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NCIST 제 5권 2호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ISSN(P) : 2384-101X
ISSN(E) : 2672-1163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융합 관련분야
 - 인문학 융합 관련분야
 - 사회학 융합 관련분야
 - 기술 및 서비스 관련분야
 - 기타 유관 분야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김경남, 백석대학교

           N.Ch. Sriman Narayana Iyengar, VIT University

           Arnold Fuentes, University of Iloilo

           Michael Mayer, University of Bayreuth

           Hee Sook Lee-Niiniojam, Oxford Brookes University

           Yoon Hyung Sup, Jilin Animation University

           Xunxun Jiang, Jilin Animation University

           Tae-kyung Kim, Jilin Animation University

- 본 논문지는 2012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Journal Archive

1

계절 색을 활용한 홀로그램 시스템 구현

김보선, 장서희, 김영은 | JNCIST 5(2) 59-66

Abstract : 색은 오래 전부터 여러 학문과 더불어 예술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우리나라의 사계절은모든 색들의 감각에 계절의 경험이 공감될 수 있도록 확연히 구분되어 있다. 그래서 계절 색이라 구분되기도 한다. 연구자가 찍은 사계절의 대표 사진을 이용하여 대표 색 팔레트를 제작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자가 제작한 홀로그램 시스템에 관객이 계절을 선택하면 계절을 대표하는 색을 결합한 영상을 홀로그램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본 연구가 색채와 홀로그램으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할수 있는 토대가 되길 기대한다.

Keyword : 색, 계절 색, 홀로그램 시스템, 시간 시각화, 미디어 아트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12.01

       
2

가상환경 프로그램을 활용한 자연사박물관 활성화 방안

김연희, 조남규 | JNCIST 5(2) 67-76

Abstract : 오늘날 과학기술의 발전은 도시를 확장하고 발전시켜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거대한파괴력을 가진 과학기술은 지구의 온난화, 생물 멸종과 같은 지구환경오염이라는 심각한 문제를 발생 시키며 인류의 존립까지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환경문제는 현대인의 삶과 직결된 탈(脫)국경 적이며 초월적인 사회문제이며 환경오염의 심각성은 사회 쟁점으로 부각되어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현장 체험을 통한 환경교육의 중요함에 비해 실제로 구체적인 환경교육현장 조성 및 프로그램의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자연과 인류, 우주에 관한 역사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전시 ·교육하는 전문 교육기관인 자연사박물관이야말로 친환경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는 최적의 환경교육의 장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구의 환경오염과 멸종생물의 증가에 따른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국내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 부족의 현실을 개선하고자 ‘가상환경을 통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안 하고자 한다.

Keyword : 자연사박물관, 자연환경, 교육프로그램, 가상현실, 생물다양성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12.02

       
3

스마트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유아 창의 학습 게임 분석 및 설계

배재환, 변윤희 | JNCIST 5(2) 77-86

Abstract : 최근 국내 게임 산업 의 다양한 발전을 위해서, 기능성 게임에 대한 연구가 국제적으로 이루 어지고 있다. 기능성 게임은 게임의 요소를 충분히 포함하고 있으면서, 재미 외에 교육적, 치료, 심리적, 정서적 요소를 갖는 게임으로 기존의 게임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게임 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능성 게임 중 창의성 기반의 유아용 학습 게임 분석 및 설계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 먼저, 창의성의 개념과,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국내 주요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서비스 중인 유아용 학습 게임들 중 인기 있는 게임을 선정하여 창의성 요인들이 있는지 비교 분석 하였다. 이를 통하여 창의성 과 게임성의 관계를 분석 비교 하였으며, 이를 유아를 위한 스마트 안드로이드 학습 게임 설계 요소에 적용 하였다.

Keyword : 기능성게임, 유아용 학습, 창의성 게임, 교육용 게임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12.03

       
4

국내 연극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수용 양상 고찰

이동준 | JNCIST 5(2) 87-98

Abstract :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우리 사회 전 분야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예술은 그중에서도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분야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결합은 예술 창작의 구현방식은 물론 예술작품 제작의 방식을 다양화시키고 있다. 나아가 예술상품의 유통경로와 관객과의 소통구조도 바꾸고 있다.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예술상품의 제작, 유통, 소비의 과정 전반에 걸쳐 다양한 경로로 예술계를 진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공연예술의 한 분야인 연극은 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발전 변화한 예술로서 관객과 소통하며 예술적인 욕구를 실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해 왔다.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도입은 많은 표현양식과 기법을 새롭게 하여 그 욕구 실현을 가능하게 하였고, 이에 따른 연극제작과정속에서 각 분야 예술가들의 의견소통 방식과 연결 네트워크도 다양화 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의 연극은 기대만큼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적극적으로 수용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연극의 제작, 유통, 소비의 과정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 수용 양상에 대하여 고찰하고, 한국 연극의 새로운 방향을 살피고자 하였다.

