마을 지정 사업은 새마을 운동으로 인한 마을 외관의 변화와 이에 따른 전통마을의 보존과 구제의 필요성을 근거로 시행되었다. 이러한 전통의 활용은 국가에서 인정한 마을의 고유한 전통 위에 주민들의 재해석과 변형을 가능케 했으나 현 정책에서는 이를 훼손으로 본다. 민속마을의 정책은 생활하는 주민의 삶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갈등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민속마을의 존속 가치에 전통건조물과 더불어 주민의 삶이 중요한 사안으로 판단하였다. 외암 민속마을의 문화경관을 자연, 인문 경관의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외암 민속마을의 문화경관으로서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제안한다. 외암 민속마을의 문화경관으로서의 역할을 조명해보고 현재 문화재보호법시행 아래 전통건조물 보존지구로 지정된 7곳의 민속마을과 향후 지정될 민속마을이 보존·계승되기 위해서는 전통 가옥과 주민의 삶을 포괄하는 세분화된 정책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Keyword : 외암 민속마을, 전통건조물 보존지구, 문화경관, 문화재보호법
Abstract : 오늘날 학습내용에 대한 평가 측면은 매우 빈약하거나 거의 없는 상황이다. 풍성한 자료를 잘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려면 일반적인 평가도구인 선택형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객관적인 학업성취도 평가에 연구가 더욱 더 필요하게 되었다. 평가문항 제작에서도 국가수준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토대로 학생들이 다양한 사고력과 논리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문항 개발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러닝을 통한 학습과 일반수업을 각각 나누어 실시한 후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얼마만큼 도달하였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필평가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문항반응이론에 의해 문항을 제작하고, 평가문항을 통해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Keyword : 문항 평가도구, 문항분석, 이-러닝, 지필평가, 문항특성곡선
3D Magic Mirror 작품을 이용한 인터랙티브 아트 설계 및 구현
Abstract : 새로운 예술인 디지털 아트는 시간이 흐를수록 관객이 많은 흥미를 느끼고 기술적으로나 예술적으로나 무한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예술분야 중 하나이다. 기술의 발전은 인터랙티브 아트에서 작품과 관객과의 상호작용에 날개를 달아주는 결과를 낳았는데 본 논문에서는 기하학적 원리와 수학적 개념을 토대로 자신의 상상에서 비롯된 내적 이미지를 표현한 네덜란드 판화가․화가인 Maurits Cornelis Escher의 「Magic Mirror」를 사용하여 인터랙티브 아트 작품을 구현한다. 2D 작품인 Magic Mirror에서 벗어나 3D로 구현하여 작품을 보는 시각을 넓히고 평면적 작품에 숨겨졌던 예술적 가치를 승화시켜내어 새로운 예술적 가치를 이끌어내었다. Escher 작품의 큰 특징 중 하나인 착시의 원인을 「Magic Mirror」에서는 관객이 쉽게 찾을 수 없었으나 3D아트로 재창조시켜 원인이 분명해질 수 있었고 이 오브젝트들을 애니메이팅 시켜 또 다른 예술적 가치를 더하였다. 관객의 직접 참여를 유도하는 인터랙션에 초점을 두어 작품을 구현하여 단지 전시만을 목적으로 하던 「Magic Mirror」에서 벗어나 3D 「Magic Mirror」는 관객과 소통할 수 있었다.
Keyword : 디지털아트, 인터렉티브아트, 3D아트, Magic Mirror
Wireless Sensor Networks for an Information Technology-Driven Viticulture and Vinification
Abstract : Wireless Sensor Networks is one of latest trending technology because of its wide array of usage in various fields. This article talks about related studies and literature regarding WSN applications in agriculture and in the winemaking industry. Specifically, this study focuses on how WSNs can help in grapevine cultivation and grape wine production. Furthermore, a list of the most popular cultivars of grapes was provided as well as their respective other known names. Because of the fact that these varieties of grapes are the most desired by the people, WSNs will probably be utilized frequently in these cultivars in order to maintain quality and increase the quantity of products to meet the demands of consumers.
Keyword : Wireless Sensor Networks, Viticulture, Vinification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