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NCIST 제 5권 1호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ISSN(P) : 2384-101X
ISSN(E) : 2672-1163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융합 관련분야
 - 인문학 융합 관련분야
 - 사회학 융합 관련분야
 - 기술 및 서비스 관련분야
 - 기타 유관 분야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김경남, 백석대학교

           N.Ch. Sriman Narayana Iyengar, VIT University

           Arnold Fuentes, University of Iloilo

           Michael Mayer, University of Bayreuth

           Hee Sook Lee-Niiniojam, Oxford Brookes University

           Yoon Hyung Sup, Jilin Animation University

           Xunxun Jiang, Jilin Animation University

           Tae-kyung Kim, Jilin Animation University

- 본 논문지는 2012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 본 논문지는 201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Journal Arch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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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가든 - 도시속의 미디어아트

김영은 | JNCIST 5(1) 1-8

Abstract : 도시는 상업적인 효율성에 따라 순환하기 때문에 사람이 도시 안에서 만날 수 있는 자연환경 공간은 적다. 복잡하고 삭막한 도시에는 환경 문제가 발생하고 구성원의 삶의 만족도가 낮아지는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에,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실험적인 방법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다. 예술 분야에서도 공공예술의 형태로 예술과 건축을 융합하거나, 건물 외부로 전시 공간을 확장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예술적인 감성을 전달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작가의 작품을 도심에 전시함으로써 도시 구성원들에게 자연의 아름다움을 전달하고 환경 문제에 대한 생각의 기회를 갖도록 하였다.

Keyword : 디지털 가든, 도시 디자인, 시간 시각화, 미디어 아트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06.01

       
2

빅데이터 기반 맛 형용사 감성사전을 통한 음식 추천 시스템

김석진, 김용성 | JNCIST 5(1) 9-16

Abstract : 일반적으로 음식 맛의 평가는 관능평가로 이 평가방법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맛의 편차가 크게 나타나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능평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SNS를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맛 형용사 감성사전을 활용하여 음식 맛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선행 연구를 토대로 기초 맛 형용사 사전을 구축한 후 맛, 맛집, 음식, 음식점을 키워드로 SNS의 트위터 데이터를 수집한 후 각 트윗을 음식명과 맛 형용사 포함여부에 따라 4가지로 구분한다. 4가지로 구분된 트윗 데이터를 형태소 분석을 통해 새로운 맛 형용사와 음식명을 발굴하여 맛 형용사 감성사전에 추가한다. 새롭게 구성된 맛 형용사 감성사전을 활용하여 필터링한 유의미한 트윗 데이터를 맛 형용사의 빈도수를 측정하고 음식별 맛 형용사의 가중치를 결정하고 음식별 맛 형용사의 맛 지각도를 도식화 시킨다.

Keyword : 관능평가, 맛 형용사, 추천시스템, 빅데이터, 감성사전, 트위터, k 군집알고리즘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06.02

       
3

Genetic Algorithm을 기반을 둔 사용자에 따른 NPC의 FuSM 동적 행동패턴 생성기법

김동주, 김정윤 | JNCIST 5(1) 17-26

Abstract : 게임에서는 그래픽, 스토리, 난이도 등 다양한 재미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난이도는 게임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 게임을 능수능란하게 하는 숙련자 모두에게 적합한 난이도가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FSM에 Fuzzy Algorithm를 접목시킨 FuSM과 다윈의 진화론을 토대로 한 Genetic Algorithm을 기반으로 Player(사용자)에 따른 난이도를 조절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Genetic Algorithm을 활용해 Player의 성적을 기준으로 실시간 동적 난이도 조절을 하는 알고리즘이다. 이를 통해 Player의 몰입도를 증진시킨다.

Keyword : 행동 패턴, 동적 난이도 조절, 유전자 알고리즘, 인공지능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06.03

       
4

빛의 잔상을 활용한 라이트아트 작품구현

김동조 | JNCIST 5(1) 27-34

Abstract : 빛을 사용하는 첨단소재의 개발과 함께 라이트아트는 그 외형의 발전이 두드러지고 있다. 광섬유와 LED소자를 활용한 다양한 예술 활동들이 다채롭게 펼쳐지고 있으며, 특히 광섬유는 웨어러블 디스플레이와 다양한 방식의 조명 및 예술 작품으로서의 활용으로 그 영역에 대한 확장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광섬유의 활용 중 라이트 아트에서는 빛을 공간의 확장과 시간성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나 비물질적 공간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내기에 충분한 역할을 하고 있다. 빛과 공간예술은 관객으로 하여금 시각적 작용과 착시적 효과를 동시에 이끌어내며 사람들의 심리적 자극을 일으키고 있다. 라이트 아트는 빛을 사용하여 공간의 확장을 만들어내며 관객에게는 제 3, 4의 공간개념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개념 또한 고찰토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조형적 요소를 갖추고 있는 회전하는 빛의 잔상을 사용하여 공간의 확장을 표현하고 광원 자체의 움직임으로 키네틱적 요소인 실제적 움직임을 가미한 작품을 구현하였다. 이를 통해 빛의 잔상을 조형적으로 표현하여 공간구성에 대한 확장을 고찰하고자 한다.

Keyword : 라이트아트, 광섬유, 빛의 잔상, 키네틱아트, 키네티시즘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06.04

       
5

A Study of Dementia Preventions trough Brain Training by Serious Games

Hayeon Kim, Yong-Sung Kim | JNCIST 5(1) 35-44

Abstract : Elderly population is increasing due to the rapid aging of society, and also increasing age-related diseases. In particular, dementia called disease of the 21st century is one of the diseases that receive the most attention. Globally, dementia population is growing rapidly in accordance with the aging rate. Today, over 46 million people live with dementia worldwide. This number is estimated to increase to 131.5 million by 2050 (World Alzheimer Report 2015).Dementia is very important of early detection of symptoms because a disease that can be rapidly deteriorated when missed period. However early detection is not easy because the early symptoms of dementia in many cases it is recognized as memory deterioration of natural aging. So it is important to prevent dementia through continuous brain activity to activate cerebral functions.The training to activate cerebral functions was effective in preventing memory deterioration of natural aging and dementia has been proven in several studies.

Keyword : dementia, memory deterioration, serious games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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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Research Analysis on the Convergence of Information and Operational Technologies in Business

Francis Pol Lim | JNCIST 5(1) 45-58

Abstract : Each technological system has its own capability to do a certain task. As time passes by, each piece of technology has the tendency to evolve. One result might be the bridging of gap between two systems so that they can operate as one. This paper discusses the linking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operational technology which are typically found in business systems. A brief introduction about the functions of the typical division of a business entity was made. Then this article has then enumerated the different IT and OT applications and have managed to make models on how these two areas can be connected. Lastly, this paper also talked about the technical and organizational challenges of adapting this technological convergence.

Keyword : Information Technology, Operational Technology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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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