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AEM 제 1권 1호

○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ISSN(P) : 2508 - 9099
 ISSN(E) : 2672 - 1198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디지털 예술공학 멀티미디어 논문지 발간 목적과 중요성

글로벌시대에 차세대 창조적 사회는 분야 간의 경계를 초월한 인문, 예술 및 기술을 통합하는 융합적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예술, 인문 분야에서도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융합하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기술, 게임 분야에서는 예술 분야의 뉴미디어, 예술 요소들을 융합하려는 요구사항이 많아지고 있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연구센터는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를 창간하고 발간함으로써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디자인, 미디어, 생활, 건축, 게임, 영상 등의 분야들의 융합을 통하여 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사진, 연출, 순수, 공간 등) 융합 관련 분야
- 인문학 (언어, 역사, 문학 등) 융합 관련 분야
- 디자인 (광고, 시각, 제품 등) 융합 관련 분야
- 멀티미디어 (게임, 미디어, 영상, 애니메이션 등) 융합 관련 분야
- 건축 (건축, 실내, 전시 등) 융합 관련 분야
- 기타 유관 융합 분야
 
○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이면재, 백석대학교
           김경남, 성결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N.Ch. Sriman Narayana Iyengar, VIT University
           Arnold Fuentes, University of Iloilo
           Michael Mayer, University of Bayreuth
           Hee Sook Lee-Niiniojam, Oxford Brookes University
           Yoon Hyung Sup, Jilin Animation University
           Xunxun Jiang, Jilin Animation University
           Tae-kyung Kim, Jilin Animation University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4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 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Journal Archive

1

외국인 근로자의 복지를 위한 다문화 공간 계획

정지실 | JDAEM 1(1) 1-12

Abstract : 현재 활성화 되는 예술, 문화 공간은 문화와 함께 지역성, 장소성, 문화적 가치를 중심으로 하여 적극적인 결과물로의 공간을 요구하게 되었다. 특히 지역적 역사성을 가진 폐 산업시설의 활용가치에 관한 논의와 함께 그 의미를 넘어서 더 큰 가능성을 보이며 예술 문화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외국인 근로자의 복지 지원에 관한 분석을 토대로 다문화 공간에 대한 프로그램 요소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폐 산업시설의 새로운 활용 가능성과 함께 예술 문화공간에 적용 가능한 지역적 특수성을 도출함으로써 활용과 보존을 통한 예술 문화 공간 프로그램과 지역과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한 다문화 공간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 : 외국인 복지, 다문화 공간, 폐 산업시설, 지역 프로그램

       
2

게임 이식을 위한 미들웨어 플렛폼 설계 및 구현

김현미, 이원형 | JDAEM 1(1) 13-26

Abstract : 오늘날, 게임 산업의 발달에 따라 플랫폼들이 다양해짐에 따라 아케이드, PC, 콘솔, 모바일, 온라인등에서 게임이 다양하게 되었다. 이러한 발전과 플랫폼으로 온라인 게임을 개발, 시판 하다가 모바일 게임을 출시하기도 하고, PC게임, 콘솔게임, X-BOX로 개발 등 장르와 개발방법이 다양화 및 멀티 플랫폼을 갖 는 게임 등이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러한 게임 형태를 갖는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생산성 과 경제성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어느 플랫폼에도 구애받지 않는 게임 미들웨어 를 설계하여, 개발자에게 보다 플랫폼 이식의 용이성과 편리성을 제공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Keyword : 게임플랫폼, PC게임, 미들웨어, 플랫폼 독립게임, 게임산업

       
3

개인 정보 침해에 대한 우려가 교육행정정보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백헌영 | JDAEM 1(1) 27-43

Abstract : 본 논문은 개인정보 관점에서 교육행정 정보시스템 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시하기 위해서, 교원의 개인 정보에 대한 인식정도와 교육행정 정보시스템의 개인 정보 보호의 문제점과 개선점, 그리고 교육행정 정보시스템에서 권한의 범위에 대한 인식과 활성화 방안에 관해서 설문을 조사하였다.조사결과, 교직 경력이 많을수록 개인 정보인식이 낮고, 교육행정 정보시스템에서 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해 우려가 많았고, 권한과 범위대해서도 대부분 적당치 않다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보다 교육행정 정보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을 위해서는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장치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 : 교육행정정보시스템, 개인정보, NEIS, 전자정부, 사생활침해, 개인정보보호

       
4

협업 연구를 위한 Gridsphere 기반 GeoNet 시스템 구조

김태민, 최진우, 양영규 | JDAEM 1(1) 45-58

Abstract : 최근, 동아시아의 갈색구름(Atmospheric Brown Cloud, ABC)의 생성과 이에 대한 기후변화 영향을 관측하기 위한 UNEP(UN Environment Program)의 ABC 국제공동관측 프로그램이 수행되고 있으며, 제주도 고산에 ABC 관측시설을 설치하고 아시아 지역의 슈퍼 사이트에서 세계 각국의 국제공동 관측을 통해 각 나라의 관측 장비의 상호 보정 및 정보 교환을 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제주도 고산관측소를 비롯한 각 지역에서 수집된 환경자료를 효과적으로 공유 및 활용하는 시스템의 부재로 인하여 관련 연구자들의 긴밀한 협업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외의 여러 위성으로부터 획득한 위성영상, ABC를 통하여 수집한 지상 관측자료 등의 지구환경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 관리하고, ABC Geo-Scientist들이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e-Science 기반 GeoNet 웹 협업 환경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Keyword : Gridsphere, 협업연구, KML, 구글지도

       
5

대형 쇼핑몰에서 K-means 알고리즘과 순차 패턴을 이용한 추천 시스템

심장섭, 정순기 | JDAEM 1(1) 59-74

Abstract : 본 연구에서 제안된 시스템은 매일 변화하는 고객의 관심도를 반영하기 위해, 매일 고객을 재그룹화 하고, 실시간 추천에 필요한 배치 작업을 수행한다. 고객군 그룹화 작업은 K-means 군집화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각 고객 그룹별로 관심 상품의 시계열적인 변화를 순차패턴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추출해둔 후, 실시간으로 고객별 과거 관심 상품 내역과 배치 작업으로 추출한 순차 패턴을 비교하여 추천 상품을 결정한다. 이를 통해 대용량의 계층 구조를 가지면서 고객의 상품에 대한 관심 정보가 일단위로 연속해서 변화하는 stream data 환경에 대한 새로운 추천 프레임워크를 제시했으며, 대형 쇼핑몰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그 효용성을 보였다.

Keyword : 추천시스템, K-means 알고리즘,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모델, 빅쇼핑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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