Keyword : 디지털 테크놀로지, 공연예술, 미디어 아트, 연극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12.04

       
5

비콘을 활용한 실내 길찾기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김혜수, 고량경, 정원호 | JNCIST 5(2) 99-108

Abstract : 최근 위치기반서비스는 급속하게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위치기반 서비스는 통합된 형식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이미 많이 존재하고 있다. 특히 비콘을 활용한 실내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 어플리케이션이 급증하고 있다. 비콘을 활용한 실내 길 찾기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은 특정 대형 마트를 대상으로 사용자의 위치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물품의 위치까지의 최단거리를 제공하여 쇼핑시간의 단축과 편리함을 목적으로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비콘을 사용해 사용자의 현재 동선을 선형보간법으로 추측하고, 목적지까지의 최단거리를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통해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마트에 한정되어 연구되었지만, 마트 뿐 만이 아닌 백화점, 컨벤션 등 규모가 큰 실내에서도 적용 가능한 기술이다. 사람들의 위치정보를 활용하여 마케팅 분야로도 많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Keyword : 비콘, 실내위치기반 서비스, 대형 마트, 최단거리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12.05

       
6

이미지발성의 심리적 요인과 성구융합의 생리적 요인의 상관성으로 본 가창법 고찰

임중목 | JNCIST 5(2) 109-118

Abstract : 소리는 호흡이 성대를 거치면서 나오는 진동수이다. 호흡의 생성을 관장하는 핵심기관인 폐와 폐장에 흡입된 공기압을 조절해주는 횡격막, 상호작용하는 감각적 요소인 성구(聲區)구분과 융합작업, 복식호흡을 중심으로 관련 메카니즘을 고찰했다. 실제 운용되는 발성 메카니즘에서 체감적인 부분과 실체로서 일정한 양식을 가지는 요소로 성대와 성구의 역할을 분석했다. 가창자들의 “일관된 음색”의 목표를 연구한바 흉성과 두성의 공간적 공명개념은 성대진동 양식의 차이라는 실제적 현상과 복합적으로 이해된다. 이에 가창시 살펴야할 요인을 생리적 관점과 이미지발성이 주가 되는 심리적인 관점으로 나누어 접근했고 심상화한 모음의 순화와 발성기관의 위치와 운동성, 가창기능의 기준이 될 성구융합을 기술하였다. (복합적인 유기성으로 완성되는 가창법을 자생적 기준을 가지고 접근하여 학습자의 동기유발 및 고취를 본 논문의 목적으로 한다.)

Keyword : 성구(聲區), 이미지발성, 성대, 폐장, 복식호흡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12.06

       
7

다문화 아동의 자존감 향상 효과를 위한 미술프로그램 개발 연구

김연수 | JNCIST 5(2) 119-130

Abstract : 한국 사회는 외국인 근로자 입국과 국가 간의 인적 교류의 확대로 다문화 가정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 가정 아동은 부모의 각기 다른 문화의 혼재 속에서 정체성의 혼란과 약화된 자존감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빠르게 생성되고 있는 다양한 국가와 민족 간의 복합적 가족 형태인 다문화 가정 내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자존감 향상 효과를 위한 미술 프로그램을 아동 상호간의 미술적 , 심리적 연관 관계성을 통하여 자존감 향상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Keyword : 다문화 아동, 자존감, 미술 교육 프로그램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12.07

       
8

멀티플랫폼기반 디지털 융합 POD(Publish On Demand)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배재환 | JNCIST 5(2) 131-140

Abstract : 최근 국내외 전자출판산업에서 주목받고 있는 개인출판시스템인 POD는 'Publish On Demand'의 약자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대로 주문을 받아 책 및 앨범을 제작해 주는 전자 출판 서비스이다. 원고 작성에서부터 제본에 이르는 출판의 모든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므로 출판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기업의 각종 보고서, 대학의 졸업논문, 연구보고서, 유치원 앨범 등과 같이 소량다품종의 인쇄물에 많이 사용되는데, 최근에는 자신만의 책을 갖고자 하는 일반 개인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관련 전자 출판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멀티 플랫폼기반 디지털 융합 POD(Publish On Demand)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을 제안 하였다. 이를 통해서 국내 전자출판 및 POD 산업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Keyword : 개인출판시스템, 소프트웨어, 디지털 융합, HTML5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12.08

       
9

OWL-S 기반 구조적인 온톨로지 매칭 방법에 관한 연구

고혜경 | JNCIST 5(2) 141-152

Abstract : OWL-S는 서비스를 위한 웹 온톨로지 언어로서 기존의 웹 서비스와 시맨틱 웹 기술의 결합을 통한 웹서비스 지원 모델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OWL-S 기반의 시맨틱 웹 서비스에서 검색 효율을 높여주기 위한 서비스 검색 방법 및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제안된 프레임워크에서는 온톨로지 문서를 트리 구조 형태의 온톨로지 패턴으로 구조화하고 온톨로지 패턴으로부터 질의 패턴을 구조화한 뒤 캐쉬 데이터베이스에 각각 저장한다. 또한 사용자의 질의 요청 시 캐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질의 패턴을 직접 검색하여 질의 요청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검색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전체 온톨로지 서비스를 검색하지 않고 미리 질의 결과로 저장된 질의 패턴을 검색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검색 없이 사용자 질의에 대한 처리 속도를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다.

Keyword : OWL-S, 온톨로지 매칭, 서비스 검색, 온톨로지 패턴, 캐쉬 데이터베이스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12.09

       
10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