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ISSN(P) : 2384-101X
ISSN(E) : 2672-1163
출판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논문투고분야
본 논문지는 예술, 인문학, 사회학 분야의 연구를 멀티미디어의 다양성 및 응용성과 융합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근간이 되는 융합연구에 관련 연구 논문을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지에서 발간하는 논문은 다음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 예술 융합 관련분야
- 인문학 융합 관련분야
- 사회학 융합 관련분야
- 기술 및 서비스 관련분야
- 기타 유관 분야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는 국내∙외 연구 및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예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어울림과 창의적
융합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 학술지 편집위원
◆ 편집위원장
김용성, 전북대학교
◆ 편집위원
이면재, 백석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김정윤, 가천대학교
배재환, 동명대학교
임양미, 덕성여자대학교
전혜성, 단국대학교
김영은, 중앙대학교
김경남, 백석대학교
N.Ch. Sriman Narayana Iyengar, VIT University
Arnold Fuentes, University of Iloilo
Michael Mayer, University of Bayreuth
Hee Sook Lee-Niiniojam, Oxford Brookes University
Yoon Hyung Sup, Jilin Animation University
Xunxun Jiang, Jilin Animation University
Tae-kyung Kim, Jilin Animation University
- 본 논문지는 2012년 6월 30일에 창간호를 발간한 이후 매년 2회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본 논문지는 국문(한글) 및 영문 논문의 게재가 모두 가능합니다.
Bibimbap as Korean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andFurther It to the World
Abstract : Combining all the background materials together, I investigated Bibimbap as a significant Korean heritage, As such result I could find a possibility to recommend it further to its inscription on the Representative List of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of Humanity at UNESCO.
Keyword : Bibimbap as Korean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andFurther It to the World
Abstract : 한국어의 맛 표현 형용사들을 수집․분석하여 맛의 정성적인 관능평가에 사용할 형용사 척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오미와 감칠맛 등을 표현하는 형용사들과의 관계도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맛 형용사의 유사성 평정을 통하여 관능평가 척도로 활용 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Keyword : 맛 표현 형용사, 감성공학, 관능평가, 감성평가 척도
Abstract : 몰입은 일정한 상황에 깊이 빠져드는 것을 의미하며 정신적인 감정과 육체적인 신체 반응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특성으로 심리학, 마케팅, 게임, 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몰입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몰입에 대한 기본적인 의미는 유사하지만 분야의 특성에 따라 immersion, flow와 같이 다른 단어로 정의되기도 하며, 예술 분야에서는 숭고, 관조, 아우라와 같은 용어를 사용하여 몰입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몰입은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생하는데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에서는 감각의 전달과 함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주요 특성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예술분야에서는 간접적이고 심리적인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다양한 몰입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혼합되어 사람에게 몰입을 유도하기 때문에 여러 분야에서의 몰입을 연구하였다.
Keyword : 상호 작용, 몰입, 사용자 경험
흑미 분말을 첨가한 저염 된장의 발효 중이화학적 특성의 변화
Abstract : 전통적인 방법으로 제조하여 1년간 발효․숙성시킨 된장에 흑미분말 각각 0, 5, 10, 15%를 첨가하여 15℃에서 100일간 발효․숙성하면서 25일 간격으로 시료를 채취하여 이화학적 품질특성을 조사하였다. 수분함량은 발효가 진행되면서 약간 증가 하였으며, 무첨가 된장의 수분함량이 가장 낮았고, 흑미분말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흑미된장의 수분 함량도 증가하였다. pH는 4.86±0.01∼4.93±0.01의 범위로 발효기간 동안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였다. 총산 함량은 발효가 진행됨에 따라 점차 증가하였으며 흑미분말 첨가비 0%>5%>10%>15%순으로 높았다. 염도는 흑미분말 첨가비가 높을수록 낮은 염도를 나타내는 경향을 보였고, 발효기간 동안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였다. 흑미된장의 명도(L), 적색도(a), 황색도(b)의 색도를 측정한 결과 L값은 21.70±0.00∼24.34±0.03의 범위를 나타내었고, 발효가 진행됨에 따라 흑미분말의 첨가량이 높을수록 낮은 값을 나타내었다. 아미노태질소 함량은 무첨가구에서 가장 높은 함량을 나타내었고, 흑미분말 첨가량이 적을수록 높은 아미노태질소 함량을 나타내었다. 관능평가 결과론적으로 흑미분말을 10% 첨가한 된장이 무첨가구에 비해 짠맛, 향 및 전체적인 기호도에서 가장 우수하였다.
Keyword : 된장, 흑미, 품질 특성, 아미노태질소
Abstract : The relationship between literature and Globalization becomes more and more important. But is not easy to say, how literature can deal with those global problems. The paper wants to focus and describe the mentioned relationship by being concentrated on the movements of the literary works in the global field and on the strategies behind the works. To reach this aim the field theory of Pierre Bourdieu (1992) shall be used. The theory allows to generate a new perspective on literature in the global field, because the author will be seen as a salesman how offers his products (texts) on the global market. Therefore the paper will first have a look on Johann Wolfgang Goethes Term “Weltliteratur” (“world literature”) and go on with the contemporary German poets Ingrid Drewing, Hasan Özdemir, the German novelist Alexander Campus and Korean novelists Mirok Lee and Kyung-sook Shin. All of the authors give special contributes to the relationship between literature and globalization. It is not the aim of this writing to give detailed analyses of the literary works furthermore it is about to describe, how writers and literary texts find its place on a global market.
Keyword : the global Market, writing strategies, contemporary German, Korean writers, World Literature
Abstract : 최근 우리나라는 한류드라마, k-pop 등 소프트 파워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국가 문화자원으로서 음식의 가치가 재인식되고 있다. 세계는 웰빙, 슬로우 푸드, 힐링 푸드와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저 열량식인 한식에 대해서 관심이 부각되고 있다. 계절성과 자연의 신선함을 가장 잘 담아낸 사찰음식은 건강하게 오래 살기를 원하는 전 세계인의 소망을 실현시켜 줄 21세기 최고의 보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사찰음식의 세계화 전략은 사찰음식 전문가만 주도하여서는 않되며, 국가, 해당부처 관계자, 전문가, 학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노력으로 세계화를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사찰음식의 세계화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찰음식에 대한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략 외에도 다양한 제언과 검증을 통해 미래 무한 음식전쟁의 시대에 대비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사찰음식의 세계화와 관광 상품화, 즉 문화와 관광의 시각에서 사찰음식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문화관광자원으로서 사찰음식의 경쟁력을 키우며 사찰음식의 관광 상품화를 통한 세계화에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였으며 세계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를 고찰하였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Keyword : 한국전통 사찰음식, 세계화 전략, 슬로우 푸드, 힐링푸드, 관광상품화
목차